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

[이종우의 증시 맥짚기] 코로나19 백신과 미국 경기 부양책에 주목하라 

 

경제 정상화되면 재정 건전화가 최우선 과제로 떠올라 경기 둔화 우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자가 지난 11월 16일 미국 델라웨어 주에서 경제 고문들과 미국 경제에 대한 가상 브리핑을 받고 있다. / 사진:REUTERS=연합뉴스,
주가가 크게 상승했다. 코로나19 발생 전 고점을 넘었고 사상 최고치까지도 얼마 남겨놓지 않은 상태가 됐다. 시장에서는 미국 대선과 화이자·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 개발이 주가 상승의 결정적 계기라고 얘기한다. 11월에 5조원 넘게 들어온 외국인 매수도 시장에 힘을 실어줬다. 원달러 환율이 1105원까지 하락하면서 환차익을 기대할 수 있게 된 부분과 미국 대선 이후 국제 유동성이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권으로 이동한 결과다.

앞으로 주가가 어떻게 될지는 백신 개발 영향과 미국의 5차 경기부양 대책에 의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시장이 두 달간의 박스권을 뚫고 올라온 상태여서 추가 상승을 위해서는 새로운 원동력이 필요한데 경기부양 대책이 동력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미국의 경기부양을 위한 재정 정책은 금리를 변동시키는 요인이 될 뿐 아니라 환율을 움직이는 요인이기도 하다. 백신 개발은 시장에 긍정적인 요인이지만 재료가 주가에 상당부분 반영된 만큼 영향이 달라질 수도 있다. 가장 큰 걸림돌은 높은 주가다. 투자자들이 3분기 이후 경기와 기업실적 호전에 높은 점수를 주고 있지만, 주가가 사상 최고치를 바라보는 상태여서 상승 공간이 얼마나 더 크게 열릴지는 의문이다.

백신 개발 영향, 금융보다 실물서 더 클 듯

미국 제약회사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엔테크가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 후보 물질의 효과가 90% 이상이라는 발표가 나왔다. 모더나는 한 걸음 더 나아가 94.5% 이상의 예방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냉장보관도 가능하다고 얘기했다. 중간 결과이지만 90% 이상의 효능은 40~60%인 일반 독감 백신보다 약효가 강하다는 의미가 된다. 회사측은 올해 말까지 2회 투여 기준으로 1500만~2000만명에게 접종할 수 있는 분량을 제조하겠다고 밝혔다.

시간상 문제일 뿐 백신 개발은 언젠가 이루어질 일이었다. 이전에도 백신과 치료제와 관련해 많은 재료가 나왔지만 이번에 특히 강하게 반응한 건 두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다. 하나는 코로나19 확진자수가 급증하면서 사람들이 백신과 치료제 개발 외에 질병을 막을 방법이 없다고 생각했다는 사실이다. 이는 ‘백신 개발=코로나19 종식’으로 논리가 발전해 백신의 효과를 배가시키는 역할을 했다. 또 하나는 주가 상승이다. 미국 대선을 전후해 2주일간 주가가 10% 가까이 상승했다. 시장 분위기가 최고에 달한 상태에서 백신 개발 소식이 나와 재료의 효과가 커졌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금융시장은 봉쇄와 부양책이란 두 축에 의해 움직이고 있다. 질병 확산을 막기 위해 경제봉쇄를 취해 경기가 위축되면 부양책으로 소비를 끌어올려 경제를 활성화시키는 형태였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소비는 자연히 비대면(언택트) 위주가 될 수밖에 없었다. 백신 개발이 효과를 발휘하면 봉쇄와 부양책이란 조합이 해체될 것이다. 경제가 원상태로 돌아가기 때문인데 그 과정에서 금융과 실물 경제의 반응이 다른 형태로 나올 수 있다.

