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

‘글로벌 유가 전망’ - 추락하는 것은 날개가 없다 

 

12월 셋째 주 핫 클릭 리포트로 김종수 토러스투자증권 애널리스트가 작성한 ‘美 셰일혁명과 유가 하락’을 뽑았다. 이 보고서는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 집계 결과 12월 9~16일 조회 수 3위(410회, 12월 2일 이후 작성기준)를 기록했다. 이상헌·김종관 하이투자증권 애널리스트가 작성한 ‘제일모직-삼성그룹 지주회사로서의 역할 부각될 듯’이 1위에 올랐지만, 최근 수 차례 반복된 주제로 내용면에서 겹쳐 3위 리포트를 핫 클릭 리포트로 선정했다. 다음은 리포트 요약.
‘추락하는 것에는 날개가 없다.’ 지금 글로벌 유가의 흐름이 딱 그렇다. 저항선이자 심리적 지지선으로 불리던 배럴당 80달러는 예전에 깨졌다. 현재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의 가격은 배럴당 55.93달러(12월 16일 기준)다. 일각에서는 장기적으로 30달러대로 떨어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리포트는 최근 유가 하락의 원인과 전망,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면밀히 분석했다.

최근 국제 유가가 하락하는 이유는 크게 4가지다. 가장 직접적인 원인으로는 달러화의 강세가 꼽힌다. 달러화의 강세로 국제 원유시장에서 투기세력의 선물포지션이 숏포지션의 확대와 롱포지션의 축소로 나타나는데, 이게 원유 가격 하락을 부추긴다는 분석이다. 실제 달러가 강세를 보이기 시작한 올 7월부터 유가가 급락하기 시작했다. 미국의 셰일혁명도 유가 하락의 이유 중 하나다. 셰일오일 생산이 늘면서 미국의 원유 생산이 급증하고 있다. 미국의 원유 생산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꾸준히 증가했다. 공급이 늘면서 자연스럽게 가격이 떨어지고 있다.

석유수출국기구(OPEC)의 안일한 대응도 유가 하락에 일조하고 있다. 국제 원유시장에서 초과 공급이 발생할 경우 OPEC이 생산량을 조절해야 하는데 그 역할이 미흡했다는 것이다. 최근 OPEC 가입국인 사우디아라비아·이라크·쿠웨이트를 중심으로 원유 생산이 늘고 있고, 정치적으로 불안했던 리비아와 이란의 원유 생산까지 회복되는 추세다. 11월 열렸던 OPEC 회의의 주요 안건이었던 ‘감산’이 흐지부지되면서 유가는 더욱 가파르게 떨어졌다. OPEC 카르텔에 균열이 생기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까지 나오고 있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267호 (2014.12.29)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