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챗GPT 스토어에서 돈 벌기 

 

2024년의 문을 열면서 챗GPT 개발사 오픈AI가 GPT 스토어를 열겠다고 발표했다. 서비스 개시 날짜는 1월 7일이다. 원래 오픈AI 개발자의 날에 발표했던 대로 2023년 말에 오픈할 예정이었지만, 2024년으로 연기됐었다. 이게 우리와 무슨 상관이 있을까?

▎ChatGPT는 지난 1월 7일 최초의 GPT 스토어를 출시했다. / 사진:AFP VIA GETTY IMAGES
MZ세대 중 전문직들은 새해를 맞아 안정된 커리어 구축과 재정적 자유 달성을 목표로 삼았을 것이다. 생활비 급등과 불안정한 일자리 때문에 위협을 느끼는 와중에도 커리어를 발전시키며 흐름을 이끄는 리더십을 갖추고 싶은 이들은 자신이 속한 직업이나 직장 이외의 곳에서 부가적 수입을 창출할 수 있는 활동을 모색 중이다. 추가적으로 AI, 특히 생성형 AI는 경쟁이 치열한 일자리 시장에서 돋보이고 싶은 젊은 전문가들에게 아주 중요한 업무 역량이 되고 있다. 2023년 링크드인에 올라오는 구인 공고 중에서 생성형 AI나 챗GPT 기술을 필요 역량으로 언급하는 공고가 큰 폭으로 증가하기도 했다.

그렇다면 필요한 GPT 기술을 취득하면서 노동을 통하지 않은 자산소득(passive income)을 창출하고 싶은 젊은 전문가들은 과연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자. GPT 스토어를 활용하면 분명 커리어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GPT 스토어가 문을 열면 크리에이터는 앱을 선보이는 것처럼 맞춤형으로 개발한 자신의 GPT 결과물을 세상과 공유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GPT 스토어는 애플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비슷한 개념으로, GPT를 위한 AI 스토어로 생각하면 된다.

무엇보다 좋은 점은 이를 위해 고급 IT 기술을 따로 익히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다. 심지어 코딩을 할 필요도 없다.

GPT를 누구나 만들 수 있다고?


▎무엇을 만들 것인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으려면 자신의 생활이나 직장에서 직면하는 문제에 답하는 맞춤 GPT를 만들거나 이를 사용하여 기존 제품 및 서비스를 보완할 수 있다. / 사진:AFP VIA GETTY IMAGES
이하는 약자다. 애플리케이션과 챗GPT 같은 챗봇 훈련에 사용되는 기초 언어모델의 일부로, 인간과 대화를 나누면서 텍스트 번역, 피드백 제공, 질문에 대한 응답 등 다양한 작업을 인간과 비슷한 방식으로 수행한다.

이용자는 챗GPT가 제공하는 GPT를 맞춤화해서 자신의 업무와 사업에 활용할 수 있고 이를 통해 개인적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현재 이 기능은 챗GPT 플러스와 기업형 모델 고객에만 열려 있다. 무료 버전을 이용 중인 사람이라면 플러스 또는 기업형 구독 모델로 변경해야 나만의 GPT를 만들어 이번 주부터 GPT 앱스토어에서 판매할 수 있다.

맞춤형 GPT를 구축하고 싶다면, 다음 8단계를 밟으면 된다. 단순하고 쉽다.

내가 개발한 GPT 결과물로 얻을 수 있는 수입은?

이 기사를 작성하는 시점에서 오픈AI는 스토어 서비스 개시 이후 개발자가 자신의 개발물에 대해 어느 정도의 수익을 가져갈지 또는 오픈AI의 수수료 비율이 어떻게 결정될지에 관해 구체적인 지침을 공개하지 않았다.

그러나 결정 내용에 관계없이 기술 부문 비전문가도 명령어 활용 역량이나 창의력을 활용해 커리어를 발전시키고 몸값을 올릴 수 있는 좋은 기회인 만큼 분명 시도해볼 가치는 있다.

GPT 스토어가 문을 열면 수백 명 또는 수천 명의 새로운 개발자가 나와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서로 경쟁할 가능성이 아주 높다. 따라서 트래픽을 만들거나 수익을 내기 위해 스토어에만 의존해서는 안 되고 기존 생각의 틀에서 벗어나 혁신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한 발 더 나아가 수익 증대를 원한다면 자신이 개발한 결과를 GPT 스토어 이외 다른 곳에서도 공유해야 한다. 자신의 SNS 계정이나 웹사이트에서 홍보할 수도 있고, 블로그에 링크를 올려두거나 이메일마케팅 캠페인을 통해 링크를 보내는 방법도 병행하면 좋다.

이미 부업을 하고 있거나 (컨설팅과 같은) 본업이 따로 있다면 기존 고객과 잠재고객에게 더 많은 가치를 안겨줄 수 있는 맞춤형 GPT를 만들어 좀 더 신속하게 해결책을 제공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본업에서 서비스 가격이 높은 편이라면 맞춤형 GPT 제공은 더욱 효과적일 수 있다.

고객의 관심을 잡아 저가형 서비스부터 경험하게 만든 후 다른 서비스와 제품으로 유도하는 경로를 구축할 수도 있다.

이처럼 GPT 스토어에서 GPT를 선보일 때 스토어에 들어오는 트래픽에만 의존할 필요는 없다.

창의력을 발휘하여 GPT를 마케팅하는 다양한 방식을 찾아보고 이를 효과적으로 개선한 후 좀 더 복잡하고 가치가 높은 서비스로 옮겨가게 유도하는 것이 좋다.

이제 질문에 답을 해보겠다. GPT 스토어에서 얻을 수 있는 잠재적 수익은 어느 정도일까?

정답은 ‘한계는 없다’이다.

1. 오픈AI 계정을 개설한다.
2. 로그인을 한 뒤에는 ‘GPT 빌더’ 메뉴로 간다.
3. 실제 생활이나 업무에서 맞닥뜨렸던 문제 중 해결 가능한 문제가 있는지 생각해본다. 아마 같은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을 다른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4. GPT 맞춤화를 위해서는 플랫폼의 지침에 따라 이용자 편의를 높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적절한 이름과 사진, 설명, 자연어 명령을 제공하여 원하는 바를 정확히 묘사하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보다 차별화되고 신뢰할 수 있는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는 곳을 출처로 삼아 정보를 입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5. 원하는 결과물이 나올 때까지 계속해서 배우고 수정하는 과정을 거친다.
6. 오픈AI 팀의 가이드라인을 보면 “업데이트 이용 규정과 GPT 브랜드 지침을 검토하여 결과물에 위반 사항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7. 규정에 따라 ‘빌더(Builder)’ 프로필은 본인 확인을 거쳐야 한다. (설정〉빌더 프로필〉실명 확인 또는 웹사이트 검증)
8. GPT는 ‘전체 공개’로 설정해야 한다. (‘링크를 가진 사람에게만 공개’로 설정하면 스토어에서 검색이 안 된다.)

- Rachel Wells 포브스 컨트리뷰터

위 기사의 원문은 http://forbes.com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포브스 코리아 온라인 서비스는 포브스 본사와의 저작권 계약상 해외 기사의 전문보기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이 점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202402호 (2024.01.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