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

[당신에게 맞는 ELS는?] 수익성·안정성·절세 입맛대로 

저금리 시대의 대표적 중위험·중수익 상품 … 투자 성향에 맞게 고를 수 있어 

김승현 미래에셋증권 파생상품솔루션팀 연구원
프랑스의 작가이자 철학자인 사르트르는 “인생은 B(Birth·탄생)와 D(Death죽음) 사이의 C(Choice·선택)다”라고 말했다. 그의 말처럼 우리는 태어나면서 죽을 때까지 끊임없이 ‘선택’을 해야 한다.

주가연계증권(ELS, Equity Linked Securities)에 투자할 때도 많은 투자자가 선택의 어려움을 느낀다. ELS의 종류가 많고 특징도 다양해 어떤 ELS가 자신에게 적합한지 쉽게 알기 어렵기 때문이다. 하지만 다양한 상품이 있는 만큼 투자자의 선택 폭도 넓기 때문에 자신의 성향에 적합한 상품을 고를 수 있다면 더 큰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 따라서 많은 투자자가 중요하게 여기는 조건인 안정성, 수익률, 조기 상환 가능성, 절세 효과 등을 통해 자신의 투자 성향에 맞는 ELS를 선택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가장 일반적인 타입이 좋다면 스텝다운형 ELS = 절세 효과보다 수익률이 중요한 투자자에겐 ‘스텝다운형 ELS’가 적합하다. 조기 상환 횟수를 거듭할수록 조기 상환 배리어가 낮아지는 구조로, 현재 ELS 시장에서 발행 규모가 가장 큰 유형이다. 시장의 변동성이 커진 최근에는 조기 상환 가능성을 높이고자 첫 조기 상환 기준을 만기 상환 배리어 수준으로 낮추어, 상환 배리어가 모두 동일한 ‘하이파이브형 ELS’가 많이 나오고 있다. 이는 빠른 조기 상환을 통해 수익을 조기에 실현해 기간 위험을 피하고자 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하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300호 (2015.08.31)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