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ista

[ROAD IMPRESSION] AUDI A6 - 디자인ㆍ성능ㆍ편의성 모든 분야서 높은 완성도 

풀 모델 체인지에 버금가는 변화 

글 임유신 모빌리스타 에디터
아우디를 대표하는 중형 세단인 7세대 A6가 4년 만에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를 하면서 모델 수를 대폭 늘렸다. 풀 모델 체인지에 버금가는 완성도와 상품성으로 눈길을 끈다. 다양한 고객의 취향을 만족시키려는 전략으로 한국 수입차 시장에서 정상을 차지하려는 아우디의 의도가 엿보인다.

아우디 A6 페이스리프트를 보면 새삼스럽게 롱테일 법칙이 떠오른다. 롱테일은 파레토 법칙을 그래프에 나타냈을 때, 꼬리처럼 긴 부분을 형성하는 80%의 부분을 일컫는다. 발생빈도가 낮은 80%도 의미가 있다는 것이다. 자동차 업체는 잘 팔리는 모델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무작정 모델을 많이 늘리는 일은 인증이나 관리 등에 있어서 비효율적이다. 특히 수입차의 경우 잘 팔릴 모델만 찍어서 들여온다. 현지에 주문을 넣어야 하고, 장기간 물류 기간을 거치기 때문에 복잡해서는 좋을 게 없기 때문이다.

아우디 A6는 수입차 시장의 인기 차종이다. 가장 치열한 경쟁을 하는 중형 세단 세그먼트다. 변덕이 심한 디지털 시대의 소비자 입맛을 맞추려면 최대한 많은 모델을 갖추는 게 유리하다. 기존 A6는 7개 모델이었다. 엔진은 가솔린 세 종류, 디젤 두 종류로 단순했다. 특수한 고성능 모델인 S6를 제외하면 네 개로 줄어든다. 트림도 두 가지로 단순하다. 파레토 법칙에서 20%에 집중한 셈이다.

A6 페이스리프트는 상황을 역전 시킨다. 기존 7개에서 18개로 가지치기를 했다. 엔진은 두 종류가 추가됐고, 색상도 5가지에서 15개로 다양해졌다. 트림도 성격에 따라 프리미엄ㆍ컴포트ㆍ스포트로 세분화했다. 20%뿐만 아니라 80%까지 커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A6 7세대는 한국에서 누적 판매량이 3만 대를 넘었다. 올해 1월에는 A6 35 TDI가 수입차 1위에 오르기도 했다. 하지만 경쟁차인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나 BMW 5시리즈를 넘어서기 위해서는 개선할 요소가 많았다. 20%만 공략해서는 어림 없다. 80%를 챙겨야 한다. A6가 이렇게 모델을 확 늘린 것은 필요인 동시에 필수다.

페이스리프트라 디자인 변화는 크지 않다. 싱글 프레임 그릴의 모서리의 각도를 좀더 날카롭게 다듬었다. 공격적인 이미지가 강해졌다. 하단부 그릴도 살짝 변화를 줬다. 헤드램프는 최신 A7과 맥을 같이 한다. 국내 시판 모델은 LED 헤드램프가 기본이다. 테일램프는 디자인은 그대로 두고 LED 위치를 변경했다. 빛이 들어오는 모양이 바뀐 셈이다. 배기 파이프는 원형에서 직각으로 변했다. 세련되고 날카로워졌다. 전체적으로는 큰 변화가 없어 보이지만, 페이스리프트 이전 모델을 옆에 두고 비교하면 차이가 두드러진다. 디테일에 강한 아우디의 강점이 디자인에 고스란히 반영됐다.


▎기어 노브와 계기반 안쪽 내비게이션 등 변화가 생겼다.
아우디의 실내 품질과 마감 수준은 이미 세계 최고 수준으로 정평이 나 있다. 캐딜락ㆍ링컨 같은 미국 프리미엄브랜드가 가장 많이 벤치마킹하는 부분이다. 현대ㆍ기아자동차도 아우디의 인테리어 감각을 반영한다. A6는 페이스리프트를 거치면서 기어노브의 디자인을 바꾸면서 소재를 고급스럽게 했다. 잘 보이지 않는 곳에도 신경을 썼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MMI의 CPU및 UI가 업데이트 돼 반응속도가 더 빨라졌다. 계기반a LCD에 표시되는 내비게이션도 보기 편해졌다.