금융시장에서는 화이자를 끝으로 백신 개발의 영향이 약해질 것이다. 이유는 간단하다. 아스트라제네카에서 모더나까지 백신이란 재료가 여러 번 주가에 반영된 만큼 실제 백신 접종이 이루어져도 새로운 화제가 아니기 때문이다. 미래 상황을 선반영하는 주식의 속성을 감안할 때 현재 높은 주가가 백신 완성이란 재료를 상당 부분 반영하고 있다고 봐야 한다. 앞으로 금융시장에서 백신 개발이 시장 전체에 영향을 주는 건 백신이 완성된 하루 이틀 정도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이후에는 개별 기업의 재료로 등급이 하향 조정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실물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다르다. 실제 접종이 이루어져 환자 발생이 줄어들 경우 경기 회복의 동력이 될 수 있다. 3분기 미국의 소비 증가는 내구소비재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외부 활동이 자유롭지 못하다 보니 인테리어와 가전제품을 바꾸는 게 소비의 핵심이었다. 미국 개인소비의 약 70%를 차지하는 서비스 소비는 올해 3분기에도 지난해보다 6.4% 줄었다. 외부 활동이 자유로워지면 대면(컨택트) 소비가 되살아나게 되는데 개인소비에서는 컨택트 소비가 언택트 소비보다 비중이 월등히 높아 경기회복을 이끄는 힘이 될 것이다.

美 바이든 정부 재정정책 강화 위해 세금 인상 예상

5차 경기 부양 대책이 어떻게 처리되느냐 하는 문제도 시장에 상당한 영향을 줄 것이다. 9월까지 미국의 소비는 정부의 긴급지원금(FIMA)을 통해 이루어졌다. 9월까지 개인소득이 꾸준히 늘었지만 큰 부분은 임금소득보다 정부의 긴급지원금에 의존하는 형태였다. 소비 증가를 통해 경제회복을 끌고 가려면 빠른 시간 내에 경기부양 대책을 마무리 지어야 한다.

민주당은 전통적으로 세금을 많이 걷어 많이 쓰는 정책을 선호하는데 이 생각이 바이든의 경제 정책에도 반영될 가능성이 높다. 트럼프 대통령이 낮췄던 법인세를 원래 수준으로 되돌리려는 시도가 우선적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어 법인세 인상으로 인한 기업 이익 감소가 예상된다. 일각에서는 공화당이 상원을 지배하고 있어 법인세를 포함한 세금 인상이 힘들 걸로 보고 있지만 지금은 세금 인상을 마냥 미룰 상황이 아니다. 2020 회계연도에 미국은 국내총생산(GDP)의 16%인 3.3조 달러의 재정적자가 예상되고 있다. 누적 정부 부채 역시 202조 달러로 GDP의 98%에 달한다. 지난해 말 해당 수치가 168조 달러와 79%였음을 감안하면 1년 사이에 GDP 대비 부채 비율이 20%p 가까이 늘어나는 셈이 된다. 경제가 정상화될 경우 재정 건전화가 최우선 과제가 될 수밖에 없음을 알 수 있다.

세금을 많이 걷어서 많이 쓰는 것과 적게 걷어 적게 쓰는 것 중 어느 쪽이 경제에 도움이 되냐는 해묵은 논쟁거리다. 감세 정책을 통해 성장을 끌어올리려면 기업이익 증가, 투자 확대, 고용 개선이 전제돼야 한다. 재정 지출 확대는 재원마련에 대한 신뢰가 필요하다. 미국은 기축통화를 보유한 국가이기 때문에 어떤 상황에서도 재정지출 확대를 위한 재원을 마련할 수 있다. 감세 정책 약화가 기업 이익을 줄이는 요인이지만, 재정지출을 늘릴 경우 기업 경쟁력 확대로 주가가 오를 수 있다.

※ 필자는 경제 및 주식시장 전문 칼럼니스트로, 오랜 기간 증권사 리서치센터에서 해당 분석 업무를 담당했다. 자본시장이 모두에게 유익한 곳이 될 수 있도록 여러 활동을 하고 있다. [기본에 충실한 주식투자의 원칙] 등 주식분석 기본서를 썼다.

1561호 (2020.11.30)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