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de

[2018 국가브랜드 대상] 신뢰 쌓으며 세계를 노크하다 

 

조용탁 기자 ytcho@joongang.co.kr
2000여개 유·무형 브랜드 평가 … 혁신으로 가치 높인 67개 브랜드 수상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최고의 국가브랜드를 선정·시상하는 2018 국가브랜드대상(National Brands Awards) 시상식이 4월 4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렸다. 중앙일보와 이코노미스트가 주최하는 국가브랜드대상은 기업의 브랜드는 물론 문화·도시·농식품 등 다양한 분야의 브랜드를 평가·분석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최고의 국가브랜드를 선정하는 행사다. 산업통상자원부·농림축산식품부가 후원한다.

장 노엘 캐퍼러 프랑스 파리공립경영대학원(HEC) 교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라는 개념을 소개한 학자다. 그는 “브랜드에서 나온 가치가 제품을 사게 만들고, 그 브랜드에 대해 얘기하게 만든다”며 브랜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브랜드 파워를 높이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신뢰를 쌓아가야 한다. 당장의 성과에 매달리지 않아야 한다. 캐퍼러 교수는 “이를 통해 무형의 가치를 확보한 기업에게 미래가 있다”고 말했다.



한국은 신흥 산업국으로 꼽힌다. 40년이란 짧은 기간에 경공업에서 중화학, 그리고 전기전자 제품을 제조하는 국가로 변신했다. 유형의 가치를 제공하는 데엔 성공했지만 아직 부족한 점이 많다. 특히 무형의 가치, 즉 브랜드 파워에서 선진국 글로벌 메이커에 밀린다. 중앙일보와 이코노미스트는 2010년 브랜드 가치에 눈을 돌렸다. 그리고 대한민국 브랜드 파워를 한 단계 높이는 게기를 마련하고자 국가브랜드 대상을 만들어 시상식을 열어왔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429호 (2018.04.16)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