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ld News

유가 급락 부추긴 4가지 배경 - 공급 과잉 우려에 달러 급등 영향 

6년 래 최저 수준으로 급락 … 이란의 석유 수출 가능성도 

제시카 멘톤 아이비타임스 기자

▎사진:뉴시스
지난 3월 16일 유가가 6년 래 최저치를 기록했다. 공급 과잉 우려가 다시 고개를 들고 달러 가치가 급등한 탓이다. 미국이 이란과 벌이는 핵협상이 진척을 보이면서 원유가도 미끄럼을 탔다. 이미 공급 과잉 상태의 글로벌 석유 시장에 이란의 석유 수출까지 더해질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유가는 지난해 6월부터 올해 1월 사이 60% 하락한 뒤 지난 2월 잠시 반등했다. 하지만 미국 원유가는 지난 3월 9일 2009년 이후 처음으로 배럴당 42.85달러까지 떨어졌다. 미국 유가의 지표인 서부 텍사스 중질유는 뉴욕상품거래소에서 4월 15일 인도분 배럴당 가격이 96센트 떨어져 43.88달러에 가까워졌다. 글로벌 유가 지표인 브렌트유의 경우 런던 ICE 선물거래소에서 4월 15일 인도분이 장중 52.50달러에 거래돼 6주 최저를 기록했다. 2% 이상 하락해 배럴 당 53달러 남짓한 수준에 마감됐다. 왜 이렇게 됐을까?


1 미국 달러 강세

3월 초순 미국 달러 지수(세계 주요 6개국 통화에 대한 달러 가치 지표)가 3% 이상 상승한 뒤 3월 16일 유가가 하락했다. 미국 달러 강세가 주요 요인이었다. 달러화는 3월 13일 유로화 대비 12년 래 최고치로 급 등했다. 뉴욕상품거래소 BRG 브로커리지의 제프 그로스먼 사장은 “시장에 엄청난 압력이 가해지고 있다”며 “달러는 모든 변화의 주요 동인으로 달러가 강세를 띠면 원자재 가격이 떨어진다”고 설명했다. 글로벌 원자재 가격은 일반적으로 달러로 표시되며 미국 달러가 강세를 띨 때 하락할 가능성이 크다. 지난해 하반기 미국 달러 가치 급등과 동시에 주요 원자재 지수가 급락한 것도 같은 맥락이라고 캐피털 이코노믹스의 시장 리포트에서 원자재 조사 책임자인 줄리안 제섭이 분석했다.

2 셰일가스 생산 위축

3월 16일 유가를 끌어내린 또 다른 요인은 석유수출국기구(OPEC)의 발표다. 저유가로 인해 올해 말에는 미국의 석유 생산이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OPEC이 경고했다. 저유가가 셰일 같은 비전통적인 공급원에서 나오는 한계 배럴(수요 충족에 필요한 마지막 공급량) 가격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OPEC은 논평했다. “셰일 시추 업계의 통상적인 유정은 해마다 60%씩 감소한다. 유정을 새로 파야만 그 감소분을 벌충할 수 있다는 점을 셰일 원유 생산자들은 잘 알고 있다”고 OPEC이 월간 석유시장 보고서에서 밝혔다. “높은 비용과 잠재적으로 지속적인 저유가로 인해 시추가 감소함에 따라 필경 올 하반기에는 생산 감소가 뒤따를 가능성이 있다고 예상된다.”

3 글로벌 석유 공급 과잉

3월 초순 원유 선물가격이 하락했다. 세계적인 공급 과잉으로 석유 비축량이 급속도로 늘고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올해 총 석유 생산량은 하루 935만 배럴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2월 예측치인 하루 930만 배럴보다 약간 많은 수치다. 3월 초순 에너지정보청(EIA)이 월간 단기 에너지 전망에서 밝힌 내용이다. 별도로, 3월 첫 주 석유 재고도 예상보다 많이 증가했다. 9주 연속으로 최소 80년 래 가장 많은 총 재고량을 기록했다. 미국 상업용 원유 재고는 전주 대비 450만 배럴 증가했다고 EIA가 밝혔다. 미국 원유 재고량은 4억4890만 배럴로 적어도 지난 80년 래 연중 동기 대비 사상 최고 수준이다.

4 이란 핵협상 타결 움직임

미국 원유가는 3월 16일 미국과 이란의 핵문제 타결을 위한 협상이 진척됨에 따라 내림세를 보였다. 그렇게 되면 이란의 석유 수출이 늘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핵협상이 타결되면 이란에 대한 서방의 제재가 풀리게 된다. 따라서 이미 공급 과잉에 직면한 글로벌 석유 시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투자자들은 우려한다.

- 번역=차진우

1279호 (2015.04.06)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