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ople

[창조가&혁신가 | 이상헌 MDS테크놀로지 대표] “시도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못 만든다” 

미래 사업 미리 준비하며 끊임없이 도전... 무기 시스템 소프트웨어 국산화 원년 선언 

구희령 기자 healing@joongang.co.kr
경남 사천공항엔 구름이 짙었다. ‘오늘도 시제기(試製機·시험용 항공기)는 못 뜨겠구나….’ MDS테크놀로지 기술진들은 한숨을 쉬었다. 가시거리가 확보되지 않아 벌써 몇 번이나 시험 비행이 취소된 상황이다. 귀한 공군 전투기를 시험 비행에 쓰겠다고 언제까지나 잡아둘 수도 없다. 이날도 비행기를 못 띄우면 실험은 무기한 연기해야 했다. 그때였다. “이 정도면 비행할 수 있습니다.” 위험을 무릅쓰고 직접 시험 비행을 해야 하는 전투기 조종사가 나섰다. 그렇게 겨우 시험 비행에 나선 FA-50 시제기는 활주로를 날아올라 공항 상공을 누빈 다음 무사히 착륙했다. 환호성이 터졌다. 2015년 11월16일. 토종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장착한 국산 전투기가 첫 비행에 성공한 날이다.

내장형 소프트웨어 들어가는 분야라면 어디든 진출

지난 4월 17일 경기도 성남시 판교 본사에서 만난 이상헌(52) MDS테크놀로지(이하 MDS) 대표는 “다들 ‘미쳤다’고 손가락질 하는데도 15년 동안 150억원 넘게 쏟아부은 ‘무모한 도전’이 드디어 결실을 보게 됐다”며 “올해는 외국산이 점령하고 있는 무기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국산화하겠다는 꿈을 현실화하는 원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1994년 출범한 MDS는 내장형(embedded)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독보적인 국내 1위 기업이다. 이 대표는 “PC나 노트북이 그냥 컴퓨터라면 내장형 소프트웨어는 휴대전화·자동차·엘리베이터 등 각종 기기에 들어 있는 컴퓨터”라며 “세상에 컴퓨터 100대가 있다면 90대는 내장형인 셈”이라고 설명했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332호 (2016.05.02)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