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Home>포브스>Company

2022 고객 신뢰도 1위 프리미엄 브랜드 

시장이 믿고 선택한 대한민국 최고 브랜드 

중앙일보·포브스코리아가 소비자의 신뢰를 꾸준히 얻고 미래 가치를 인정받는 최고 브랜드를 엄선했다. 올해로 두 번째를 맞은 고객 신뢰도 1위 프리미엄 브랜드 선정은 위기를 극복하고 창의적인 마케팅으로 미래 경쟁력과 가치를 드높인 브랜드를 발굴하고 격려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소비자가 재화나 서비스를 선택하는 가장 결정적인 기준은 브랜드다. 특정 기업의 이미지와 영향력, 재화와 서비스의 품질 등은 모두 브랜드라는 통합된 아이덴티티에 응축돼 있기 때문이다. 이는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브랜드가 곧 고객의 신뢰를 담보한다는 것을 드러낸다. 소비자의 신뢰를 쌓는 데 아무리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인다 해도, 한번 깨져버린 신뢰는 한순간에 기업과 브랜드의 가치를 고꾸라뜨리기 쉽다.

소비자들은 어떤 기업과 브랜드에 높은 신뢰도를 드러냈을까. 중앙일보·포브스코리아가 소비자·전문가 집단과 함께 분야별 브랜드의 신뢰도를 평가해 ‘2022 고객 신뢰도 1위 프리미엄 브랜드’를 선정했다. 기업과 지자체 등 총 37개 기관·기업의 브랜드를 뽑았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두 번째를 맞은 이 행사는 중앙일보·포브스코리아가 주최·주관한다. 올해 수상의 영광을 안은 기업·기관을 소개한다.

KB국민은행은 ESG 경영 강화 및 기업의 사회적책임 실천을 위해 전국 영업점을 대상으로 장애인 편의시설을 개선하고 있다. 지난 6월 한 달간 전국 878개 영업점을 대상으로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현황을 자체 조사했다. 이후 조사 결과를 토대로 개선이 필요한 영업점을 선정해 영업점 환경에 맞춰 ‘전동식 가변형 경사로’ 또는 ‘이동식 경사로’를 설치했다. 이 밖에도 장애인 전용 화장실, 점자블록 등 장애인 고객 편의 제고를 위한 환경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강남아이디안과는 ‘세상에 같은 눈은 없다’라는 이념으로 시력교정, 3대 실명질환, 안성형 등을 맞춤형으로 케어한다. 정확도 높은 결과를 위해 수술 전 첨단 장비를 활용해 개개인의 눈 구조를 분석하고 이에 따라 맞춤 수술을 진행하고 있다. 노안백내장수술은 다초점 인공수정체로 수정체에 생긴 혼탁과 수정체 조절능력 저하로 인한 불편함을 한 번에 개선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근시, 난시, 빛 번짐 등 눈 상태와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해 첨단 장비로 대학병원급 정밀검사를 진행한다.

50년 건설 명가 건영이 선보인 ‘라포르테 블랑 여의도’는 중소형 생활형숙박시설의 열기를 보여주는 사례다. 사업 안정성과 여의도 중심 입지에 최초로 오피스텔과 호텔의 장점만 모은 주거 형태인 ‘홈텔’이 생활형숙박시설로 들어서 많은 관심을 이끌어내고 있다. ‘라포르테 블랑 여의도’ 청약 접수 결과 총 161실 모집에 평균 경쟁률 26대 1을 기록했다.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동 롯데마트를 매입해 오피스텔로 리모델링하는 ‘라포르테 블랑 서현’ 사업도 준비 중이다.

