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금융지주사 四국지] 덩치 커졌는데 경쟁력 제자리걸음 

은행 부문에 편중된 수익구조 … 금리·수수료 독과점 폐해 나타나기도 

뱅크오브아메리카는 투자은행 사업부에서 200명을 감원하기로 결정했다. 도이체방크도 임직원의 약 25%를 줄이는 대규모 구조조정을 모색하고 있다. HSBC도 10% 선의 감원 방침을 밝혔다. 세계적인 메가뱅크도 저성장·저금리 태풍 앞에 속수 무책이다. 이들보다 경쟁력이 뒤지는 국내 금융지주사는 안전지대에 있을까? 아직은 이익을 내고 있지만 언제까지 그럴지 장담하기 어렵다. 특히 국내 금융지주사 모두 은행 비중이 큰데, 인터넷전문은행·계좌이동제를 필두로 은행업에 격변이 일어날 전망이다. 특히 독과점 체제에 기대 기존 예대마진이나 수수료 수입에 의존하는 수익 구조론 지속가능한 성장이 어렵다. 국내 4대 금융지주사들은 격랑 속에서 어떤 대비를 하고 있을까. 글로벌 메가뱅크의 현주소도 짚어봤다.

▎일러스트:중앙포토
하나금융지주는 국내에서 덩치가 가장 큰 금융회사다. 올 3분기 기준으로 총자산만 334조원이 넘는다. 하나금융의 모태는 투자금융회사인 한국투자금융이다. 지난 1971년 설립된 한국투자금융은 1991년 하나은행으로 전환했고, 충청·보람·서울은행을 흡수통합하며 성장했다. 하나은행은 2003년 하나생명(현 하나HSBC생명)과 2005년 대한투자증권(현 하나금융투자)을 자회사로 편입시킨 후 2005년 12월 지주사 형태인 하나금융을 설립했다. 하나금융은 지주사 설립 이후에도 2009년 하나카드(현 하나SK카드)와 하나저축은행을 만들었고, 2012년에는 당시 국내 은행 업계 5위인 외환은행을 인수했다.

하나금융과 함께 NH농협·KB·신한금융지주는 국내를 대표하는 4대 금융회사다. 1년 전만 해도 국내 첫 금융지주사인 우리금융도 국내 대표 금융회사에 이름을 올렸지만 지난해 11월 지주사를 해체하면서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다.

국내에 금융지주회사가 등장한 것은 지난 2001년이다. 금융 전업주의를 고수하던 미국(1999년)과 일본(1998년)이 은행과 보험, 증권 등의 업무가 모두 가능한 겸업화와 대형화를 위해 금융지주회사 제도를 도입한 직후다. 당시 정부도 예대마진(예금금리와 대출금리의 차이)에 의존하는 은행 중심 경영에서 증권, 보험 등으로 사업을 다각화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필요하다며 2000년 10월 금융지주회사법을 제정했다. 계열사 간 시너지 효과를 높여 금융소비자에게 더 많은 혜택을 주고, 조직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며 지주사 전환에 대한 기대감을 키웠다.

지난 2001년 4월 출범한 우리금융은 외환위기 이후 공적자금이 들어간 한빛은행(현 우리은행)·평화은행·경남은행·광주은행·하나로종합금융 등 5개 금융회사를 묶어 만들었다. 최대주주는 예금보험공사. 우리금융의 지분 100%를 소유했다. 같은 해 9월 신한금융지주가 설립됐고, 2005년 하나금융지주, 2008년 KB 금융지주가 만들어지면서 4대 금융지주사 체제가 구축됐다. NH농협금융은 이들 중 가장 늦은 2012년에 출범했다. 대부분 지주사 전환 후 증권·카드·보험사 등을 인수·합병(M&A)하며 몸집을 키웠다.

