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cus

北과‘비타민C 외교’흔들 

감귤 보내기 일부 중단·日 수학여행 취소·北 선박 제주해협 통과 봉쇄 움직임
한반도 최남단 제주에서 본 핵실험 

제주=좌동철 제주일보 기자 cjnews@chol.com
▶2005년 8월 북한 화물선 두 척이 남북 분단 이후 처음으로 제주해협을 통과하고 있다. 핵실험 여파로 일부 국회이ㅡ원은 북한 어선의 제주해협 통과 '불과'를 주장하고 있다.지난 10월 9일 제주국제공항 대합실에 설치된 대형 TV 앞. 북한이 이날 오전 핵실험을 강행했다는 긴급 속보를 접한 제주시민들과 관광객들은 큰 동요는 없었으나 근심스러운 목소리가 여기저기서 흘러나왔다.

강창근(55·제주시 용담동)씨는 “게메 마씀(글쎄 말입니다). 어떵 될초록 몰랑 앞이 왁왁허우다(어떻게 될지 모르니 앞이 캄캄하다)”며 장탄식을 했다. TV 앞에 모여든 제주시민들은 “북한이 무사 두렁청하게 쩡햄서(왜 정신 차리지 못하고 저렇게 하느냐)” “북한은 아멩 고라도 몰라 마씀(북한은 아무리 잘 말해도 모른 척한다)”며 우려했다. 관광객들의 반응도 비슷했다. 인천에서 관광 온 김행주(57)씨는 “상당히 당황스럽다”며 “북한의 핵실험은 엄포로만 생각했는데 정말 강행할 줄은 몰랐다”며 정부의 현명한 대책을 주문하기도 했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583호 (2021.05.0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