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de

[현대·기아차의 전동화 전략 살펴 보니] 순수 전기차 생산에 ‘선택과 집중’ 필요 

 

변곡점 맞은 세계 자동차산업, 탈(脫)내연 가속… 이산화탄소 배출 규제 충족하려면 수소차로는 역부족
앤드루 그로브 전 인텔 회장은 성장전략을 세울 때 ‘전략적 변곡점’ 개념에 주목했다. 그는 기업들이 근본적 변화가 필요한 시기, 즉 전략적 변곡점을 맞아 과거 성공 방식에 집착하며 변화를 주저하다 위기에 빠진다고 지적했다. 그로브 전 회장은 반도체 업계가 전략적 변곡점에 처할 때마다 환경 변화에 맞춰 변신을 주저하지 않아 인텔을 세계 반도체 시장 1위로 키워냈다. 단지 반도체 업종에만 해당하는 얘기는 아닐 게다. 신기술 개발, 경쟁환경 변화 등 산업을 근원적으로 흔드는 변수가 불거질 때마다 적극적으로 변화를 꾀하거나 혁신에 나서는 기업이 시장 경쟁에서 승자로 살아남아 시장을 재편한다. 자동차산업도 예외는 아니다. 지금 세계 자동차산업은 전략적 변곡점을 맞이해 시장 판도가 급격하게 변모하고 있다.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휘발유·디젤 등 화석연료를 태우며 가는 내연기관 차량은 점차 사라지고 전기차가 그 빈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세계 자동차 업체들은 이러한 시장 변화에 맞춰 전동화(내연기관에서 전기모터로 자동차 구동 방식을 전환)를 서두르고 있다. 세계 6위 자동차 업체 현대·기아차도 전동화 전략을 서둘러 수립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늦어도 올해 안으로 전기차·수소차 등 친환경 차량을 획기적으로 늘리는 사업계획을 발표할 전망이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500호 (2019.09.09)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