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중고차 시장 지각변동 - 3년 리스 만기 독일 수입차 쏟아져 대기업 잇단 진출, 온라인 강화도 변수 

 




세계 10위권인 국내 중고차 시장의 판이 바뀔 조짐이다. 지각변동의 진원지는 독일 수입차 3총사인 BMW 5시리즈, 벤츠 E클래스, 아우디 A6와 SK엔카를 비롯한 대기업의 온라인 바람이다. 우선 3년 리스 만기가 된 독일 프리미엄 중형차가 올해부터 해마다 1만대 이상 쏟아진다.

새 차 가격이 6000만원대인 이들 차량의 중고 가격은 차량 상태나 옵션에 따라 3100만∼3700만원에 형성되고 있다. 이들은 기본 품질이 좋은데다 요즘 대세인 디젤 차량이 대부분이다. 또 200만~500만원을 더 내면 소모품 무상보증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 특급 매물 대접을 받고 있다. 레저·소형 차량이 주축인 중고차 시장의 태풍의 눈으로 떠오른 것이다. 특히 이들 차량은 3000만~4000만원대의 국산 중·대형차 판매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온라인 거래가 확산되고 있는 점도 관전 포인트다. 대기업 계열사들이 중고차 매매에 뛰어들면서 중고차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진 가운데 온라인에서 클릭 몇 번이면 원하는 중고차의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특히 SK엔카는 호주 1위의 온라인 자동차 매매사인 카세일즈닷컴과 손을 잡고 온라인 사업 강화에 나섰다.

도이치모터스와 현대캐피탈도 온라인 시장 공략을 서두르고 있다. 중고 자동차 판매업은 중소기업적합업종이 지정됐기 때문에 대기업은 온라인 시장으로 눈을 돌릴 수밖에 없다. 걸음마 단계인 국내 온라인 중고차 시장이 커지면 전통의 자동차 매매상이 타격을 입을 공산이 크다.

1241호 (2014.06.16)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