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ld News

[위험천만한 운전 중 휴대폰 사용] 목숨보다 소중한 문자는 없다 

통신업체 AT&T 설문조사 결과 … 미국인의 70% 운전중 스마트폰 만지작 

스타브 지브 뉴스위크 기자
스마트폰 기능이 확장되고 소셜미디어 플랫폼이 널리 사용되면서 우리는 거의 하루 종일 스마트폰을 사용한다. 심지어 운전할 때도 스마트폰 화면에서 눈을 떼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지난 5월 19일 미국 통신업체 AT&T가 발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0%가 운전 중 스마트폰을 사용한다. 그중 문자 메시지 송수신이 가장 많았다. 응답자의 61%는 운전 중에 문자 메시지를 읽고, 보내고, 회신한다고 말했다. 그뿐이 아니다. e메일·페이스북·트위터·스냅챗·인스타그램도 사용한다. 심지어 운전하면서 영상 대화를 하고, 동영상과 셀카도 찍는다.

AT&T는 마케팅·여론조사업체 브라운 리서치와 공동으로 운전 중 스마트폰 사용 실태를 조사했다. 스마트폰을 소유하고 하루 최소 1회는 사용하며, 최소 하루 1회는 운전하는 16~65세 미국인 2067명을 상대로 지난 3월 27일부터 4월 6일까지 전화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운전 중’에는 신호등, 일단 정지 표지판 앞에서 멈추거나 교통체증에 걸려 정지하거나 서행하는 경우도 포함된다.

조사 결과 62%는 운전 중 스마트폰을 컵홀더, 주머니, 지갑, 백, 서류가방, 조수석 등 쉽게 손 닿을 수 있는 곳에 둔다. 운전 중 트위터에 글을 올린다고 말한 응답자 중 30%는 ‘늘 그렇게 한다’고 답했다. 페이스북 사용자 21%, 인스타그램 사용자 19%도 그렇게 답변했다. 또 운전하면서 유튜브 동영상을 본다는 응답자 중 22%는 ‘늘 그렇게 한다’고 답했다. 운전 중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가장 흔한 이유는 습관, 중요한 소식을 놓칠지 모른다는 우려, 운전과 스마트폰 사용을 동시에 안전하게 할 수 있다는 믿음으로 나타났다. 중독·지루함·불안감도 이유로 꼽혔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288호 (2015.06.08)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