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아름다운 패자’ 이세돌 

 

손해용·정아람 기자
이세돌 9단과 구글의 인공지능 알파고 간 세기의 대결은 1대 4, 알파고의 최종 승리로 막을 내렸다. 한국기원이 인정한 ‘바둑 명예 9단’ 알파고의 실력도 마지막까지 단단했지만, 사람들은 ‘아름다운 패자’ 이 9단에게 아낌없는 박수를 보냈다.
이세돌(34)에 울고 웃은 대한민국의 3월이이었다. 지난 3월 15일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 마지막 5국에서 이 9단은 치열한 접전 끝에 패배했다. 3월 9일부터 시작된 총 5번의 대국에서 이 9단은 연속 3연패에 이어, 첫 1승, 그리고 다시 패했다. 최종 결과 1승 4패로 대결을 마친 이세돌 9단은 “유종의 미를 거두지 못한 것은 아쉽지만 원없이 바둑을 즐겼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번은 내가 주인공이 아닌 거 같다. 너무 아쉽지만 감사하고 죄송했다”며 자리를 떴다. 호텔을 벗어난 이세돌 9단은 형 이상훈 9단 등과 함께 근처에서 술자리를 같이하며 패배의 아픔을 달랬다.

이세돌 9단은 술자리 내내 마지막 대국에 대한 아쉬움을 토로했다. 휴대전화 애플리케이션으로 5국 기보를 보면서 복기를 하고 아쉬운 점을 형에게 물었다. 그는 “3국까지는 알파고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상태였다. 4국부터는 해볼 만하다고 생각했다. 특히 5국에서 정말 제대로 붙어 보고 싶어서 준비를 가장 많이 했는데 정말 아쉽다. 3연패를 했을 때보다 5국에서 졌을 때가 더 마음이 아팠다”고 털어놓았다. 또 “상대가 기계라는 점을 의식해 감정적으로 흔들린 부분이 있었고, 꼭 이기고 싶다는 생각에 과욕을 부렸다. 4대 1로 져서 부끄럽다. 변명의 여지가 없다”고 했다.

5국에서 흑(돌)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서도 이야기했다. 이세돌 9단은 “4국이 끝난 뒤 데미스 허사비스 구글 딥마인드 CEO와 티타임을 했다. 데미스 허사비스가 알파고는 백을 잡으면 승률이 52%라고 하더다. 그렇다면 나는 48%의 승률인 흑번으로 해보고 싶었다. 충분히 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604호 (2016.03.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