이들 지주사의 총자산은 1200조원이 넘는다. 그렇다면 첫 지주사 등장 후 지난 14년간 지주사들의 경쟁력은 기대만큼 높아졌을까. 은행과 비은행 간의 협업 업무가 많아지면서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가 나오긴 했다. 가령 신한금융은 증권·은행의 협업체계를 구축해 지난 7월 신한은행 지점에서도 증권 업무를 볼 수 있는 복합점포를 만들었다. 하나금융은 지주사 내 6개 계열사의 제휴 포인트를 모두 합산해 현금처럼 사용하는 통합 멤버십 서비스인 하나멤버스를 선보였다.

그러나 금융소비자에게 가장 민감한 금리나 수수료 부분에선 얘기가 다르다. 오히려 독과점 체제의 폐해가 나타나기도 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해 신한, KB국민, 우리, 하나은행이 예·적금 금리를 담합했다는 정황을 포착하고 조사에 들어갔다. 2012년 4대 은행은 국공채 등 주요 지표금리 하락에도 대출 금리를 정할 때 기준이 되는 양도성예금증서(CD) 금리를 내리지 않았다.

중도상환 수수료도 마찬가지다. 주택담보대출을 받는 대출자들은 대출 후 3년 이내에 원금을 갚으면 최대 2%의 중도상환 수수료를 내야 한다. 저금리 기조에 따라 대출금리는 떨어졌지만 수수료는 사실상 그대로여서 금융소비자의 불만이 커졌다. 여론이 악화되자 금융당국이 수수료 인하를 주문하면서 그제서야 백기를 들었다. 조남희 금융소비자원 대표는 “덩치가 커질수록 경쟁력보다는 독과점이나 모럴해저드가 생길 여지가 커진다”고 지적했다.

금융 경쟁력도 크게 달라진 게 없다. 덩치를 키우고 있다고 해도 세계 금융시장에서는 ‘우물 안 개구리’에 불과하다. 세계 은행 업계에서 KB금융 65위, 신한금융 69위, 하나금융 82위에 불과하다. 50권 안에 드는 곳은 하나도 없다. 글로벌화도 미미하다. 지난해 말 영업이익 중 해외 영업이익 비중은 영국 51%, 일본 19%, 중국 8%인데 한국은 4%에 불과하다.

하영구 회장 “지주사가 아니라 연합체에 불과”


지난 9월 세계경제포럼이 발표한 한국 금융경쟁력 역시 낙제점이었다. 평가대상 140국 가운데 87위를 기록했다. 지난해보다 7단계 하락한 숫자다. 우리나라는 지난 2007년 27위에 이름을 올렸지만 2010년 83위로 밀려난 이후 줄곧 80위권에 머물고 있다. 아프리카의 우간다(81위), 베트남보다 경쟁력이 떨어진다. 금융 분야 세부 조사항목인 금융서비스 이용가능성(99위), 대출 용이성(119위), 은행 건전성(113위) 등은 모두 작년과 비슷한 하위권이었다. 조남희 대표는 “대형화는 업무 다양성을 확보하고 급변하는 금융시장에서 대응력을 키우자는 취지에서 시작한 것인데 덩치는 키웠지만 아직 내실을 다지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덩치가 커지면서 ‘제왕’으로 군림하려는 지주사 회장과 지주사의 핵심 계열사인 은행장 사이의 갈등도 빚어지곤 했다. KB금융은 지주사 전환 후 2009년 황영기 전 회장과 강정원 전 국민행장, 지난해에는 임영록 전 회장과 이건호 전 행장의 갈등으로 물의를 빚었다. 신한금융에서도 2010년 라응찬 전 회장과 신상훈 전 사장이 충돌한 후 모두 자리에서 물어났다. 한 금융지주사 고위 관계자는 “지주사는 경영전략을 세우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야 하는데 의사결정 구조가 나뉘어 있기 때문에 쉽지 않다”며 “이렇다 보니 권력다툼이 생길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성진 NICE신용평가 연구원은 “금융지주 회장과 은행장 간의 다툼이 발생하면서 전체 금융그룹의 체계가 흔들리고 불필요한 비용이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해외 M&A 나설 만


