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싱가포르 50대 부자] 50대 부자에게 닥친 중년의 위기 

성장 둔화 및 환율가치 절하에 따른 부의 감소를 겪고 있다. 

NAAZNEEN KARMALI 포브스 기자, 추가 조사 CAROLINE CHEN, RUSSELL FLANNERY, SEAN KILACHAND, SUZANNE NAM, NEERJA PAWHA JETLEY, ANURADHA RAGHUNATHAN, JANE ROBERTS, MARY E. SCOTT, JESSICA TAN
건국 50주년 기념 준비에 여념이 없는 싱가포르에 중년의 위기가 닥치고 있는 듯하다. 지난 분기 싱가포르 경제는 4.6% 하락했다. 제조업과 서비스업 모두 타격을 입었다. 특히 싱가포르 경제의 주축을 담당하는 관광산업이 위축됐다. 2014년도 외국인관광객 수는 중국 관광객 수의 급격한 감소로 예상했던 1700만 명에서 3% 못 미치는 1500만 명을 기록했다. 지난 12개월 동안 싱가포르 달러의 가치는 9% 하락했다. 싱가포르 주식시장도 정체 국면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싱가포르 50대 부호의 전체 자산 역시 경제위축에 타격을 입어 일 년 전보다 5% 가까이 하락한 923억 달러를 기록했다. 부동산재벌 로버트 응(Robert Ng)과 필립 응(Philip Ng) 형제가 경영하는 파 이스트 오거나이제이션(Far East Organization) 및 시노 그룹(Sino Group)의 매출은 2012년 이래로 무려 4분의 1이 곤두박질쳤다. 싱가포르의 거주용 부동산 부문은 정부가 지속해서 규제의 고삐를 늦추지 않는 가운데 침체국면에 머물러 있다. 자산 규모가 41억 달러 가량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응 형제는 6년 연속 싱가포르 최고의 부호라는 타이틀을 유지하고 있다. 싱가포르 내수 시장의 침체에 맞서, 응 형제는 지난 2년간 과시용인 트로피 자산을 사들이는 데 10억 달러를 지출하는 등 호주에서 닥치는 대로 자산을 매입해왔다.

부호 순위에 오른 재계 거물 중 절반 이상이 응 형제와 마찬가지로 일 년 전보다 자산의 감소를 겪었다. 이 중 몇몇은 자산이 부동산에 묶여 있는 경우로, 릉벵(Kwek Leng Beng, 2위), 쿠(Khoo) 가문(4위), 퀴(Kwee) 형제(7위) 그리고 호비 랜드(Ho Bee Land)의 추아티안포(Chua Thian Poh, 26위)가 포함된다. 이들의 자산이 감소한 데는 부분적으로 싱가포르 달러의 평가절하가 요인으로 작용했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09호 (2015.08.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