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cus

CHECK! REPORT 

 

정리= 한정연 기자 han.jeongyeon@joongang.co.kr
KOTRA | 중국 스타트업 요람은 베이징


KOTRA는 최근 세계 85개국 127개 무역관으로부터 각국 초기기업(스타트업) 창업 아이디어 등 정보를 취합한 ‘주요국 스타트업 생태계 조사’ 보고서를 냈다. KOTRA는 “주요 지역 무역관을 창업 거점으로 지정하고, 2019년부터 본격적인 글로벌 창업자 지원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조사 보고서는 글로벌 창업 지원의 첫걸음이다. 특히 보고서 내용 중 중국 스타트업 동향을 집중적으로 살펴봤다. 중국은 2015년 솽촹(대중창업) 정책을 펼치면서 본격적인 스타트업 창업 붐이 일기 시작했다. 리커창 총리는 국무원 상무회의에서 “창업 생태 환경을 조성하고, 정부에서 이를 관리·지원하며, 대출 채널을 다양하게 만들어 창업이 활발해지도록 하라”고 강조했다. 중국에서는 대학생과 청년들이라면 누구나 창업할 수 있는 분위기를 국가 차원에서 조성하고 있다는 게 보고서의 요지다. 또 중국 정부가 자금 지원과 예산의 효율적 사용을 위한 감독관리를 강화하고, 사무공간을 저렴하게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각 지방정부별로 스타트업 기금을 설치하고, 기준에 따라 중소기업기술혁신기금 등에서 보조금을 지급하도록 하고 있다. 중국과학원도 창업 지원 기금을 만들어 창업자가 등록 자본금을 정해진 기간 내에서만 완납하면 법인을 설립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특히 베이징의 중관춘이 창업의 성지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2014년 리커창 총리는 베이징 중관춘 소재 대표 창업카페인 ‘3W 카페’를 방문해 창업을 권하는 연설을 하기도 했다. 2017년 베이징시 창업 통계 모니터링 보고서에 따르면 베이징의 엔젤투자·벤처캐피털 투자 총액은 700억 달러로 전년 대비 95.2% 증가했다. 창업 인큐베이터, 대학과기원, 창업공간 등 창업 서비스 기구가 베이징 내에서만 400곳이 넘는다. 중국의 실리콘밸리인 베이징 중관춘은 1980년대 전자상가에서 출발해 현재는 매일 80개 기업이 탄생하는 ‘혁신창업의 요람지’로 변모했다. 바이두·레노버·샤오미 등 글로벌 기업도 이곳에서 시작했다. 현재 중관춘에서만 기업가치가 1억달러를 넘는 유니콘 기업 70개가 존재한다. 이 중 공유 자동차 기업인 디디추싱, 샤오미, 메이탄, 진르터우탸오, 제다이바오는 기업 가치가 100억 달러를 넘는 ‘수퍼 유니콘’ 기업이다.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 청년 1인가구용 주거 서비스 속속 등장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는 최근 ‘청년 1인가구의 주거 환경과 새로운 주거 유형’이란 보고서를 내고 본격적으로 사회에 진출하고 있는 밀레니얼 세대가 독립을 시작하면서 청년 1인가구가 크게 늘고 있다고 분석했다. 밀레니얼 세대는 10대 후반에서 30대 후반을 지칭하는 말이다. 보고서는 이들이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으면서 저비용·고효율 소비를 하면서 개인적인 행복을 추구하는 특징을 보인다고 설명했다. 한국도 밀레니얼 세대의 만혼·비혼이 증가하면서 청년 1인가구의 비율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1980년대 중반까지는 5인 이상 가구, 1990년대 후반부터는 부모와 두 자녀로 구성된 4인 가구가 우리나라에서 일반적인 가구 형태였지만 현재는 1인가구 수가 가장 많다. 2000년 1인가구는 222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약 15% 정도를 차지했지만 2017년에는 562만 명으로 전체의 28.5%를 차지했다. 연령별 1인가구 비중은 20~40대 및 75세 이상이 증가하는 양극화 현상을 보이고 있다. 밀레니얼 세대는 이제 전체 1인가구 증가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 이에 따른 주거 서비스들이 속속 등장할 것이라는 게 보고서의 요지다. 청년 1인가구는 가처분 소득에 비해서 임대료 부담이 높아서 열악한 주거환경에서 벗어나기 힘들기 때문이다. 보고서는 “청년 1인가구는 연립주택, 다세대주택, 오피스텔에 거주하는 비중이 높아 주거환경이 상대적으로 좋지 못하다”며 “특히 1인가구 가처분 소득의 25% 이상이 임대료로 추정된다”고 분석했다. 이로 인해 저렴한 비용과 다양한 혜택을 무기로 청년 1인가구를 대상으로 한 주거서비스가 속속 나오고 있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 | 우체국의 자산관리 시장 진출의 조건


