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de

[백우진의 1인 회사 설립·운영 길잡이(15)] “유튜브 안해?”… 긴 고민, 뜻밖의 해법 

 

강의 영상 직접 유튜브에 올리기보다 ‘멀티캠퍼스’ 전문가들과 협업 선택

▎삼성그룹 계열 교육서비스 회사인 멀티캠퍼스 홈페이지. / 사진:멀티캠퍼스 홈페이지 캡처
삼성그룹 계열 교육서비스 회사인 주식회사 멀티캠퍼스는 글쓰기 강사 백우진의 ‘일하는 문장들- 직장에서 통하는 문장 쓰기(가제)’ 온라인 강좌를 5월에 개설한다. 멀티캠퍼스는 이같이 밝히고 “이 강좌는 한 회당 10분 정도로 짧은 동영상 강의 12강의로 이뤄진다”고 설명했다. 주요 강의는 ‘첫 문장에 결론을 담아 두괄식으로’ ‘내용을 빠짐 없이, 겹치지 않게 쓴다’ ‘형식은 적재적소에 짜임새 있게’‘목차는 2형식: 가장 간단한 원리’ ‘핵심요약문이란 무엇인가’ 등이다.

강의는 멀티캠퍼스 사이트(multicampus.co.kr)에 탑재되고, 학습자는 이 사이트의 ‘마이크로 러닝’ 범주에서 강의를 들을 수 있다. 멀티캠퍼스는 “마이크로 러닝은 하나의 주제에 꼭 필요한 핵심만 골라 군더더기 없이 제대로 전달하는 10분 내외의 짧은 학습 콘텐트”라고 설명한다. 멀티캠퍼스 관계자는 “마이크로 러닝을 통해 백우진 강사의 책 [일하는 문장들]의 핵심을 학습자가 편리한 시간에 간편하게 익힐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강좌는 책 [일하는 문장들]과 결합 판매된다. 수강자는 강좌와 이 책을 함께 구매할 수 있고, 강좌만 선택해 들어도 된다. 이 강좌의 수강료는 7만원이고, 책도 함께 구매하면 8만3000원이다. 12강의를 듣는 교육기간은 1개월이다.

멀티캠퍼스는 삼성그룹을 포함한 다양한 고객사에 기업 간 거래(B2B)로 온·오프라인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백우진 강사는 “온라인 강좌와 집합교육을 결합하면 학습 효과가 좋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직장인들이 개별적으로 온라인 강좌를 들은 다음 집합교육에서 실습하고 평가받는 심화학습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상은 내가 멀티캠퍼스와 계약해 개발하고 있는 온라인 강의를 기사 형식으로 정리한 글이다. 멀티캠퍼스 강좌 개설로 내 고민 하나가 해소됐다. 고민이란 유튜브 같은 플랫폼에 내 강의를 올려서 마케팅과 매출을 동시에 잡아야 하지 않느냐는 것이었다. 그동안 지인들 중 여럿이 나를 만날 때마다 유튜브를 활용하라는 조언을 해주었다. 유튜브라는 강력하고 진입장벽이 낮은 플랫폼을 활용함으로써 나를 알리고 조회수에 따른 광고 수입을 올리라고 권했다.

나도 유튜브 활용을 검토했다. 스스로 동영상 촬영과 편집을 익혀서 올리기보다는 스튜디오를 빌려서 글쓰기 강의 영상을 제작하는 방안을 궁리했다. 예컨대 스튜디오를 한 시간 빌려서 5분짜리 강의를 두 꼭지 촬영하고 스튜디오가 편집해준 영상을 받아 유튜브에 올리면 어떨까 생각했다.

