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친환경 에너지 전진기지, 한국에너지공단] 지속 가능한 에너지 생태계 구축 

 

울산이 추진 중인 부유식 해상풍력 등 신재생 확대 지원

▎한국에너지공단 울산 본사 내 홍보관. / 사진:한국에너지공단
정부가 2050년 탄소중립(이산화탄소를 배출한 만큼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대책을 세워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것)을 선언했다. 이를 두고 에너지 업계와 전문가들은 “탄소 저감, 신재생에너지 확대에 대한 논쟁은 더 이상 무의미하다”며 “지금은 글로벌 스탠더드인 탄소중립을 실천해야 할 때”라고 평가한다.

이에 따라 국가 에너지 효율 등 에너지 전환 실무를 책임지고 있는 한국에너지공단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 한국에너지공단(옛 한국에너지관리공단)은 2020년 창립 40주년을 맞았다. 제2차 석유파동 이후 국가 에너지 수요 관리를 위해 출범했는데, 지난 2015년 사명이 변경됐다. 신재생에너지 확대 추세에 따라 사업 영역이 대폭 늘었기 때문이다. 매출액도 2015년 7101억원에서 2019년 8701억원으로 1600억원 증가했다.

에너지공단이 산업 부문에서 중점 추진한 사업으로는 ‘자발적 효율목표제’와 기기 부문의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사업’이 꼽힌다. 자발적 효율목표제는 국가 에너지 사용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산업체의 에너지 효율 향상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우수 사업장 인증 제도를 통해 에너지 다(多)소비 사업장의 에너지 효율을 유도하는 방식이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사업은 전(全)국민을 대상으로 고효율 가전제품을 구매하면 구매 비용 중 10%를 돌려준다.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에 관련해서는 국내 기업의 ‘RE100’(기업이 사용하는 전력 100%를 신재생에너지로 충당한다는 글로벌 캠페인) 참여 지원이 대표적이다. 또한 에너지공단 내에 풍력발전추진지원단을 구성해 풍력발전 활성화를 유도하고 있으며, 태양광 모듈 제조 시 발생되는 탄소 배출량을 계량화해 검증하는 태양광 모듈 탄소 인증제도도 추진 중이다.

2019년 울산 이전 후 지역 협업 강화

특히 에너지공단은 지난 2019년 본사를 울산으로 이전한 이후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관련해 울산시와 적극 협업하고 있다. 울산시가 동해가스전 인근에 6기가와트(GW) 규모의 부유식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하는 사업과 관련해 중장기적 지원 계획을 구상하고 있다. 울산에 본사가 있는 한국석유공사와는 지난 11월 해상풍력 활성화를 위한 인사 교류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이 외에도 공단 홍보관을 소극장으로 만들어 지역 예술인에게 무료로 대관하는 등 문화예술 관련 상생 사업도 진행 중이다.

김창섭 에너지공단 이사장은 “송철호 울산시장에게 울산의 일원이 되겠다고 말했다”며 “지역 문화예술 지원과 함께, 부유식 해상풍력단지 조성 협조, 수소 보급 확대 지원, 관내 기업에 대한 지원 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이창훈 기자 lee.changhun@joongang.co.kr

1567호 (2021.01.11)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