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ople

[스페인 유망 스타트업 CEO 4인의 한국 탐방기] “벼랑 끝에 선 듯한 자세로 시작해야” 

해외로 나가야 한다는 부담 벗어야 정부의 지원 좋지만 규제 경계해야 

최은경 기자 chin1chuk@joongang.co.kr
#1. 하이메 보스크(33)씨는 스페인 스타트업 보이스모드를 경영한다. 이 회사는 목소리 변환 앱을 개발했다. 앱을 실행하면 다양한 목소리를 지닌 25가지 캐릭터가 나온다. 캐릭터를 선택하면 해당 목소리로 녹음·통화하거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공유할 수 있다. “크리스마스에 아버지가 아들에게 산타 목소리로 사랑을 전하는 것처럼 사람들에게 행복을 주고 싶어 창업했다”는 보스크 CEO는 이 기능을 카톡·위챗·왓츠앱 같은 모바일 메신저에 적용하는 것이 목표다. 누적 다운로드 수는 270만 건을 넘었다.

#2. 스페인 스타트업 코쿤은 웹페이지를 앱으로 자동 변환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코쿤 웹사이트에 접속해 특정 웹 주소를 입력하고 ‘전환’ 버튼을 누르면 2분 만에 모바일 앱이 뚝딱 만들어진다. 애플 iOS용, 구글 안드로이드용 모두 가능하다. 이렇게 만든 앱은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에서 검색도 된다. 에네코 크노르(41) 코쿤 CEO는 “앱 개발에 비용과 시간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라며 “내년에 동남아시아를 시작으로 아시아 지역에 진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두 회사는 스페인의 유망 스타트업으로 꼽힌다는 점 외에 또 다른 공통점이 있다. 유럽 최대 통신사 가운데 하나인 스페인 텔레포니카의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와이라에 참여한다는 점이다. 텔레포니카가 2001년부터 운영해온 이 프로그램은 스페인·영국·중국·독일 등 12개 국가에 아카데미를 두고 520여 개 스타트업을 지원하고 있다. 두 CEO와 미구엘 산체스 모밋(스마트 온도조절장치) CEO, 길렌 빌바오 바로 디지니젠(중증 환자 기저귀 교체 알람 센서) CEO 등 4명은 KT와 텔레포니카의 제휴로 4월 초 한국을 방문했다. 이들은 2주 동안 서울 강남의 디캠프·마루180·구글캠퍼스와 경기도 성남에 있는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를 둘러보고 한국 투자자들과 스타트업 CEO들을 만났다. 직접 협업공간에서 업무를 하며 한국 스타트업의 일하는 방식도 경험했다. 최근 롯데그룹이 창업전문투자회사 롯데액셀러레이터를 설립하는 등 한국 대기업의 스타트업 지원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334호 (2016.05.16)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