저금리·고령화로 자산관리(Wealth Management)를 새로운 수익원으로 확보하려는 금융회사가 늘고 있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은 ‘자산관리(WM) 서비스 기반 구축, 포용적 금융을 위한 우체국금융의 시대적 과제’라는 보고서를 내고 2018년 펀드 판매를 시작한 것을 계기로 우체국금융이 자산관리 사업에 뛰어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보고서는 “우체국 금융이 국영 금융기관으로서 포용금융에 앞장서야 한다”며 “과거에는 수익성과 공공성을 동시에 추구해야 함에도 법률·예산·이해관계 등의 제약으로 운신의 폭이 넓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문제는 수익성과 공공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느냐다. 현재 우편사업은 적자를 계속 보고 있어 금융에서 수익성을 높여 적자를 보전해야 하는 구조다. 민간 금융회사들이 꾸준히 사업영역을 확대하는 와중에도 우체국금융은 예금과 보험 업무에 머물렀던 이유는 공공성 확보의 어려움 때문이었다. 국내에서 자산 관리가 막 시작되던 2010년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등에서 우체국금융의 종합자산관리서비스 추진 전략을 연구했지만 이런 문제로 구체화 하지 못했다. 보고서는 “포용금융과 IT기반의 제4차 산업혁명이라는 화두는 우체국금융이 종합자산관리서비스를 도입할 명분을 제공한 것”이라고 설명하며 “우체국금융은 민간에 비해 IT 정보시스템 구현 수준이 낮은 것을 극복하고, 담당 직원들의 신분보장 및 우편과 금융 간 혼용적인 인력운용 등을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중장기적으로 양적·질적 성장을 하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으로 “민간 금융회사들과 마찬가지로 우체국금융 역시 최고 의사결정자의 임기와 관계 없이 자산관리 전략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는 지배구조의 안정성이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대한상공회의소 | 기업하기 좋은 지자체로 여수시·남양주시 꼽혀


대한상공회의소는 전국 228개 지방자치단체와 지역기업 8800여 개를 대상으로 기업의 지자체 행정만족도와 제도 환경을 조사한 ‘2018년 기업환경 우수지역 평가’ 보고서를 발표했다. 기업환경 우수지역 평가는 주관적 만족도 조사인 기업 체감도와 객관적 제도 분석인 경제활동 친화성으로 나눠 각각 발표된다. 기업 체감도는 지자체 행정시스템, 공무원 행태, 제도 합리성 등에 대해 지역 소재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해 평가한다. 경제활동 친화성은 공장 설립, 부담금, 지방세정 등 기업활동 관련 지자체 조례를 대상으로 상위법 위반, 법령제·개정사항 미반영 여부 등을 분석해 평가한다. 부문별 성적은 각각 5개 등급(S-A-B-C-D)으로 평가한다. 보고서는 “지난 5년 간 결과를 분석한 결과 처음에는 거의 동일했던 두 부문의 점수가 시간이 지날수록 격차가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기업 체감도 종합 1위는 전남 여수시였다. 전년 대비 순위가 가장 많이 상승한 곳은 세종특별자치시로 184위에서 2위로 무려 182계단이나 상승했다. 기업활동 친화성 부문 종합 1위는 경기 남양주시였고, 전년 대비 순위가 가장 많이 상승한 곳은 경기 안성시로 138위에서 17위로 121계단 상승했다. 5년 간의 결과를 분석한 결과 최초에 거의 동일했던 두 부문의 점수가 시간이 지날수록 격차가 커지는 것으로 나타 났는데, 경제활동 친화성 점수는 5년 간 13점가량 상승한 반면 기업 체감도 점수는 상승폭이 상대적으로 작았다. 보고서는 “지자체 조례는 대부분 상위법령 위임 범위에서 결정하고 지자체가 결정권을 갖고 있어 단시간에 개선이 가능하지만, 제도 운영과 서비스는 기업들이 체감하지 못하는 측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국토연구원 | 혁신도시 주변 지역 인프라 확충해야


