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z Life

[스킨십의 건강학] 가족 스킨십이 보약이죠 

 

박정렬 기자 park.jungryul@joongang.co.kr
쓰다듬고 안아줄 때 뇌·혈관 건강해지고 면역력도 향상
서울 개포동에 사는 이미종(48)씨와 이규완(20)씨는 친구 같은 부자(父子)다. 아들 규완씨는 “또래 친구들과 달리 아버지와 단둘이 있어도 어색하거나 불편하지 않다”고 말한다. 군입대, 이성 문제 등도 아버지와 상담한다. 흔한 사춘기 반항이 없었고 공부도 곧잘 해서 원하는 과(科)에 진학했다. 이미종씨는 동년배 가장이 흔히 느끼는 소외감·외로움을 느낀 적이 없다고 한다. 고혈압이 있지만 주말마다 전국 명산을 찾아 오를 정도로 건강하다. 이씨는 “대화를 많이 하지는 않지만, 어릴 때부터 손을 잡거나 어깨를 두드려주는 등 스킨십을 자주 했다”고 말했다.



가화만사성(家和萬事成)이라 했다. 때론 열 마디 말보다 한 번의 포옹이 가족의 소통과 공감을 이끄는 ‘열쇠’가 된다. 가족 간 자연스러운 스킨십은 건강을 위한 ‘명약’이기도 하다. 머리를 쓰다듬고, 손을 잡아주는 과정에서 뇌가 발달하고 혈관이 튼튼해지며 면역력이 향상된다. 심리적 안정감을 선물해 정신 건강에도 이롭다. 순천향대서울병원 소아정신과 이연정 교수는 “미숙아라도 엄마가 아이를 품에 안고 쓰다듬는 ‘캥거루 케어’만으로 체중이 하루 평균 40%나 증가한다”며 “가족 간 자연스러운 스킨십은 자녀뿐 아니라 부모의 신체·정신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419호 (2018.01.29)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