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

[Stock] 유럽 선거 끝날 때까지 지지부진 

유럽계 자금 이탈로 국내 증시 급락…미·중 경제 회복도 관건 

박상주 이코노미스트 기자
국내 증시가 5월 들어 급락세다. 올 들어 글로벌 경기가 불안한 가운데서도 상승세를 이어온 모습과 딴판이다. 삼성전자·현대자동차를 비롯한 국내 간판 기업을 빼곤 기업의 실적이 부진한 가운데 그리스 악재가 다시 불거졌다. 미국의 경기지표가 엇갈리게 나오고 중국 경제도 회복세를 보이지 않고 있는 점도 부정적 요인이다. 코스피 지수는 2000선에 이어 1900선도 무너졌다. 코스피 지수는 5월17일 겨우 반등했지만 1845.24로 장을 마쳤다. 이날까지 외국인은 12거래일째 주식을 팔았다. 증시가 바닥에 이른 걸까, 아니면 더 떨어질까.



증시 전문가들은 이번 급락의 주요 원인을 유럽의 정치 이벤트에서 찾고 있다. 무엇보다 그리스가 연정 구성에 실패하면서 유로존(유로화 사용 17개국)에서 탈퇴한다는 ‘그렉시트(Grexit)’ 가능성이 제기됐다. 6월17일 그리스 재총선에서 급진좌파연합이 승리할 전망이 우세하다. 급진좌파연합은 그리스가 구제금융을 받는 조건으로 합의한 긴축안에 반대하고 있다. 새 그리스 정부가 구제금융 합의안을 파기하면 유럽은 구제금융 지원을 중단할 가능성이 크다. 그러면 곧바로 그리스의 디폴트(채무상환 불이행)로 이어진다. 그리스 은행 역시 지속적인 뱅크런에 시달리고 있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139호 (2012.05.28)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