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nagement

Home>포브스>Management

이승윤의 경영리더십 강의 

여성 리더의 촉매제 리더십과 사회적 네트워크의 효과적인 활용 

이승윤 홍익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여성 리더는 전략을 분석하고 체계적으로 실행하는 등 세심하고 분석적인 면에는 강한 반면, 비전을 제시하는 등의 거시적인 면에는 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 리더들이 유리 천정을 깨뜨리기 위해서는 남성과 여성 모두와의 사회적 네트워크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
여성의 사회 진출이 활발해지면서 많은 선진 기업들이 여성 인력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한 방법을 구상하고 실천에 옮기고 있다. 그런데 아직도 전반적인 사회 분위기는 여성 인력보다 남성 인력을 선호하는 듯하다. 특히 대다수의 기업에서는 고위 직급으로 올라갈수록 여성 인력이 가뭄에 콩 나듯 적어진다. 유리 천정(glass ceiling) 현상이 일어나는 것이다. 여성이 남성보다 리더의 자질이 부족해서가 아니다.

세계 유수의 경영대학에서 최고경영자들을 대상으로 리더십을 평가한 연구 결과를 보면, 대부분의 리더십 요소에서 여성 리더가 남성 리더보다 더 높은 점수를 받았다. 프랑스 명문 경영대학원 인시아드(INSEAD)는 149개 나라에서 온 고위 경영진 2,816명의 리더십을 평가했는데, 이들의 리더십에 대한 평가는 이들이 가깝게 일하는 상사, 동료, 부하직원들이 담당했다. 그 결과, 업무를 기획하고 관리하는 능력, 건설적인 피드백을 전달하는 능력, 팀을 원활하게 이끌어가는 능력, 업무를 추진하는 능력, 자신과 타인이 느끼는 감정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감성지능 등 많은 핵심 부분에서 여성 리더들이 남성 리더들보다 높은 평가를 받았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608호 (2016.07.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