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cus

[‘충남 대산이 시끄럽다’] 롯데케미칼·현대오일뱅크 사고 피해보상 2년째 대립 

 

“무책임 기업 횡포” vs “지역주민 요구 과도”… 지역상생 합의점 찾아야

▎충청남도 서산시에 위치한 대산석유화학단지 전경. / 사진:연합뉴스
피해 보상에 무책임한 거대 기업의 횡포일까, 과도한 피해 보상을 요구하는 지역주민의 갑질일까.

충청남도 서산시 대산석유화학단지에서 발생한 현대오일뱅크와 롯데케미칼의 사고 피해 보상을 두고 회사와 지역주민의 갈등이 2년째 해결되지 못하고 있다. 현대오일뱅크의 유증기 유출 사고와 관련해 피해 주민들은 100회 이상 집회를 이어가며 “현대오일뱅크가 피해 보상과 관련해 소극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롯데케미칼 측은 “현재 95% 이상 피해 보상을 완료해 12월 중으로 공장을 정상가동할 계획”이라는 입장이지만, 피해 주민들은 “피해 보상이 완료되기 전까지 공장을 가동시켜선 안 된다”며 반발하고 있다.

현대오일뱅크·롯데케미칼 사고 보상 ‘요원’


석유화학업계에 따르면 현대오일뱅크 대산공장에서 발생한 유증기 유출 사고로 피해를 입은 지역주민들은 지난 6월부터 100회 이상 집회를 이어가고 있다. 현대오일뱅크 대산공장에서는 지난 2018년 11월 유증기 유출 사고가 발생한 이후, 2019년 4월과 2020년 4월에도 동일한 사고가 났다. 지역주민들은 유증기 유출로 논밭에 피해가 발생했고 유증기를 마신 일부 주민들이 호흡기 질환을 앓고 있다며, 현대오일뱅크 측에 피해 보상을 요구한 상태다. 첫 유증기 유출 사고가 발생한 지 2년이 넘었지만, 지역주민들의 반발은 잦아들고 있지 않고 있다.

이에 서산시의회는 현대오일뱅크에 유증기 유출 사고에 대한 피해 보상에 적극 나서라고 요구하고 있다. 서산시의회 대산공단환경안전대책특별위원회(서산시 환경특위)는 지난 11월 11일 현대오일뱅크와 롯데케미칼 대산공장 등을 방문해 “화곡1리 주민들이 추운 날씨에도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며 사태의 조속한 해결을 요청했다. 서산시의회는 11월 18일에 화곡1리 환경대책위원회와 간담회를 갖고 유증기 유출 사고 해결을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 이 간담회에서 화곡1리 주민들은 “화곡1리 주민들의 건강 이상 유무 확인을 위한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공장 주변 농작물 수확량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 대한 피해 보상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수의 서산시 환경특위 위원장은 “기업의 이윤도 중요하지만 지역주민들의 건강권을 확보해 주는 것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며 “앞으로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장기화되고 있는 민원의 조속한 해결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산시의회 관계자는 “현대오일뱅크에 민·관·사 협의체를 구성해 유증기 유출 사고에 대한 합의점을 찾자고 요청한 상태인데, 이와 관련해 현대오일뱅크로부터 구체적인 답을 받지는 못했다”고 밝혔다.

유기종 화곡1리 환경대책위원장은 “화곡1리는 대죽리나 독곶리와 비교해 현대오일뱅크 유증기 유출에 직격탄을 맞는 위치에 있어, 이 지역 주민들은 24시간 오염된 공기를 마시고 있다”며 “유증기 유출 사고에 대해 강달호 현대오일뱅크 사장이 직접 사과하고, 주민들에 대한 건강검진, 농작물 피해 보상 등을 진행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유기종 위원장은 “화곡1리가 대죽리나 독곶리보다 농작물 피해가 많은데, 대죽리나 독곶리에는 매년 2억원 정도 보상을 하고 화곡1리에는 아무런 보상도 하고 있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현대오일뱅크 측은 “과거 화곡1리가 농작물 피해 보상에 참여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피해 보상이 없었던 것”이라며 “화곡1리 주민들이 그동안 다른 지역에 지급된 피해 보상을 소급 적용해 보상을 하라고 요구하면서 이를 두고 협의하고 있는 상태”라고 밝혔다.

화곡1리 환경대책위 측은 현대오일뱅크가 지난 2002년에 환경영향평가 후 농작물 피해 보상을 하는 것에 대해 서산시 등과 합의했으면서도, 현재까지 환경영향평가도 진행하고 있지 않아 주민들의 불만이 폭증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 현대오일뱅크 측은 “해결점을 찾기 위해 노력 중으로, 빠른 해결을 위해 대화를 이어나나겠다”며 “유증기 유출 사고 당시 피해를 입은 주민들에 대한 치료는 모두 끝마친 상황”이라는 입장이다.