고흥군은 전국 지자체 최초로 인구정책과를 신설해 청년유턴·아이행복·귀향귀촌(귀농·귀어) 등 인구정책 3대 전략, 50개 시책을 담은 인구정책 5개년 계획을 수립했다. 그 결과 지난 1년 동안 귀농어·귀촌인구 1918명이 새로 행복의 둥지를 틀었다. 농림축산식품부가 발표한, 지난해 귀농인이 많은 상위 5개 시군에 3년 연속 포함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도 귀농·귀촌을 선도하는 대표 도시 자리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스쿨룩스는 학생들의 개성과 스타일을 인정하고 꿈과 창의력 향상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매년 새로운 디자인 개발로 트렌드를 창조하고 품질을 향상하면서도 기존 학생복의 틀을 깨며 새로운 혁신을 일으키고 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KS인증 마크를 획득한 모직업체 킹텍스를 2008년 인수했고,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돕기 위해 업계 최초로 학생이 선호하는 ‘워너비 바디 프로젝트’를 연구·시행하는 등 품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마드라스체크가 선보인 협업툴 ‘플로우(flow)’는 기업과 조직의 빠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프로젝트, 업무관리, 메신저, 화상회의, OKR을 한곳에 담은 올인원 협업툴이다. 시간과 장소 구분 없이 PC, 스마트폰, 태블릿 등 멀티디바이스를 지원해 하나의 툴 안에서 올인원 하이브리드 근무 환경 구축이 필요한 기업들에게 호응이 크다. 단순한 기업용 메신저가 아니라 프로젝트 중심의 ‘목표지향적’ 커뮤니케이션을 돕는 것이 차별화된 기능이라 평가받는다.

1954년 미국 마이애미에서 설립된 세계 최대 글로벌 외식 브랜드인 버거킹은 1984년 종로에 1호점을 오픈하며 한국에 진출했다. 이후 차별화 비즈니스 전략으로 매장을 꾸준히 확장해 올해 6월 말 기준 447개 매장을 운영하며 한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한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국내에서 가장 활발하게 신제품을 개발하는 브랜드로, 전 세계 버거킹 진출국 중에서도 가장 높은 신제품 개발 빈도 및 출시 성공률을 보이고 있다. 올해 6월에는 미국 남부 텍사스의 칠리를 가득 담은 ‘텍사스칠리’ 신제품 3종을 출시했다. 버거 2종과 프렌치프라이로 구성된 이번 신제품들은 다진 소고기와 칠리페퍼를 듬뿍 넣고 끓여 감칠맛을 자랑하는 버거킹 특제 비프칠리가 특징이다. 한편, 버거킹은 매장 내 키오스크 도입을 97% 이상으로 늘렸고, ‘버거킹 앱’을 핵심 디지털 플랫폼으로 구축했다.

보람그룹의 상조 브랜드 보람상조는 ▲상조업계 최초 가격정찰제 실시 ▲국내 최초 ‘링컨 콘티넨탈·캐딜락 에스컬레이드’ 장의 리무진 서비스 도입 ▲국내 최초 전국장례행사 직영센터 운영 ▲국내 최초 장례 의전 도우미 운영 ▲국내 최초 사이버추모관·모바일 부고 알림 서비스 등을 시행해 선진 상조문화를 제시했다. 국가자격증 교육기관인 ‘보람장례지도사교육원’을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장례지도사, 의전관리사 등 전문 장례 인력 5000여 명을 보유하고 있다. 업계 최다 고객 수(284만여 명)와 최다 행사 진행(26만여 건)을 기록했으며, 선수금 1조3700억원을 돌파했다.

37년 전통의 먹는샘물 전문 기업 산수음료의 생수 브랜드인 ‘아임에코(i’m eco)’는 사탕수수로 만든 바이오페트 무라벨 생수다. 아임에코는 친환경적인 제품으로서 사회적·환경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 최근 화학적 재활용 페트(이하 CR-PET)를 적용한 생수 ‘리:아임에코’(re:I’m eco)도 출시했다. 산수음료는 지난 2020년 바이오페트(Bio-PET), 생분해성 플라스틱(PLA) 용기를 적용한 생수 제품을 잇달아 출시하며 친환경, 바이오플라스틱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는 기업이다. 또 자사 물류체계를 통해 운영하는 회수 시스템으로 빈 병을 회수해 비와이엔블랙야크와 함께 재생원사로 리사이클링하고, 자회사인 에코패키지솔루션(이하 EPS)과 물리적·화학적 재활용 기술 개발 및 재생원료 생산을 위해 협업하고 있다.

