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선 구워서 파는 현대백화점SK텔레콤은 2015년 1월 멤버십 고객의 할인 한도를 상향하는 등 멤버십 혜택을 대폭 강화한다고 밝혔다. VIP 및 가족 결합 고객에는 무한 멤버십 혜택을 제공하며, 다른 고객들의 할인 한도도 대폭 상향됐다. 멤버십 제휴처도 업계 최다인 90여개로 확대한다고 밝혔다.제품과 서비스를 묶어 새로운 패키지 상품을 만들어 판매하는 전략도 눈여겨볼 만하다. 제품(product)과 서비스(service)의 합성어인 ‘프로바이스(provice) 전략’이란 신조어도 생겼다. 제품을 판매하는 것에만 그치지 않고 해당 제품과 연관된 서비스를 결합해 팔아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조하는 것이다. 글로벌 의료기기 회사인 오므론은 이를 잘 활용하고 있는 기업이다. 주력 상품인 혈압계를 정밀하게 잘 만들어 판매하는 것에만 그치지 않고, 혈압 데이터를 의료기관에 자동 전송해 전문가의 자문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패키지로 묶어 판매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한다. 전문가가 자신을 대신해 부모님의 건강관리를 지속해주길 희망하는 자녀들 사이에서 특히 인기가 높다.서비스와의 결합이 다소 낯선 영역에서도 부가 서비스 때문에 구매가 발생하는 경우가 발견된다. 최근 짓고 있는 중소형 아파트의 경우, 대형 아파트와 차별화를 위해 ‘호텔식 서비스’를 적극 도입하고 있다. 2013년 공급된 삼성물산의 ‘래미안강동팰리스’는 전체 중 99%가 전용면적이 약 59∼84㎡인 중소형 아파트로 구성되어 있지만, 수십억 원대의 대형 주상복합에서나 제공하던 우아한 호텔식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략으로 분양에 성공했다. 두산중공업이 2014년 상반기 공급한 ‘트리마제’ 아파트 역시 조식서비스·발렛파킹·포터 서비스 등 특급호텔에서나 볼 수 있는 호텔식 서비스를 도입해 눈길을 끌었다.다양한 산업의 다양한 기업에서 ‘서비스 강화 전략’을 채택하는 현상에 대해 불황을 타개하기 위한 일시적인 전략으로만 해석해선 안 된다. 한국 소비시장이 선진국 수준으로 향상되고 브랜드간 경쟁이 품질적 측면에서 차별화하기 어려울 정도로 상향 평준화되면서, 부가 서비스가 새로운 경쟁 요인으로 부상한 것으로 보는 게 타당하다. 제품 간 경쟁이 불붙다 못해 서비스 간 경쟁으로 확대된 것이며, 이런 변화는 선진국형 소비시장에서 발견되는 필연적인 결과로 요약된다.앞서 소개했던 일본의 헬스기기회사 오므론에서는, 제품과 특별한 추가 서비스를 결합한 프로바이스 전략이 일본의 장기 불황기를 극복하며 기업의 새로운 신성장 동력을 찾는 주효한 돌파구였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제품의 가격을 올리기 위해 새로운 신기능을 추가하는 데에는 막대한 예산이 추가되지만, 서비스를 강화하는 전략은 작은 노력으로 큰 부가가치를 생성해 낼 수 있다. 심지어 고객을 우리 기업에 묶어두는 ‘록인(lockin) 전략’이 될 수도 있다는 설명이다.
적은 비용으로 소비자 묶는 스마트한 전략그동안 서비스를 전혀 고려하지 않았던 기업들도 서비스를 새롭게 인식하고 이를 판매의 대상으로 확대하는 전략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 스마트 기술이 일상화될수록 제품 위주의 시장에서 서비스가 담당할 수 있는 역할의 범위가 확대되게 마련이다. 세탁기나 냉장고를 제조하는 회사의 경우에, 위생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청소 서비스’를 유료로 판매할 수도 있다. 이처럼 매력적인 서비스가 증가한다면, 그걸 누리고 싶어서 거꾸로 해당 브랜드를 선택하는 사람도 늘어날 것이다. 장기 저성장기 시대, 서비스의 개념을 단순한 부가 서비스가 아닌 새로운 수익창출을 위한 플랫폼으로 확대 해석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전미영 - 서울대 생활과학연구소 연구교수 겸 소비트렌드분석 센터 수석연구원. 2010년부터 매년 [트렌드코리아]를 공저하며 한국의 10대 소비 트렌드를 전망하고 있다. 2013년에는 [트렌드차이나]로 중국인의 소비 행태를 소개했다. 한국과 중국의 소비 트렌드를 분석하고 이를 산업과 연계하는 컨설팅을 다수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