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기업

Home>월간중앙>경제.기업

[기업소식] “도움 필요한 곳에 온기를”… 맞춤형 나눔 활동 빛나는 롯데 

고객에게 받은 사랑을 이웃과 사회에 환원 

최은석 월간중앙 기자
군부대 휴식·문화공간 조성 사업 통해 국군 장병 지원 활동
파트너사 해외시장 판로 개척 지원과 상생에 팔 걷어 올려

롯데가 소외 계층의 권리와 인식 개선을 위한나눔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위기 가정을 위한 공간 지원 사업부터 필요 품목을 전달하는 맞춤형 지원 등을 진행 중이다. 롯데는 특히 ‘마음이 마음에게’ 사회공헌 슬로건을 바탕으로 여성과 아동,나라 사랑, 글로벌 분야 캠페인에 중점을 두고 있다. 고객에게 받은 사랑을 이웃과 사회에 환원하기 위함이다.

롯데는 2023년 11월 6일 경기도 양평군 용문산에위치한 공군 제8145부대에서 ‘청춘책방’ 공군 10호점 개관식을 열었다. 청춘책방은 지리적 특성상 문화 혜택을 누리기 어려운 장병들에게 독서카페 형태로 자기계발이 가능한 공간을 조성해주는 사업이다.청춘책방 공군 10호점은 장병이 함께 담소나 다과를 즐길 수 있는 다목적 공간인 ‘카페 존’과 학습등 자기계발을 할 수 있는 ‘독서존’, 음악을 듣거나 쉴 수 있도록 소파가 비치된 ‘힐링존’ 등 젊은 장병의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콘셉트의 공간으로 구성됐다. 롯데는 2016년 강원도 양구 21사단 청춘책방 1호점 오픈을 시작으로 7년 동안 육군 66개, 공군 10개 등 총 76개의 청춘책방을 지원했다. 2023년에는 12월까지 공군 10호점을 포함해 해군 근무지 등총 7개의 새 청춘책방을 개소한다.

롯데는 청춘책방 운영 외에도 ‘자랑스러운 육군 가족상’을 후원하고 있다. 자랑스러운 육군 가족상은 국가에 헌신하는 육군 구성원과 그 가족이 존중받는 문화를 만들기 위해 2020년부터 진행해 온 시상식이다. 롯데는 2023년 5월 26일 ‘제6회 자랑스러운 육군가족상’을 통해 육군 가족 50팀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상금과 상품을 후원했다.

롯데 계열사 역시 국군 장병을 위한 지원 활동을지속하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2015년부터 해군사관학교와 ‘해군순항훈련후원’ 협약을 맺고, 매년 생도들을 위한 물품을 후원해왔다. 롯데컬처웍스는 2013년부터 현역병, 1~2년차 예비군, 군무원 등에 롯데시네마 티켓과 콤보세트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등 국군 장병 문화·여가 생활에 도움이 되고자 노력하는 중이다.

대학생 ‘밸유’ 봉사단 통한 나눔 활동도

롯데는 2023년 11월 4일 서울시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대학생으로 구성된 봉사단 ‘밸유 for ESG(이하 밸유)’의 활동 시작을 알리는 발대식을 개최하기도 했다. 롯데 ‘밸유’ 사업은 ‘Value Creatorsin Universities’의 줄임말로, 임팩트비즈니스재단 및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손잡고 청년층과 함께 ESG측면에서 사회 문제를 고민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롯데지주는 계열사 ESG 프로그램 참여 연계, 활동비 제공 등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한다. 2018년 첫창단한 밸유 봉사단은 환경 보호, 착한 소비, 취약계층 지원 등 다양한 주제로 봉사활동을 진행해 왔다. 2023년 밸유 봉사단은 대학생들이 제시한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폐의류 업사이클링을 통한 유기견 용품 제작, 다문화 가정 아동용 그림책 만들기, 시각장애인 인식 개선 캠페인 등 다양한 주제를 반영한 창의적 프로그램을 전개하고 있다.

롯데마트는 2023년 11월 9일 한파 피해 우려가있는 강원도 원주시 호저초등학교 학생들에게 겨울나기 물품이 담긴 ‘온(溫)기프트박스’를 전달했다. 이 박스에는 패딩과 보습 크림, 간식 등 한파를 이기는 데 도움이 되는 물품들이 담겼다. 롯데월드는 임직원과 함께 2023년 11월 8일 ‘제3회 롯데월드 플리마켓’을 열었다. 행사는 비영리공익재단 ‘아름다운가게’와 함께 진행했다. 물품 재사용을 통해 임직원이 일상 속에서 환경을 보호하고많은 사람에게 자원 순환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기획했다. 플리마켓에서는 롯데월드 임직원이 기부한물품 1500여점과 롯데월드 캐릭터 상품 및 도서 등3000여점이 판매됐다.

롯데는 2023년 9월 5일부터 나흘간 인도네시아자카르타에서 한국 중소기업의 현지 진출을 돕는‘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 in 자카르타’를 열기도 했다. 행사에는 롯데지주를 포함해 유통군 6개사(롯데홈쇼핑,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롯데면세점, 롯데하이마트, 코리아세븐)가 참여했다. 롯데는 나흘 동안 한국 중소기업 50개사와 인도네시아 바이어를연결해 주는 상담회는 물론 인도네시아 시장 입점노하우, 제품 컨설팅 등 현지 진출을 돕는 세션을 진행했다. 인도네시아 중소기업 100개사의 한국 진출을 돕는 수입상담회도 병행해 양국의 중소기업을 돕는 윈-윈 행사로 의미를 더했다.

롯데 계열사들 역시 동반성장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며 실행에 옮기고 있다. 롯데홈쇼핑은 2023년 11월 7일 서울 영등포구 63컨벤션센터에서 청년 미디어 콘텐트 전문가 취업 지원을 위한 채용 박람회‘2023 커머스 크리에이터 캐스팅 페스티벌’을 열었다. 롯데웰푸드는 11월 2일 농림축산식품부와 농협과 함께 국산 가루쌀 소비 촉진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롯데웰푸드는 업무 협약을 통해 국산 쌀가루를 활용한 스낵제품 시장 전반에 대한 협력을 강화하고, 이를 지속 발전시키는 동반성장 모델을 확립하기로 했다. 농협에서 국산 가루쌀을 이용한 원료를 공급하면 롯데웰푸드와 농협은 다양한 제조방법을 함께 연구개발하고, 청원생명농협에서 국산가루쌀로 만든 스낵 제품을 생산한다.

- 최은석 월간중앙 기자 choi.eunseok@joongang.co.kr

202312호 (2023.11.17)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