한국 시몬스는 경기도 이천에 있는 시몬스 팩토리움의 자체 생산 시스템과 수면 연구 R&D센터를 통해 매트리스를 생산하고 있다. 시몬스 고유의 포켓스프링을 인체구조에 맞게 조합해 배치하는 ‘조닝(Zoning)’ 시스템과 프리미엄 내장재 50여 종을 밀도·강도·성질·촉감의 차이에 따라 조합하는 ‘레이어링(Layering)’ 기술로 최적의 수면 환경을 구현한다. 국내 최초이자 유일의 불에 잘 타지 않는 난연 매트리스를 선보였고, 관련 특허를 받아 현재 가정용 포켓스프링 매트리스 전 제품을 난연 매트리스로 생산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일반 시판 매트리스 36종에 대해 한국표준협회로부터 ‘라돈·토론 안전제품인증’을 받고 국가 공인 친환경 인증을 받았다. 이로써 국민 매트리스 3대 안전 키워드를 모두 충족하는 유일의 브랜드로 고객 신뢰를 쌓고 있다.

장흥군이 개최하는 정남진 장흥 물축제는 2020~2021년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문화관광 지정축제다. 매년 가장 무더운 여름휴가철인 7월 말~8월 초에 장흥읍 탐진강 및 편백숲 우드랜드에서 ‘물과 숲-休’를 주제로 살수대첩 거리퍼레이드와 지상 최대의 물싸움, ‘황금 물고기를 잡아라’, ‘장흥 워터樂 풀파티’ 등 방문객이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행사가 열린다. 매년 40만~50만 명이 방문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있다.

글로벌기업 카길애그리퓨리나의 뉴트리나 건강백서는 한국 소비자만을 위해 연구한 국내 제조 프리미엄 펫푸드 브랜드다. 2009년 출시 이후 13주년을 맞이했다. 반려동물에게 건강하고 좋은 원료의 펫푸드를 제공한다는 목표로 △7가지 견종별 △5가지 건강상태별 △2가지 연령별 △2가지 발효 원료별로 세분화된 라인업을 가지고 있다. 다양한 반려동물의 건강과 영양학적 요구에 맞춰 건사료와 간식 40여 종을 설계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 3년 연속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 인증을 받아 안전성이 검증된 평택 공장에서 100% 제조한다.

태안군이 천혜의 해양자원을 이용해 서해안권 유일의 해양치유센터를 조성 중이다. ‘해양치유’는 바닷바람, 파도소리, 바닷물, 모래, 갯벌, 해양생물 등 해양자원을 활용해 체질을 개선하고, 면역력을 향상하는 건강관리활동으로, ‘해양치유센터’는 다양한 해양치유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종합 시설이다. 미래 백 년을 열어갈 신성장동력으로 평가받는 해양치유센터를 건립함으로써 태안군은 ‘해양치유의 메카’로 떠올랐다.


TS트릴리온의 대표 브랜드 TS샴푸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탈모샴푸 브랜드로, 탈모와 두피·모발 문제로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해 론칭했다. 출시 이후 꾸준한 사랑을 받아 한국을 넘어 글로벌 브랜드로도 자리매김했으며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임상을 통해 브랜드 위상을 강화해 소비자 신뢰도를 확보했다. 이 외에도 마스크 전문 브랜드 ‘티마마스크’와 ‘TS착한염색’, LED 두피관리기 ‘TS토파헤어리턴’ 등으로 바이오헬스케어 전문 기업으로서 우뚝 섰으며 지난달 탈모·모발이식 전문 플랫폼을 성공적으로 론칭했다.