7개에서 18개 모델로 늘어


▎엔진은 TDI 디젤 4종과 TFSI 가솔린 터보 3종 등 모두 7종이다.
독일차의 페이스리프트는 대부분 엔진 성능 개선도 함께 이루어진다. 가장 크게 바뀐 것이 A6의 동력성능이다. 기존 엔진보다 출력이 13~32마력 높아졌다. 새로운 3.0L 디젤 엔진 두 종류가 추가됐다. 디젤 TDI는 35, 40, 50, 55, 가솔린 TFSI는 40, 50, S6로 나뉜다. 디젤은 모두 유로6를 만족시킨다. 주력인 2.0 TDI 디젤은 최고출력이 190마력으로 13마력 높아졌다. 최대토크는 2.0kgㆍm 증가한 40.8kgㆍm가 1750~3000rpm에서 나온다. 엔진 성능 개선뿐만 아니라, 변속기도 바꿨다. 멀티트로닉이라 부르던 무단변속기(CVT)를 더 이상 쓰지 않고, 효율성이 좋은 요더블 클러치 방식의 S트로닉을 적용했다. 변속 시간이 빨라지고 연비를 좋게하기 위해서다. 이밖에 스타트&스톱시스템도 업그레이드하면서 연비 향상에 공을 들였다.


▎가솔린과 디젤 모두 달리기 능력은 출중하다.
50 TDI 모델의 3.0L V6 디젤 엔진은 넘치는 힘을 발휘한다. 최고출력은 272마력, 최대토크는 무려 59.2kg·m나 된다. 이전 45 TDI의 성능이 개선되면서 이름 숫자도 커졌다. 엑셀 페달 응답성도 빠르고, 지체 현상을 거의 느낄 수 없다. 더블 클러치 변속기와의 매칭이 좋다. 강하고 부드럽고 빠르게 속도를 올린다. 더블 클러치 변속기는 변속 속도나 동력 전달 모두 만족스럽다. 0→100km/h 가속하는데 6초가 채 걸리지 않는다. 하체는 단단하면서 부드럽다. 평상시 유연하게 도로의 진동을 흡수한다. 급격한 움직임에는 탄탄한 긴장감이 살아나 안정감 있게 자세를 잡아나간다. 사륜구동인 콰트로도 명성에 걸맞게 안정감을 높이는 데 일조한다. 소음과 진동 방지는 수준급이다. 외부에서 들리는 엔진 소리는 소음과는 차원이 다른 음색만을 전달할 뿐이다. 50 TDI 위로는 55 TDI가 새로 들어왔다. 50 TDI 정도만 돼도 스포츠 디젤이라 부르기에 손색이 없는데, 320마력에 토크가 66.3kg·m인 55 TDI는 도대체 얼마나 파괴적인 성능을 발휘할 지 궁금해진다. 가격 차이도 크지 않아서 50과 55사이에서 고민이 생길 법하다.

기본적인 실내 공간은 그대로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앞뒤 모두 공간이 넉넉하다. 트렁크도 여유롭다. 패밀리 세단으로 타기에 제격이다. 공인 복합 연비는 L당 12.5km로 이전보다는 소폭 낮아졌다. 힘을 키운 대신 연비를 희생했다. 실제 연비는 정직하다. 공인연비 수준이거나 더 높게 나오기 때문에 파워 대비 연비 만족도는 높다.

A6는 최근 몇 달 동안 유로5 엔진 모델을 단종하면서 페이스리프트를 이유로 20%에 가까운 파격적인 할인 판매를 해왔다. 그러면서 판매가 큰 폭으로 증가했다가 지난 4월에는 전달 대비 50% 이상 급감했다. 이제는 신모델이 등장했으니 당분간은 할인이나 프로모션이 아니라 상품성과 완성도로 평가를 받아야 할 때다. A6는 그동안 경쟁차에 비해 수세적인 전략을 취했다. 이제는 상황이 다르다. 엔진 라인업을 늘리고, 모델 수를 대폭 늘리면서 공세를 취하기 충분하다. 프리미엄 중형 세단 시장에서 E-클래스나 5시리즈를 제치고 시장의 주도권을 잡기 충분한 상품성을 갖췄다. 평가는 판매량이 말해 줄 것이다. 대폭적인 모델 확대가 실리와는 거리가 먼 고객 서비스에 그칠지, 시장의 경쟁차로부터 주도권을 뺏어오는 유효한 전략이 될지 지켜 볼 일만 남았다.


모빌리스타 취재팀의 평가

김태진_ 아우디의 미니멀리즘 디자인이 참 마음에 든다. 실내 인테리어만큼은 단연 동급 최고다. 옵셥이 다양해지고 모델 수가 늘어나 선택의 폭이 커졌다.

임유신_ 페이스리프트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에서 은근히 변화가 크다. 파워트레인이 한결 성숙했다. 시장에 큰 파급력을 미칠 것이다.

신홍재_ 더욱 세련되고 모던해졌다. 프리미엄 중형 세단 시장에 다시 한번 판매순위 변동이 예상된다. 디젤 엔진의 출력이 더 크게 느껴진다.




1288호 (2015.06.08)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