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ld News

2015 IT 트렌드 8 - 점점 더 늘어나는 ‘우버’식 영업 

소프트웨어가 산업의 핵심 … 케이블TV도 온라인 속으로 

케빈 메이니 뉴스위크 기자
IT업계는 호기심 많은 유치원생처럼 눈을 반짝이는 사람들에게 놀라운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내놓는다. 그중 일부는 전자상거래처럼 지속적으로 영향력을 발휘한다. 수백만 달러를 들여 사람들의 이목을 끌기만 하고 사업모델로는 이어지지 못한 아이디어도 있었다. 2015년은 초기 인터넷 브라우저 넷스케이프가 기업공개를 단행한 지 20주년이 되는 해다. 이를 맞아 올해 주목할 만한 IT업계 트렌드 8가지를 선정했다.

1 누구나 ‘~업계의 우버’

최근 가장 주목 받는 업체는 우버다. 우버는 개인 이동수단을 바꿔놓으면서 전 세계에서 관심과 경계를 한 몸에 받는다. 기업가치는 410억 달러(약 45조1000억원)에 달한다. 스타트업이라면 누구나 우버의 후광을 조금이라도 입으려 한다. 헤어 디자이너와 고객을 연결하는 애플리케이션 업체 글램스쿼드(GlamSquad)는 자사를 ‘여성 헤어스타일의 우버’라고 규정한다. 블룸댓은 화초 업계의 우버, 그린팰은 잔디 관리 업계의 우버다. 문제는 우버의 궁극적 목적이 세상 만물의 우버가 되려는 데 있다. 도서판매 업체에서 만물상으로 발전한 아마존과 마찬가지로 우버 역시 택시에서 시작해 헤어디자인, 화초, 잔디 관리, 광대 등 ‘우버화’가 될 법한 모든 분야를 집어삼킬 심산이다. 그러고도 남을 업체다. 이 분야에서 어떤 기업이 과거 드럭스토어닷컴이나 펫츠닷컴처럼 스러져갈지 지켜보자.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271호 (2015.02.02)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