티피링크는 와이파이 및 스마트홈 제품을 제조·판매하는 와이파이 기업이다 1996년에 설립되어 11년 연속 전 세계 Wi-Fi 시장 점유율 1위를 점하고 있다. 대표 상품인 공유기·홈카메라는 전 세계 8개 R&D센터에서 4000명 넘는 기술 엔지니어들이 제품 테스트를 진행해 나온 제품들로, 세계 최고의 품질과 3년 무상보증까지 제공된다. 특히 티피링크가 출시한 스마트 홈카메라 ‘Tapo’ 시리즈는 해외는 물론 국내에서도 판매 1위를 달성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하카코리아는 이용자 중심의 전자담배 기술혁신을 비롯해 전자담배의 안정성과 만족감 개선을 위한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글로벌 인프라 바탕의 남다른 완성도로, 세계의 선도 기업과 전략적 협력관계를 맺고 더 좋은 제품, 더 완성도 높은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팟 교체식 액상형 전자담배 ‘하카시그니처’와 블레이드 교체형 궐련형 전자담배 ‘하카 HNB’ 시리즈 등 편의성을 강조한 기기를 선보이며 국내 전자담배 시장에서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

한솥은 창업 이후 약 30년 동안 간편하면서도 맛있는 도시락, 높은 품질과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 최우선주의’ 경영 철학을 이어왔다. 우리 농산물로만 만든 국산 김치와 청정 호주산 S등급 불고기, 국내산 돼지고기 등 엄격한 품질관리 기준으로 오랜 시간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지난해에는 국내 식품기업으로는 유일하게 UN 식량시스템 정상회의 ‘중소기업 행동공약 서약서’에 등재되며 ‘세계 최우수 식품중소기업 150’에 선정됐다.

지난 2010년 지정된 화순 백신산업특구는 연구개발과 비임상·임상시험, 위탁생산 등 백신 의약품 연구개발부터 생산까지 모든 단계를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기반을 갖추고 있다. 특히 국가 미생물실증지원센터, 국가 면역치료 플랫폼 구축, 국가 백신안전기술지원센터, 천연물의약품 원료 대량생산시설 구축, 면역세포치료 산업화 플랫폼 구축, 질환동물기반 세포치료제 효능평가 플랫폼 등 국가기관 유치 및 면역과 백신, 생물의약산업의 메가트렌드를 실현하고 있다.

에스디바이오센서는 신속하고 정확한 질병 진단으로 삶의 질 향상에 공헌하는 글로벌 체외진단 전문 기업이다.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부터 PCR처럼 정성·정량적으로 질병을 확인하는 확진 검사 장비까지 모든 제품군을 구축했다.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일명 신속진단 브랜드 ‘스탠다드 큐’로 많이 알려졌지만 체외진단 시장에서는 현장분자진단 브랜드 ‘스탠다드 엠’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대표 제품이 지난해 식약처 허가를 획득한 ‘스탠다드 엠텐’이다.

건영이 시공하는 경기도 안성시 새 아파트 ‘라포르테 공도’는 차별화된 설계가 반영된 고품격 주거 단지로 주목받고 있다. ‘라포르테 공도’는 전 세대를 4Bay, 3Room, 판상형 구조로 설계해 통풍과 채광 효과를 극대화하고 주거 편의성을 높였다. ‘라포르테 공도’는 38번국도, 경부고속도로, 평택~제천 고속도로 등이 가까워 광역 이동이 수월하고 각종 생활 인프라도 풍성하다. ‘라포르테 공도’는 인근에 만정초·만정중교가 있고 단지 내 어린이집이 있는 안심 통학권 아파트다.

