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Home>포브스>Company

연 2조 시장… "경비절감 해결사" 

기업용품(MRO) 구매대행업체 급성장  

백우진 기자
대량구매와 박리다매를 앞세운 MRO업체들이 빠른 속도로 매출을 키우고 있다. 주요 MRO업체 5개사의 고객사는 올해 들어 500개가 넘게 증가했다. MRO시장은 매년 30% 이상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기업 간 전자상거래(B2B)를 새로 생겨난 영역인 MRO시장을 중심으로 들여다봤다. 철강 B2B에 새 모델을 도입한 이상네트웍스도 살펴본다. ▶ 현만영(52) 아이마켓코리아 사장. 삼성물산 출신인 현 사장은 2000년 5월 삼성그룹의 MRO 태스크포스를 맡아 그해 말에 아이마켓코리아를 출범시켰다 대구은행은 지난 2월부터 아이마켓코리아에서 아웃소싱을 시작했다. 대구은행 총무지원팀 조용호 차장은 “평균적으로 20~30% 정도 구매비용을 절감하게 됐다”고 말했다. 아이마켓코리아 측은 “자동입출금기(ATM)·CD기·무인공과금 처리 등 금융자동화기기는 이전보다 30% 저렴하게 공급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무용가구의 절감률은 20%, 통신기기는 24%, 사무기기는 28%에 이른다.



“컴퓨터 등은 본점이 아이마켓코리아의 옥션사이트에서 경매방식으로 일괄구매하고, 복사용지·필기구·음료수 등 자주 구매해야 하는 물품은 각 영업점에서 그때그때 전자 카탈로그를 보고 주문한다”고 조 차장은 설명했다. 그는 “측정하기는 어렵지만 각 점포가 개별적으로 물품을 구매하는 데 쓰는 시간을 절약하게 된 효과도 크다”고 말했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2405호 (2024.04.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