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2017 해외 진출 가이드 | 중국] 그래도 중국... 고급화로 웰빙 열풍 잡아야 

 

이창균 기자 smilee@joongang.co.kr
중산층 인구 1위 국가로 발돋움 … 사드 보복엔 현지 파트너십 강화로 대응

▎1월 12~16일(현지시간) 중국 강문시에서 열린 수출입 상품 박람회 현장에 마련된 한국의 화장품 업체 부스. 중국의 사드 보복 등으로 예년보다 한국산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덜해 한산한 모습이다. / 사진:뉴시스
중국은 한국 산업계에 ‘기회의 땅’일까, 아니면 ‘위기의 땅’일까. 그동안은 의심의 여지가 없이 전자였지만, 최근 후자임을 주장하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중국 정부가 한국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에 대한 보복 차원에서 사실상의 무역 전쟁을 선포해서다. 당장에 한류 콘텐트로 현지에서 막대한 수익을 창출해왔던 엔터테인먼트 업계나 화장품 업계는 비상이 걸렸다. 중국 정부는 한국 정부가 사드 배치를 결정한 지난해 7월부터 국내 연예인의 현지 팬미팅 등 행사 출연 취소를 통보하는 등 일명 금한령(禁韓令)가동에 나섰고, 올 들어 현지 관영 매체들이 한국산 화장품에 대한 불매를 촉구하는 등 구체적인 보복 움직임까지 나타나고 있다. 다른 업계도 이를 우려하기는 마찬가지다.

한국 제품 선호도 여전히 높아


정치·외교적인 문제를 차치하더라도 수출 환경 자체가 예년에 비해 우호적인 편은 아니다. 최근 중국 경제 급성장이 중국 기업의 성장과 경쟁력 강화로 이어지면서 수입 대체 현상이 심화하고 있다. 중국의 이 같은 수입 감소는 이미 한국에 악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 한국무역협회와 관세청에 따르면 2013년 628억2000만 달러였던 한국의 대(對) 중국 무역수지 흑자는 2015년 468억7000만 달러로 감소했다. 이처럼 상황이 악화되고 있음에도 ‘최대 교역국’인 중국(전체 교역 규모 중 24.4%의 비중으로 미국(13.8%)·일본(4.8%) 등에 앞섬)은 한국에 있어 결코 포기할 수 없는 시장이다. 밀도가 높은 진출 전략으로 이 모든 악재에 지혜롭게 대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우선 중국 진출에 대한 스워트(SWOT) 분석에서 전문가들이 한국의 최대 강점으로 꼽는 것은 ‘메이드 인 코리아’ 제품에 대한 높은 선호도다. 우수한 품질 경쟁력을 갖춘 한국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중국인들의 지속적인 호감은 중국 정부로서도 어쩔 도리가 없는 부분이다. 여기에 문화적 동질성을 갖춰 소비자들이 한국 제품을 친숙하게 받아들일 수 있으며, 이웃나라라 접근성도 좋다. 이는 악조건 속에서도 한국이 중국 수입시장 점유율 1위(10.1%) 국가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이유다. 지난해 10월 기준 일본(9.2%)·대만(8.7%)·미국(8.3%) 등을 모두 앞질렀다.

기회는 아직 충분하다.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체결로 비관세 장벽 문제가-최근 사드 보복으로 다시 장벽이 세워지고는 있지만-과거보다 해소됐고, 중국의 내수 진작 정책은 시장 확대로 이어질 전망이다. 중국 경제 성장이 소비자 소득 수준 향상과 구매력 증가로 이어진 점도 호재다. 종합해보면 한국 제품에 대한 중국의 지속적 선호도를 최대한 활용하려는 전략이 필요하며, 품질 경쟁력을 유지하면서 콘텐트 파워를 활용한 마케팅 기법을 적극 도입한다면 승산이 충분하다는 분석이다. 또한 관세 효과를 통한 가격 경쟁력 확보로 한국 제품의 수입 수요를 꾸준히 늘려나가는 한편, 서비스업에서도 현지의 수요 증가와 투자 환경 개선 분위기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특히 중국이 ‘제13차 경제사회발전 5개년 계획(13·5 규획)’을 통해 고소득 사회로 본격 전환하고 있는 것은 무엇보다 긍정적인 대목이다. 글로벌 투자은행인 크레디트스위스에 따르면 2015년 중국의 중산층 인구는 1억876만 명으로 미국(9186만 명)을 처음으로 추월, 세계에서 중산층이 가장 많은 나라로 올라섰다. 이들은 월평균 수입이 4만5202위안(약 773만원)으로 홍콩(5만1465위안)에 이은 2위였고, 5만~50만 달러의 유동자산을 보유했다. 영국 경제 주간지 [이코노미스트]에 따르면 이런 추세는 계속돼 2010년 중국 전체 도시 가구의 8% 수준이던 중산층 비중이 2020년엔 59%로 급증할 전망이다.