이렇다 보니 지주사의 경쟁력을 높이는 방안의 하나로 지주회사 회장이 은행장을 겸임해야 한다는 얘기도 나온다. 김성진 연구원은 “지주사 회장이 은행장을 겸임해 조직의 비효율성을 줄여야 한다”고 말했다. 지주사 출범 이후 CEO들의 갈등을 빚은 KB금융은 윤종규 회장이 국민은행장까지 겸임하고 있다. 하영구 은행연합회 회장은 최근 한 자리에서 “미국식 지주회사와 비교하면 국내 지주사는 지주사가 아니라 연합체에 불과하다”면서 “미국 씨티그룹이나 뱅크오브아메리카(BOA) 등은 CEO가 전체를 컨트롤한다”고 말했다.

금융지주사 무용론도 제기된다. 한국씨티금융지주는 지난해 10월 말 은행 중심으로 운영되면서 금융 자회사 간 시너지 효과도 크지 않다는 이유로 지주사 설립 후 4년 만에 해체했다. 하지만 정부는 현 금융산업에서 지주사 체제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한 인터뷰에서 “은행은 다른 회사에 투자할 수 있는 자기자본 비율이 한정돼 있지만 지주사는 그런 제약이 없기 때문에 오히려 다양한 포트폴리오 구성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경쟁력을 끌어올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최근 지주사들은 비은행 계열의 수익 비중을 늘리기 위해 M&A와 공격적인 영업에 나서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은행의 수익 비중이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전문가들은 이런 현실을 감안해 지주사를 은행, 투자은행 등 자회사별이 아닌 사업 부문별로 관리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김성진 연구원은 “메트릭스 조직 구성을 통해 고객과 상품 부문별로 조직 구조를 개편하면 유용성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국내 금융지주사들은 은행, 증권, 보험 등 업종별 자회사로 분류하고 있지만 해외 메가뱅크는 고객과 상품 구성별로 조직을 운영하고 있다. 웰스파고는 고객 1인당 5건 이상의 교차판매(보험, 펀드 등 비은행 상품 판매)를 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예·적금고객에게 상품판촉을 할 때 국내 은행처럼 무작정 캠페인 식으로 하는 게 아니라, 고객 특성을 정확하게 분석해 맞춤형으로 제공한다. 금융당국도 경쟁력 강화를 위해 칸막이 규제를 풀기로 했다. 여러 금융사가 묶여 있으면서도 시너지 효과를 내지 못한다는 지적이 이어지자 정부가 금융그룹 안에서 같이 할 수 있는 업무 범위를 현재보다 넓히기로 한 것이다. 앞으로는 은행 창구에서 계열사 저축은행의 대출 접수를 할 수 있게 되고, 입금이나 환전 같은 부가 금융서비스도 가능해진다.

해외 유가증권 투자 비중도 늘릴 필요가 있다. 국내 은행이 해외에 진출하면 현지 교포와 한국 기업 대상의 예금과 대출에 치중하기 일쑤다. 이 때문에 국내 은행이 해외에서도 제한된 시장을 놓고 제살 깎기 식 경쟁을 벌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런 맹점에서 벗어나려면 선진 금융회사의 지분을 취득해 그들의 시장을 잠식하는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런 방식은 일본 대형 은행에서 두드러진다. 미쓰비시도쿄UFJ은행(BTMU)을 계열사로 두고 있는 미쓰비시UFG파이낸셜 그룹(MUFG)의 2013년 해외 수익 비중은 32.9%다. 주윤신 하나금융연구소 수석연구원은 “BTMU는 해외 진출 때 해외 부실 은행의 사업 부문이나 파산한 은행을 저가에 M&A하는 방식을 선호한다”며 “한국 금융사들도 이런 방식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 김성희 기자 kim.sunghee@joins.com

1310호 (2015.11.16)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