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

“혹시 분점 내셨어요?” 

 

사진·글 전민규 기자 jeonmk@joongang.co.kr
지난 2015년 4월 서울 연희동에 문을 연 ‘연희동 사진관’은 독특한 콘셉트와 인테리어가 젊은 층에게 입소문이 나며 인기를 끌었습니다. 그러던 올 4월, 김규현 연희동 사진관 대표는 한 고객으로부터 황당한 전화를 받았습니다. “사장님, 혹시 분점 내셨어요?” 고객이 알려 준 곳을 인터넷으로 확인한 김 대표는 허탈함에 잠을 이룰 수 없었다고 합니다. 자신이 만든 사진관과 판박이처럼 닮은 곳이 또 있었기 때문이죠. 김 대표는 “외관 디자인도 손으로 직접 그렸고 간판 글자까지 전문가에게 부탁해서 만든 것이다. 제 손을 거치지 않은 것이 없다”며 “이제 막 자리 잡고 잘되기 시작했는데 따라 만든 사진관 사진을 보면 참담한 기분이 든다”고 했습니다. 그는 “바깥 인테리어가 큰 경쟁력이라고 생각했는데 알지도 못하는 사이에 도둑맞은 것”이라며 “이런 경우 법으로 보호받기 어렵다고 하더라”며 속상한 마음을 감추지 않았습니다.

이에 대해 지난해 12월 경기 안산에서 영업을 시작한 A사진관 대표는 “사진관을 위해 8월의 크리스 마스에 등장했던 군산의 초원사진관을 10번도 넘게 가봤고 옛날부터 아날로그 감성을 지닌 사진관을 열고 싶었다”며 “고풍스런 컨셉트의 사진관을 열기위해 새마을 식당, 옛 분위기의 영화세트장 등을 다녔다. 거기서 본것을 모티브로 삼아 만든거라 연희동 사진관과 비슷하게 보일수도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올 4월 경북 경주에 문을 연 B사진관 관계자는 “연희동 사진관 대표의 마음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복고 느낌을 살리다 보니 비슷한 느낌이 든 것 뿐”이라며 “우리는 핀터레스트라는 전 세계적인 아이디어 카탈로그를 참조했다”고 해명했습니다.독자 여러분께서 보시기에는 어떻습니까?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386호 (2017.06.05)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