사치품 소비 세계 1위


충분한 구매력과 소비 욕구를 가진 중산층의 급증은 중국에 진출하는 한국 소비재 기업들에 호재 중의 호재다. 아울러 ‘중국에선 중산층을 잡는 데 성공하는 기업만이 향후 살아남을 것’임을 뜻한다. 이은영 코트라 중국지역본부 과장은 “중국은 안정적인 경제 성장을 추구하면서 사회적으로 소비 확대와 질적 성장에 대한 기대감이 확산하고 있다”며 “현지 중산층을 타깃으로 하는 마케팅 전략을 강화하려는 노력이 (한국 기업들에)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마케팅 전략은 단연 ‘고급화’다. 최근 중국의 중산층은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관심이 많다. 이 때문에 앞서 한국 사회에도 유행했던 ‘웰빙 열풍’이 중국에서 불고 있다는 전언이다. 웰빙을 위해 기존에 쓰던 제품보다 조금 비싸더라도 품질이 좋은 프리미엄 제품을 선호한다는 얘기다. 건강 식품과 친환경 제품 등의 수요가 크게 늘면서 이런 현상은 한층 심화되고 있다. 중산층의 왕성한 소비 욕구에 사치품 시장도 계속 커질 것으로 보인다. 실제 중국의 사치품 소비액은 2014년 1060억 달러로 세계 사치품 소비의 46%를 차지했다.

서비스업 성장세 주목해야


▎지난해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중국 프리미엄 소비재 시장 진출 비즈니스 상담회’ 현장. 중국은 중산층 인구 급증으로 비싸더라도 품질이 확실한 프리미엄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어 고급화 전략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 사진:한국무역협회 제공
중국에서 서비스업이 나날이 발전하면서 진출 기회가 확대되고 있는 것도 주목할 만하다. 중국은 중산층 증가 외에도 급격한 도시화까지 맞물리면서 서비스업이 급성장하고 있다. 서비스 무역 규모만 2007년 2000억 달러에서 2013년 5396억 달러로 증가했다. 이는 세계 3위 규모다. 2020년이면 1조 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중국 국무원은 2020년까지 서비스업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비중을 50% 수준으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다. 중국 정부는 이런 양적 증대뿐 아니라 서비스업의 질적 고도화에도 나서고 있어, 서비스업에서 풍부한 노하우를 갖춘 한국 기업들에게 유리한 환경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렇다면 사드 보복에는 어떻게 맞서야 할까. 전문가들은 중국 내 글로벌 로컬 기업과의 파트너십 구축이 문제 해결의 실마리가 될 수 있다고 조언한다. 중국 대기업의 경우 현지 공급이 어려운 부품이나 기술에 대해 한국을 포함한 외국 기업과 적극 협력해 확보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예컨대 ‘제2의 샤오미’로 불리는 중국 스마트폰 업체 오포(Oppo)는 “중국의 모바일 소프트웨어 기술이 부족하니, 우수한 기술력을 갖춘 한국 기업과 더 많은 미팅 기회를 갖기를 희망한다”고 코트라 측에 공공연하게 요청할 정도다. 오포는 기능보다 가격으로 승부수를 던진 중저가 스마트폰을 주무기로 삼아 지난해 3분기 기준 중국 내 시장점유율 1위(17.5%)에 올랐지만 기술력 강화에도 사활을 걸고 있다. 이 회사는 같은 기간 세계 시장에서도 점유율 4위(6.8%)로 삼성전자(20%)·애플(12%)·화웨이(8.8%)를 맹추격했다.

기술력을 확보한 한국 기업이 이처럼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는 중국 기업과 적극적인 파트너십 구축에 나선다면, 중국 정부로서도 자국 기업의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이를 반기지 않을 수 없다. 문은혜 코트라 중국사업단 과장은 “한국 기업에 대한 중국 기업의 구체적 수요를 파악해 개별 기업을 밀착 지원한다면 실질적인 성과로 나타날 것”이라며 “한국 산업계는 중국 자본과 한국 기술을 융합하는 전략적 제휴 관계 확대에 나설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중국 정부가 이른바 ‘중국 제조 2025’ 프로젝트로 2025년까지 주요 제조업 분야의 업그레이드를 다짐하고 나선 것도 한국 제조업계에는 기회다. 이 정책은 한국 제조사들이 중국 기업과 파트너십을 구축해 중국에 진출하는 디딤돌로 삼을 수 있다. 특히 중국이 대대적 육성에 나선 로봇과 심해저 해양플랜트, 융·복합 소재 등의 분야는 한국 정부도 미래 성장동력 확보 차원에서 키우고 있어, 기업들이 각종 지원을 등에 업고 중국 진출에 적극 도전할 만하다.

