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cus

헤지펀드 투자 나서는 국민연금 - 수익률 높일 불가피한 선택 ... 성과 조급증은 버려야 

해외 연기금은 헤지펀드 투자 줄여 ... 고비용·낮은 투명성도 문제 

국민연금이 2015년부터 헤지펀드에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급락한 연기금의 운용 수익률을 다시 끌어올리겠다는 이유에서다. 그러나 헤지펀드의 수익률이 예전같지 않아 해외의 대형 연기금들이 투자를 속속 철회하고 있어 국민연금의 판단에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국민연금은 2015년부터 기금 적립금을 해외 헤지펀드에 투자하는 내용의 운용계획 보고서를 확정하고, 최종 의사결정 기구인 기금운용위원회에 보고했다. 기금운용위원회는 이 안을 검토한 뒤 조정 의견을 다시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로 내려보낼 예정이다. 이렇게 만들어진 수정안은 2015년 1분기 기금운용위원회 정례회의 때 안건으로 상정된다. 이 과정에서 투자전문위원회·기금운용실무평가 등의 투자적격심사 거치지만, 기금운용위의 검토를 거쳤기 때문에 별 탈 없이 통과될 것으로 보인다. 아직 어떤 펀드에 어느 정도의 자금을 운용할지 등의 세부안은 결정되지 않았다.

국민연금이 돌연 헤지펀드에 투자하겠다고 나선 이유는 수익률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국민연금은 지난 2009~2010년에는 연평균 10.4%의 고수익을 올렸으나, 2011년 2.3% 이후 2013년 4.2%, 2014년 4.3%(전망) 등으로 수익률이 정체된 상태다. 운용수익률이 현재 상황에 머문다면 생산가능인구 감소 등의 영향과 겹쳐 2038년 연금 수지가 적자로 돌아서게 된다. 그 15년 뒤인 2053년에는 완전 고갈될 전망이다. 국민연금으로서는 고수익 투자를 통해 기금을 확대해야 하는 상황에 몰린 것이다. 헤지펀드는 사모로 조성된 자금을 증권·외환시장은 물론 파생·선물에 투자해 단기이익을 거둬들이는 고위험 투자신탁 상품. 지역·대상을 가리지 않고 고수익만을 노린다는 점에서 국민연금의 필요성에 부합한 것으로 보인다. 국민연금은 헤지펀드와 더불어 해외 리츠와 원자재·뮤추얼 펀드 등에도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268호 (2015.01.05)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