Book Section

[성공적인 노화 심리학 '나이 듦의 이로움'] 나이 듦의 가치와 이로움에 대한 따뜻한 통찰 

 


▎[나이 듦의 이로움] / 저자 Alan D. Castel / 번역 최원일 / GIST PRESS, 360쪽 / 가격 1만8000원
대부분의 사람들은 ‘나이 든다는 것’, 즉 노화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나이 든다는 것’을 현재 나이보다 더 멀리 떨어져 있는 것으로 생각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실제 나이에 비해 자신이 젊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우리는 생일을 축하하면서 동시에 노화의 과정을 두려워하고 노화를 숨기기 위해 시간과 돈을 쓴다.

그러나 노화가 항상 내리막만 있는 것은 아니다. 노화 심리학에 관한 최근 연구들은 나이 든다는 것의 이로움에 대해 놀랄 만한 발견들을 보여주고 있다. 광주과학기술원 출판사(GIST PRESS)에서 최근 내놓은 신간 [나이 듦의 이로움]은 노화의 수많은 역설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이다. 그리고 ‘나이가 든다는 것은 무엇인가?’ ‘성공적인 노화는 무엇을 말하는가?’에 대한 질문에 통찰을 제공하고 있다.

긍정적 태도는 성공적인 노화를 위한 준비

책에서는 노화에 관한 최신의 과학과 심리학적 연구들을 소개하며 객관적인 노화 관련 정보를 제시한다. 또 건강하고 성공적인 노년기를 살아가고 있는 훌륭한 노인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노년기에 대한 증언과 지혜를 공유한다. 특히 노년기에 겪게 되는 기억과 두뇌 훈련, 습관과 취미 등 구체적인 문제들을 예화와 인터뷰를 통해 풀고 있다. 이 과정을 통해 노화에 관한 부정적이고 왜곡된 고정관념을 뒤집으며 ‘나이 듦의 이로움’을 밝히고 있다. 전문용어 없이도 예화를 통해 쉽게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전달한다는 점은 이 책의 또 다른 매력이다.

우리가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는 가는 노화 과정에서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고령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종종 성공적인 노년기를 보낸다. 노화 심리학은 우리가 어떻게 늙어가는 지를 이해하는 것뿐만 아니라 노화에 대한 우리의 믿음이 노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한다. 이 책을 통해 너무 늦기 전에 노년기와 나이 드는 것이 갖는 이로움을 알아보는 것만으로도 성공적인 노화를 위한 준비가 될 수 있다.

저자 앨런 카스텔은 노인인지를 연구하는 연구자이자 캘리포니아주립대학교 로스앤젤레스 캠퍼스(UCLA) 심리학과 교수다. 캐나다의 퀸즈대학 심리학과를 졸업하고 토론토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인지 노화, 노인 기억 등의 연구를 활발하게 수행하고 있으며, 인지 노화와 기억 심리학 분야를 선도하는 세계적인 인지심리학자이다.

번역자 최원일 GIST 기초교육학부 교수는 미국 노스캐롤라이나대학교 채플 힐 캠퍼스에서 인지심리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인간이 생각하고, 언어를 이해하고 말할 때 눈과 뇌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와 관련한 연구를 수행 중이며, 최근 인간과 기계 그리고 사회의 상호작용으로 관심의 분야를 확장하고 있다.

- 황건강 기자 hwang.kunkang@joongang.co.kr

1538호 (2020.06.15)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