로컬 제품 원가 경쟁력 과거보다 향상

인프라 투자도 주목해야 한다. 중국은 철도·도로·항만 등 인프라 투자와 지역 개발 프로젝트로 새로운 산업 수요를 창출하고 있다. 중국 내 투자의 68%가 인프라 프로젝트 위주로 구성됐다는 최근 통계도 있다. 한국 기업이 이런 프로젝트 수주 기회를 모색한다면 결실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또한 국익이 걸린 일이라 중국 정부로서는 마다하기 쉽지 않다.

물론 중국 진출에서 한국은 사드 보복뿐 아니라 다양한 약점과 위협 요인에 노출돼 있다. 중국의 가공무역(다른 나라에서 원재료나 반제품을 수입, 가공·제조해 만든 완제품을 수출하는 것) 제한 정책으로 중간재 수출에는 당분간 어려움이 따를 전망이다. 로컬 제품의 원가 경쟁력이 이전보다 향상되고 있다는 점도 위협적이다. 미국 행정부와의 관계 악화에 따른 무역 전쟁으로 중국의 경기 침체가 장기화할 우려, 글로벌 기업 간의 중국 내 경쟁 격화로 한국 기업들이 과거보다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 등도 빼놓을 수 없다.

이를 극복하려면 중국 대기업과의 파트너십 강화를 통한 안정적 공급망 구축, 기술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려 로컬 기업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려는 노력, 중국 내 틈새시장 공략, 글로벌 기업과 차별화한 전략 강화 등이 필수라는 분석이다. 최배근 건국대 경제학과 교수는 “상황이 악화됐으니 차제에 중국 시장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자는 주장이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지만 비현실적”이라며 “세계 경제 성장에서 40%나 기여하는 중국의 힘을 인정하되, 전략의 다각화로 어려움을 극복해나가 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스기사] 중국 수출 유망 품목은 | 전동칫솔·네일아트·이너뷰티 성장세 ... 분유, 음식 쓰레기 처리기도 관심

‘중국인의 건강·미용·환경·영유아를 챙기면 돈이 보인다.’ 올해 중국 수출 유망 품목을 소개하기에 앞서 한 문장으로 시장 분위기를 요약해보면 이렇다. 세부적으로 보면 전동칫솔, 네일아트 제품, 이너뷰티 제품, 주방용 쓰레기 처리기, 방수에어밸브, 기저귀, 영유아용 분유 등이 유망하다. 전동칫솔은 중국 정부가 ‘헬스차이나 2020’ 등의 행동 강령을 제정해 건강 관련 산업의 전면적 육성을 추진하고 있는 것과 연관된다. 특히 구강 건강에 대한 중국인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수요가 계속 증가할 전망이다.

네일아트와 이너뷰티 제품은 경제 성장 과정에서 미용에 대한 중국인의 관심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어 주목할 만하다. 중국의 네일아트 시장 규모는 2009년 74억 위안에서 2015년 760억 위안으로 6년 사이 10배 이상으로 커졌다. 매년 평균 30%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어 올해는 그 규모가 128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관련 상품이 활발하게 판매되면서 네일아트가 대중화되고 있는 것도 호재다. 피부 미용을 위한 이너뷰티 제품의 경우 드링크·캡슐·분말 등 다양한 형태로 시중에 판매되면서 인기를 모으고 있다.

주방용 쓰레기 처리기는 중국에서 시행 중인 환경오염 방지법에 따라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측된다. 중국 정부는 2020년까지 주요 도시에서 생활쓰레기 재활용을 독려해 분리수거 도달률 90% 이상, 생활쓰레기 재활용률 35% 이상을 각각 달성한다는 목표다. 반면 현재 중국의 주방용 쓰레기 처리기 보급률은 1% 미만(선진국은 평균 80%)이라 관련 시장 확대가 기대된다.

방수에어밸브는 중국 내에서 신에너지 자동차 판매량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데 따른 유망 품목이다. 지난해 중국은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 같은 신에너지 자동차 판매량이 전년보다 53% 증가한 50만7000대를 기록했다. 전기차 등 신에너지 차량의 배터리·발전기·변환기·전조등에 사용되는 방수에어밸브 수요가 계속 늘어날 전망이다.

이 밖에 중국 정부가 지난해 본격적으로 시행한 ‘두 자녀 정책’의 영향으로 영유아용 분유와 기저귀도 수요 급증이 예상된다. 시장조사 업체 아이리서치에 따르면 이 정책으로 중국 내 신생아 수가 매년 평균 250만 명 증가하면서 분유 제품 시장도 240억 위안 규모가 더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기저귀의 경우 2015년 수입 금액만 총 12억8000만 달러로 중국 시장 소비량의 20% 이상을 차지하는 등 품질이 좋은 외국 브랜드의 수입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 눈여겨볼 만하다. 현지 수입 관세율 등의 자세한 수출 정보는 코트라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1370호 (2017.01.30)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