결이고은 에스테틱은 스페셜 웨딩 관리, 작은 얼굴 관리, 균형 얼굴 관리, 슬리밍 바디 관리 등 맞춤형 케어를 제공하는 관리 전문 업체이다. 인재 양성에 최고의 가치를 두는 경영, 열정과 도전 의지로 최고를 지향하는 경영 이념 외 5가지 조항을 기반으로 본사와 지점을 함께교육하고 있다.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과 강의 협약을 맺어 직원들의 수준 향상을 이끌고 있고, 열정과 도전 의지를 심어주기 위해서는 자기계발비, 해외연수 포상휴가 지급 등 다양한 복지를 제공한다.

광주 남구는 여러 곳에서 다양한 도시재생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2017년에 일반근린형 도시재생사업으로 선정된 양림동을 시작으로 2019년에는 주거지지 원형으로 선정된 사직동, 중심시가지형으로 선정된 백운광정 도시재생사업에 이어, 2020년에는 우리동네 살리기형인 방림2동 사업까지 다양한 사업을 추진했다. 또 도시재생뉴딜사업 목적으로 백운광장 미디어파사드를 지난해 12월부터 운영 중이다. 음식과 예술을 즐길 수 있는 백운광장 스트리트 푸드존은 오는 9월 정식 개장된다.

녹색한우조합공동사업법인은 지난해 축산물 브랜드 경진대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하며 한우 명품 브랜드로 인정받는 쾌거를 이뤘다. 2017~2018년 2년 연속 대통령상을 받은 데 이어 지난해까지 총 3회 수상함에 따라 전국 최고의 한우 축산물 브랜드로서 가치를 입증했다. 올해도 고품질 무항생제 녹색한우고기 판매를 위해 온라인마케팅을 더욱 강화하면서 한우 시장점유율을 높일 예정이다.

마리오아울렛은 2001년에 문을 연 서울 도심형 최대 규모 아웃렛이다. 오픈 후 ‘합리적인 쇼핑 명소’로 자리매김했을 뿐만 아니라 사회 공헌 활동에도 앞장서고 있다. 지역사회의 육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자발적으로 2012년부터 어린이집을 설치·운영하며, 저소득층 주민들의 자립 기반 마련을 위한 ‘희망플러스 꿈나래 통장 사업’에도 참여했다. 또 장애우를 후원하는 금천구 여성 합창단 ‘금나래 합창단’도 지원하는 등 지역사회와 상생하기 위한 방안을 끊임없이 모색 중이다.

메가박스는 2000년 코엑스점 개관을 시작으로 2001년 업계 최초 멤버십 제도 운영, 2009년 오페라 상영, 2014년 프리미엄 시네마 ‘더 부티크’ 오픈, 2019년 오리지널 티켓 론칭 및 멀티플렉스 최초 OTT 영화 상영 등 고객 만족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왔다. 아울러 ESG 경영의 일환으로 소외계층 영화 관람 지원, 영화관 내 종이 빨대 및 다회용기 사용, 산불 피해 복구를 위한 환경단체 기부 등 사회와 환경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 중이다.

지난 2월 미건의료기에서 사명을 변경한 미건라이프는 34년간 쌓아온 기술과 노하우를 집약해 의료·건강 분야의 제품으로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만드는 데 기여하고 있다. 기존 원천기술 및 기술 대중화 경험에 새로운 아이디어와 첨단기술을 더해 신제품 개발, 품질 제고, 고객 서비스 향상, 수익성 강화 등 모든 분야에 걸쳐 전면적인 체질 개선을 진행했다. 새롭게 선보인 신제품 ‘리:본(Re:bone)’은 개인용 온열기로 식약처에서 근육통 완화 사용 목적으로 인증을 받았다.

