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z Life

후박사의 힐링 상담 | 승진 갈등의 극복 - 말은 줄이고 올바른 일을 제대로 하라 

“옛날에 잘 나갔는데…” 집착 버려야 … ‘~탓’은 적대감만 키울 뿐 

그녀는 유명 대학을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하고 현 직장에 당당히 공채로 입사했다. 벌써 40대 후반, 25년차 커리어우먼이다. 자칭타칭 업무의 탁월성은 인정 받는데, 도대체 승진이 되지 않는다. 선배나 동료가 승진할 때마다 “선배니까 당연하지, 동료라도 나보다 나이가 많으니까 괜찮아” 하면서 견뎠다. 그런데 후배들이 하나 둘 그녀를 추월하는 상황이 생겼을 때는 패배감과 함께 모멸감이 느껴졌다. 한동안 회사를 그만둬야 하나를 심각하게 고려했다.

잘 나가는 사람일수록 미래 얘기를 많이 하는 법

그녀는 열심히 일한다. 일찍 출근하고 늦게 퇴근한다. 그런데 누가 소문을 내는지 “말이 많다, 고집이 세다, 잘난척 한다, 눈치가 없다”는 얘기를 듣는다. 크게 잘난 척 한적 없고, 말이 많고 고집이 센 것은 정말 일을 잘하려고한 건데…. 억울하다! 그녀는 매우 주도적이다. 가정과 친정을 책임져야 했던 환경이 그녀를 그렇게 만들었을 것이다. 그녀는 항상 자기주장을 한다. 의견이 다를 때도 자신이 옳다고 믿는 것을 관철하려 한다. 그러나 옳다 해서 반드시 실행되지는 않는 법. 그녀는 그런 상황이 맘에 들지 않는다. 결국 불평·불만·비난·비판으로 이어진다. 지난 세월 상사, 선배와 갈등도 꽤 있었다. 후배들에게도 다소 부담스러운 선배다. 그녀는 주변의 시선에 둔감하다. 열심히 일하는데 왜 승진이 되지 않을까 이해하지 못한다. 경쟁자들에 의해 희생당한다는 피해의식에 휩싸여 있다. 그녀의 인생에서 회사는 정말 맘대로 되지 않는 부분이다. 학창 시절 내내 반장·회장으로 날리며 살아왔는데, 회사에 와서는 정말 몸과 맘이 위축된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267호 (2014.12.29)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