지난 3월 롯데케미칼 대산공장에서 발생한 화재 사고에 대한 피해 보상도 깔끔하게 완료되지 못한 상태다. 피해 주민들은 “영업 보상 2건, 건물 수리 2건, 180여명의 인적 피해 보상 등이 마무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롯데케미칼 대산공장 사고로 약 3000명이 직간접적인 피해를 입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전체의 6% 정도가 피해 보상을 받지 못한 상황인 셈이다. 김종극 대산읍 독곶2리 이장은 “롯데케미칼 측이 현재 피해 보상을 협의하고 있는 주민들에게 먼저 합의한 주민들에게 지급한 피해 보상액 이상을 줄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면서 주민들과의 감정싸움을 부추기고 있다”며 “사고 이후 8개월이라는 시간이 지났지만, 이 사고로 여전히 후유증을 호소하는 주민들이 많다”고 주장했다.

롯데케미칼 측은 최근 3분기 실적을 발표하면서 “12월 중에 대산공장이 정상가동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피해 보상을 받지 못한 일부 지역주민들이 “피해 보상을 완료한 뒤에 공장을 가동시켜야 한다”며 반발하고 있어 12월 정상가동이 쉽지 않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김종극 이장은 “아직 피해 보상에 대한 전체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는데, 회사 쪽에서 정상가동 얘기가 흘러나와 주민들이 불쾌감을 드러내고 있는 상황”이라며 “롯데케미칼 측에 피해 보상을 매듭짓고 공장을 가동하라는 입장을 명확히 전달했고, 회사 측이 12월 중에 피해 보상을 완료한 뒤 공장을 가동하겠다고 답변한 상태”라고 말했다.

“과도한 지역주민 요구에 진땀” 주장도

석유화학업계에선 “공장에서 발생하는 사고는 전적으로 회사 책임이고 사고 발생 후 피해를 입은 지역주민들에게 최선을 다해 보상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면서도 “그러나 일부 지역주민들이 사고를 빌미로 과도한 요구를 하면서 피해 보상에 난항을 겪는 경우가 있다”는 주장이 나온다. 사고를 낸 회사는 이른바 ‘죄인’인 상황이기 때문에, 해당 사고와 크게 관련이 없는 지역주민들의 요구에도 응할 수밖에 없는 처지라는 하소연도 들린다.

석유화학업계 관계자는 “과거 공장에서 사고가 발생해 피해 현황을 접수하고 치료비를 지원했는데, 이 사고가 언론에 보도되자 수백 건이었던 피해 접수가 수천 건으로 불어났다”며 “피해 지역과 거리가 먼 곳에 사는 주민들도 치료를 요구하면서 정작 치료를 받아야 하는 주민들이 후순위로 밀려 일부 갈등이 있었던 것으로 기억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석유화학업계 관계자는 “지역에서 석유화학공장을 가동하는 회사는 ‘을 중의 을’”이라며 “지역주민 민원 중엔 채용과 관련된 민원도 많은데, 채용 요구도 단칼에 거절하지 못하고 최대한 성심성의껏 응대한 뒤에야 거절한다”고 전했다.

석유화학업계 일각에선 “공장이 위치한 지역에서 꾸준히 사회 공헌 활동을 진행 중이고, 대규모 투자 등으로 지역 경제 살리기에도 힘쓰고 있다”며 “회사의 지역 상생 부분을 참작해 지역주민들이 피해 보상 부분도 믿고 기다려줬으면 좋겠다”는 하소연도 나온다. 실제 LG화학, 롯데케미칼, 한화토탈, 현대오일뱅크 등 대산석유화학단지 내 4개 회사는 지난해 향후 5년간 안전·환경 분야에 8070억원을 투자하기로 결정했다.

특히 현대오일뱅크는 지난 6월 충청남도 등과 투자협약을 맺고 대산공장에 2조8900억원을 투입해 2021년까지 신규 석유화학 설비를 구축하기로 했다. 이번 투자로 1000개 이상의 신규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오일뱅크는 2003년부터 매년 10억원 규모로 지역 쌀을 수매해 어려운 이웃에 기부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 2002년부터는 지역 어촌을 살리기 위해 삼길포와 비경도 해역 일대에 매년 2억원 상당의 우럭 중간 성어를 방류하고 있으며, 장학재단을 설립해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에게 매년 5000만원의 학비를 지원하고 있다. 이 외에도 교육 인프라가 부족한 서산 지역 수험생과 학부모를 위해 매년 수능 입시설명회를 개최하고 있다는 게 현대오일뱅크 측의 설명이다.

롯데케미칼도 대산 지역 사회복지시설과 관내의 사회적 배려 계층에 생활필수품을 지원하고 있다. 롯데케미칼 측은 “조속한 피해 복구 완료 및 지원을 통해 지역주민들의 일상생활 복귀에 불편함이 없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라며 “대산공장의 조속하고 안전한 재가동을 통해 지역 산업의 활성화에 일조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그러나 이 같은 지역 상생 활동에도 일부 주민들의 불만은 여전한 것으로 보인다. 유기종 위원장은 “현대오일뱅크 측이 쌀 수매로 수억원을 지원한다고 하는데, 실제 현대오일뱅크가 혜택을 주는 부분은 가마니 당 2000원에서 3000원 정도 가격을 더 올려서 구매하는 게 전부”라며 “현대오일뱅크의 쌀 수매 전체 금액이 아니라 실제 지역 농가에 지원한 금액을 따져보면 1000만원도 안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유기종 위원장은 “성어 방류, 쌀 수매 등은 화곡1리가 아닌 다른 지역에 대한 보상”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 이창훈 기자 lee.changhun@joongang.co.kr

1563호 (2020.12.14)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