보령시는 1996년 수입에만 의존하는 원료였던 머드(클레이)를 국내 최초로 국산화에 성공하며 머드화장품의 시작을 알렸다. 이후 바다와 갯벌이 가진 생명력으로 머드 화장품을 발전시켜왔다. 보령축제관광재단은 2022보령해양머드박람회 개최를 기점으로 보령머드를 대표하는 브랜드인 ‘보령머드플러스’의 클레이팩, 머드 함량을 높인 샴푸, 클렌징폼 등 5종과 보령머드의 탈취 효과를 살린 탈취제, 반려동물을 위한 샴푸와 발바닥밤을 출시했다.

척추, 관절, 신경 등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은 다양하고 범위도 넓기 때문에 다각적인 안목과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전문의가 진료해야 한다. 서울시원한마취통증의학과의원 의료진은 우리나라에 단 20여 명뿐인 세계통증학회(WIP, World Institute of Pain) 인증을 받은 국제중재적통증전문의다. 전문의들이 다양한 통증에 대해 X-ray, 초음파, MRI 등 정밀한 검사를 거쳐 정확하게 진단, 치료함으로써 치료 효과와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순천시는 민선8기 비전과 목표를 ‘대한민국 생태 수도 일류순천’이라 정하고 순천시를 미래도시의 기준과 방향을 제시하는 도시로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노관규 순천시장은 “ 품격 있는 시민, 신뢰받는 행정, 창조하는 도시를 시정방침으로 2023정원박람회 성공 개최에 총력을 다하겠다”며 “탄소중립으로 살아나는 경제, 원도심 르네상스 프로젝트 등 살기 좋은 정주 여건 마련을 목표로 순천을 전남·경남 서부권까지 아우르는 통합 메가시티의 거점 도시로 만들겠다”고 굳은 의지를 밝혔다.

안다르는 애슬레저 패션의 본질을 ‘편안한 패션’으로 정의하고 자체 R&D 조직인 ‘안다르 A.I 랩’을 운영하며 상품기획 및 연구개발 투자에 매진한다. 실제로 우수한 착용감과 고기능성을 갖춘 프리미엄 원사를 제품에 적용하고, 국내에서 유일하게 세계 최대 섬유기업 라이크라컴퍼니의 프리미엄 원사 ‘라이크라 스포츠 블랙라벨’을 사용한다. 이 외에도 업사이클링 원단을 적용한 서스테이너블 컬렉션을 지속적으로 출시하는 등 지속가능한 프리미엄 소재 제품 개발에도 앞장서고 있다.

우리금융지주 자회사인 우리카드는 2022년 4월 신규 브랜드 ‘NU(New&Unique)’를 론칭했다. 유연성과 편리성을 두루 갖춘 우리카드 차세대 대표 브랜드 ‘NU(뉴)’는 ‘New(뉴)’와 ‘Unique(유니크)’의 합성어로, 고객을 위한 새롭고 차별화된 브랜드라는 의미를 담았다. 향후 우리금융지주의 공통 가치체계와 상호 보완하며, 브랜딩 활동을 전개하는 구심점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패밀리 브랜드로서 실제 출시될 하위 상품 네이밍과 디자인 등에 종합적으로 활용될 계획이다.

이학순베이커리 이학순 대표는 32년 경력의 제과 명장으로, 서울 3대 빵집이라 불리는 김영모과자점에서 직원 200여 명을 총괄하는 파티셰로 일했다. 2015년 자신의 이름을 내건 이학순베이커리 1호점을 안양시 동안구 평촌학원가에 개점한 뒤, 현재 수원·광명·의왕 등에서 8개 지점을 운영 중이다. 이학순베이커리 전 지점은 매일 아침 푸드뱅크를 통해 당일 판매되지 않은 빵을 불우이웃에게 전달하고, 형편이 어려운 지역 아동들에게 매달 장학금을 지원하는 등 나눔 활동에 힘쓰고 있다. 매년 기부하는 빵을 금액으로 환산하면 연간 1억원이 넘는다.