주저하게 하는 요소가 있었다. 온라인 영상이라는 형식이었다. 형식을 글, 현장 강의, 온라인 영상 강의 등으로 나눌 때 나는 글에 가장 강점이 있다. 현장 강의는 이제 어느 정도 수준에 올랐다. 그러나 온라인 영상 강의는 해본 적이 없다. 콘텐트의 품질은 내용과 형식이 어우러져서 결정된다. 내용이 아무리 좋아도 그것을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형식을 갖추지 않으면 그 콘텐트의 품질은 높게 평가되지 못한다. 반대로 형식이 잘 갖춰졌더라도 거기에 담긴 내용이 부실하다면 그 콘텐트의 품질 또한 낮을 수밖에 없다. 아무리 유튜브가 대세라고 하지만 영상으로 콘텐트를 풀어내는 방식을 모른 채 ‘시험 삼아 해보는 일’은 효과를 거두기 어렵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새로 책을 쓰는 것처럼 12꼭지 구성·작성


어느 형식이든 완성도가 높아지려면 ‘편집자’와 함께 작업하는 방식이 좋다. 내 책이 호평을 받은 것도 뛰어난 편집자의 피드백을 받으며 구성과 내용을 고치고 더하고 다듬은 덕분이었다. 강의가 궤도에 오른 것도 편집자 역할을 한 교육 담당자들의 ‘지도편달’이 아니었다면 불가능했을 것이다. 이 연장선에서 영상 강의도 편집자(이 경우에는 프로듀서)와 함께 작업하지 않을 경우 내용의 완성도를 떠나 품질이 확보되기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한다.

고민만 하던 내게 멀티캠퍼스 측이 제안해온 것은 지난 2월 중순이었다. 내 책 [일하는 문장들]의 내용을 바탕으로 한 강의 영상을 제작하자고 했다. 멀티캠퍼스 측과 나는 회의를 거쳐 강의는 12꼭지로 구성하기로 했다. 가르치는 콘텐트의 특성에 맞게 내가 화면에 강사로 나설 필요가 없이, 검토 대상인 문구를 화면에 띄우고 성우가 내레이션으로 진행하기로 했다(최근에 만들어진 프로토 영상 중 일부를 보니 여기에 무빙툰이 더해져 산뜻하고 생동하는 영상 강의가 됐다).

나는 [일하는 문장들] 제작 출판사의 동의를 받았고 멀티캠퍼스와 계약했다. 멀티캠퍼스 측은 원고 작성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가이드라인의 전개 방식은 내 책과 비슷했지만 교수법 측면에서 더 효과적인 것이었다. 나는 가이드라인을 따르면서 원고를 작성했다. 이 작업은 책의 내용을 간추려서 정리하는 일이 아니었다. 상당수 꼭지는 책에 없는 내용이어서 새로 작성했다. 책에서 이미 다룬 꼭지이더라도 내용을 더 충실하게 채워넣었다.

많은 직장인이 활용하는 온라인 교육 플랫폼인 멀티캠퍼스에 내 콘텐트로 작성된 온라인 강의가 제공된다. 이는 유튜브에 내 강의 영상을 올리는 것의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본다. 내가 혼자 만든 어설픈 강의 영상을 유튜브로 공개하는 것보다 전문가들의 손길을 거친 완성도 높은 온라인 강의가 멀티캠퍼스에서 유통되는 편이 훨씬 낫다고 판단한다.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는 문제는 이렇게 뜻하지 않은 경로로 일단 풀렸다. 바람은 딴 데서 불고 ‘구원’은 예기치 않은 경로로 온다.

[박스기사] 멀티캠퍼스는 - 크레듀로 출발한 교육회사

멀티캠퍼스의 전신은 크레듀다. 2000년에 설립됐고 사명을 2016년에 변경했다. 최대주주는 삼성SDS로 지분 47%를 보유하고 있다. 크레듀는 2015년 삼성SDS의 교육사업부와 합병했다. 삼성경제연구소가 멀티 캠퍼스의 2대주주이고 지분은 15%다. 삼성경제연구소는 기존에 크레듀 지분을 11% 갖고 있었는데 분할한 자회사 세리CEO가 2013년 크레듀에 합병되면서 지분이 15%로 커졌다. 세리CEO는 삼성경제연구소가 2002년에 시작한 서비스로 경제·경영·산업 동향과 리더십 관련 지식보고서,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멀티캠퍼스는 2016년에는 삼성인력개발원의 외국어생활관을 양수했다. 멀티캠퍼스는 2006년에 기업을 공개해 코스닥시장에서 주식이 매매되기 시작했다.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 2400억원에 순이익 176억원을 올렸다. 매출은 19% 성장했고 순이익은 42% 증가했다.

※ 필자는 글쟁이주식회사 대표다. 동아일보·이코노미스트 등에서 기자와 편집장으로 일했다.

1481호 (2019.04.29)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