국토연구원 윤영모 책임연구원은 ‘혁신도시와 주변 지역의 인구이동 특성과 대응 과제’ 보고서를 내고 “중소도시에 입지한 7개 혁신도시는 대도시에 입지한 혁신도시에 비해 개발 규모 및 각 지자체에서 차지하는 인구 비중이 압도적으로 크기 때문에 원도심 및 주변 지자체의 인구 유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정부는 지방의 자립적 발전역량을 강화하고 국가균형발전을 선도하는 지역혁신거점 육성을 위해 2000년대 중반부터 혁신도시 정책을 추진해왔다. 이에 따라 수도권 소재 113개 공공기관을 10개 혁신도시로 이전시켰다. 공공기관 종사자 4만681명이 합류하면서 10개 계획도시의 인구는 26만7000명으로 성장했다. 2012년 도시기반 조성을 마무리하고 공공기관이 이전하고 이곳 종사자들이 들어오면서 혁신도시는 빠르게 성장했다. 하지만 원도심 및 주변 지역 인구가 혁신도시로 유출되는 상황을 막지는 못했다. 보고서는 이런 현상이 특히 중소도시에 입지한 7개 혁신도시에서 벌어지고 있으며 대부분 유소년(0~14세) 및 핵심 생산가능인구(25~49세)여서 혁신도시와 원도심 및 주변 지자체 간 도시발전에 격차가 생길 것을 우려했다. 보고서는 유소년 및 핵심 생산가능인구의 지속적인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원도심, 주변 지자체의 보육과 교육 여건을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생활 인프라를 확충하고, 스마트시티형 도시재생사업 추진 및 교통 인프라 확충도 제안했다. 보고서는 “지역 내 불균형 심화 등 새로운 지역문제가 제기되고 있어 정부의 대응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KDB산업은행 미래전략연구소 | 4차 산업혁명 시대 맞아 스마트그리드 시장 고성장


지능형 전력망 체계인 스마트그리드산업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에너지 이용 효율을 최적화하고, 국내 전기와 정보기술(IT)산업의 융합을 통해 전략적 수출산업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각광을 받아왔다. KDB산업은행 미래전략연구소는 ‘세계 스마트그리드 시장 생태계 분석’ 보고서를 통해 국내 스마트그리드 시장 규모가 2012년 약 4000억원에서 시작해 연평균 28%씩 성장, 2020년에는 2조5000억원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지능형 전력망·소비자·서비스·운송·신재생 총 5개 분야 중 지능형 전력망 부문이 가장 큰 시장 규모를 차지했다. 지능형 신재생과 지능형 서비스 시장도 연평균 50% 이상 고성장이 예상된다. 스마트그리드이란 디지털 기술 및 기타 첨단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최종 소비자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에너지원으로부터의 전기 공급을 모니터링·관리하는 전력 네트워크다. 세계 스마트그리드 시장 규모는 2017년 1252억 달러에서 2030년 8700억 달러(약 1000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보고서는 세계 첨단 원격검침 인프라(AMI) 시장 규모가 2017년 159억 달러에서 2020년 250억 달러로 약 1.6배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 유럽연합(EU) 국가들이 AMI를 의무 구축하도록 함에 따라 유럽 시장이 현재 시장점유율 1위인 북미지역을 추월할 것으로 예측했다. 세계 에너지관리시스템(EMS) 시장은 2016년 324억 달러에서 연평균 18.8% 성장해 2021년에는 767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체 EMS 시장은 미국이 가장 크고 유럽·중동·아프리카, 아시아·태평양 순이다. 세계 에너지저장장치(ESS) 누적 설치 규모는 2016년 2.8GW였으며, 미국이 약 30%의 점유율을 차지해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이어 한국과 일본, 중국과 독일이 주요한 시장이었다.

1467호 (2019.01.14)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