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People

Home>포브스>CEO&People

비베크 라마스와미 버려진 신약의 구원자 

 

MATTHEW HERPER, NATHAN VARDI 포브스 기자
바이오테크 거품이 신나게 형성되는 요즘, ‘천재 소년’으로 알려진 비베크 라마스와미가 최근 거대 제약사들이 포기한 약물 인수 계약을 연달아 체결하며 30세의 나이에 억만장자 반열에 오를 준비를 마쳤다.
지난 6월, 헤지펀드 파트너로 활동했던 비베크 라마스와미(Vivek Ramaswamy, 29)는 프랑스와 스위스 알프스에서 하이킹을 즐기고자 했던 허니문을 취소하고 뉴욕 증권거래소에 모습을 드러냈다. 미국 바이오테크 역사상 최대 IPO(최초기업공개)를 알리는 증권거래소 개장 종을 울리기 위해서였다. 신부도 자리를 함께했다. 서류상으로 하루 만에 수억 달러의 수익을 올리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만큼 로맨틱한 선물이 있을 수 있을까?

버뮤다에 본사를 둔 라마스와미의 제약사 액소반트 사이언스(Axovant Sciences)는 불과 8개월 전 설립된 신생회사지만, 글로벌 제약사 글락소스미스클라인이 중도에 포기한 알츠하이머 치료약 프로젝트를 위해 3억6000만 달러에 달하는 투자금을 모으는 중이다. 상장 첫날, 회사 주가는 공모가 대비 두 배로 치솟았고, 덕분에 액소반트 시가총액은 30억 달러에 가까워졌다. 라마스와미가 글락소 측에 500만 달러의 계약금만 지불하고 약물을 인수했다는 점을 생각하면 신혼부부가 느꼈을 환희를 충분히 짐작할 수 있다. 라마스와미를 따라 액소반트 주식에 투자한 헤지펀드 매니저들 또한 결혼 파티에서 진정한 축제를 벌였다.

그러나 빠르게 고조된 허니문은 역시 빠르게 끝을 맞았다. 글락소가 전망 좋은 약을 헐값에 팔 리가 없지 않나? 회의론이 고개를 들기 시작했다. 라마스와미의 어머니와 형제를 포함해 직원이 10명밖에 되지 않는 작은 신생회사의 가치가 그렇게 높을 수 있을까? 전문가와 애널리스트, 투자 블로거가 제기하는 질문이 쌓이면서 액소반트 주가는 급락하기 시작했고, 9월 초순이 되자 주가는 IPO 당시 가격에서 12% 하락했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11호 (2015.10.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