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1가구 1로봇 시대’2020년 열린다 

 

이호길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로봇기술본부장
국내 로봇 산업은 대기업이 제조 로봇을, 중소·벤처기업이 서비스 로봇 개발에 힘을 쏟고 있는 양극화 구조다. 전문 인력이 부족하고 기술도 선진국의 80% 수준에 그치고 있다. 그러나 정보기술(IT)의 발달로 로봇 산업이 발전하기 위한 환경은 세계 어디에 내놔도 손색없다. 정보화 사회를 넘어 지능 기반 사회로 거듭나면서 로봇 산업도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다. 반복 작업과 생산성 향상 등을 위해 만들어진 노동 대체형 로봇 시대는 서서히 저물고 있다. 이제 스스로 움직이며, 인간과 공존하고 인간 삶의 질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는 지능형 로봇이 새로운 로봇 패러다임을 만들고 있다.



지능형 로봇은 IT의 융복합화·지능화 추세를 반영한 네트워크 기반의 서비스 로봇까지 확장되고 있다. 작업 지시나 환경 변화를 인식하지 못하고 사람의 명령에 따라 피동적·반복적 작업을 수행하던 전통 로봇과는 판이하다. 주변 환경을 인식(Perception) 하고 스스로 상황을 판단(Cognition)해 자율적으로 동작(Mobil- ity & Manipulation)한다. 앞으로 바이오 기술(BT) 등 첨단 기술의 발전 정도에 따라 지금과 전혀 다른 개념의 로봇도 출현할 수 있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2405호 (2024.04.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