대한민국 최초 가전 양판점인 전자랜드는 전국 140여 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프리미엄 매장인 ‘전자랜드 파워센터’는 다양한 가전제품을 고객이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으며 매장 수를 확장하고 있다. 제품 구입 주기가 긴 가전제품의 특성상 현명한 소비를 위해 상담매니저의 전문적인 상담을 통해 다양한 브랜드 제품을 고객이 직접 체험해보도록 하고 있다. 또 온라인쇼핑몰에선 서울청과와 협업해 ‘선한과일’ 론칭을 시작으로 생활용품, 캠핑용품, 골프용품 등 다양한 상품을 판매 중이다.

가정용 의료기기 전문 기업 제너럴네트(GN)는 지난 2018년 요실금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는 의료기기 ‘바디닥터1’을 출시했다. 3등급 의료용 조합 자극기로 허가를 받은 이 제품을 출시한 후에 요실금 치료기 선두 기업으로 자리매김한 GN은 2022년 7월 ‘바디닥터2’를 새롭게 출시했다. 하루 30분만 앉아 있으면 자동으로 케겔운동이 되어 골반 근육, 엉덩이 근육이 강화된다. 요실금 치료에 도움을 주는 의료기기로 식약처에서 3등급 허가를 받은 제품이므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케이엘인터내셔널이 국내에 독점 수입해 유통하는 블렌더(Blender) 브랜드 ‘블랜타이어(BLANTYRE) 모델 K8과 K9’은 높은 성능과 합리적인 가격을 갖춘 카페 장비다. 고가 블렌더의 틈새를 파고들며 창업자의 구입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모델 K8는 LCD 디스플레이와 다이얼로 자신이 설정한 음료를 최적의 상태로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준다. 모델 K9은 세련된 디자인의 상위 모델로, 1~6번의 버튼으로 각종 레시피에 맞는 프로그램을 간단하게 선택하고 작동 시간과 회전 속도를 확인할 수 있다.

커피를 추출할 때 일정한 맛을 결정하는 중요한 과정 중 하나가 탬핑(Tamping)이다. 모든 추출 조건이 동일해도 탬핑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커피 맛이 달라진다. 케이엘인터내셜이 국내에 독점 수입해 유통하는 자동커피탬퍼(Automatic Coffee Tamper) 브랜드인 ‘치노아트(CINOART) 모델 PT2’는 유려하고 세련된 디자인 및 차별화된 기능을 통해 커피 추출의 중요한 과정 중 하나인 탬핑을 손쉽고 일정하게 할 수 있도록 돕는다. 가성비가 높아 카페 창업자가 먼저 찾는 브랜드로 떠오르고 있다.

고객 신뢰도 1위 프리미엄 브랜드, 어떻게 선정했나

소비생활과 밀접한 분야를 중심으로 조사를 실시했다. 시장 정보 등을 활용해 지난 4월 15일부터 25일까지 사전 기초조사를 진행하고 후보 기업과 기관을 선정했다.

사전 기초조사에 의거해 해당 기업의 소비자 리서치를 진행했다.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분석도 시행했다. 이를 위해 언론 및 소셜네트워크 등에서 회자되는 키워드 분석을 정량화했고, 키워드 빈도에 따른 브랜드 인지도 측정과 감성분석을 진행했다.

트렌드와 데이터 측정에 기초해 미래 가치를 분석했고, 데이터 수집에 한계가 있는 부문은 서류 분석 방식을 적용했다.

평가 항목은 ▶ 비전 및 관리 ▶ 소비자 리서치 및 데이터 분석 ▶ 대내외 평가 등으로 구성해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심사를 맡은 김영국 순천향대교 경영학과 교수는 “신뢰도는 고객에게 단순한 품질 이상의 프리미엄 가치를 제공하고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려는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형성된다”며 “세계적인 경제 불황과 코로나19 팬데믹 사태의 위기 속에서도 신뢰도 높은 프리미엄 브랜드 제품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그 가치는 증명하고 있다”고 말했다.

- 포브스코리아 브랜드보이스 유닛

202208호 (2022.07.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