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

무어의 법칙을 향한 대담한 시선 

 

RICH KARLGAARD 포브스 발행인
‘집적회로 부품 수 증가’. 고든 무어(Gordon Moore)가 1965년 4월 19일 일렉트로닉스(Electronics) 잡지에 기고한 이 기사는 지금까지도 힘을 잃지 않는 ‘무어의 법칙’을 세상에 알렸다. 무어의 기고문은 이렇게 시작한다. “집적회로의 미래는 전자산업의 미래 그 자체다. 집적을 통해 과학은 다수의 새로운 영역으로 진출하고, 이는 전자제품의 확산으로 이어진다. 가정용 컴퓨터, 혹은 중앙컴퓨터에 연결된 단말기, 차량 자동제어, 개인용 휴대 통신장비 등 경이로운 물건이 발명될 것이다. 전자 손목시계도 디스플레이만 있다면 지금 당장 실현 가능하다.”

무어는 불과 수년 전 개발된 전자칩이 어지러울 정도로 빠르게 발전 중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려 했다. 그는 가격과 성능을 기준으로 한 일반 그래프를 그리려 했지만, 성능이 너무 빠르게 성장해서 결국 대수 그래프로 바꿨다. 그랬더니 완만하게 올라가는 깔끔한 선이 완성됐다. 2년마다 칩의 성능이 2배로 증가하는 그래프였다.이 인상적인 그래프가 50년이 지난 지금까지 유효하게 작용하며 현대 사회의 빠른 변화속도를 결정할지는 무어를 포함한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다. 우리는 이제 ‘무어의 법칙’이 지배하는 세상을 산다. 적어도 향후 25년은 그럴 가능성이 높다.

‘무어의 법칙’은 2005년까지 40년간 완만한 경사도를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그 곡선을 따라 미니컴퓨터와 마이크로프로세서, 디지털 계산기, 컴퓨터 게임, PC, 인터넷, 로봇, 무선전화, 스마트 폰, 전자상거래가 탄생했다. 그러다 2005년부터 칩 하나에 트랜지스터 250억 개가 탑재되는 세상이 왔다. 동시에 곡선은 급격한 경사로 올라가기 시작해 무한을 향해 다가가고 있다. 우리는 과연 준비가 된 걸까? 디지털 시대 전체가 산기슭에서 일어났는데 히말라야로 들어가면 과연 어떤 일이 벌어질까?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04호 (2015.03.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