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

채인택의 역사를 만든 부자들(4) 앤드루 카네기 

미국 최대 철강기업 만들고 기부문화 문을 연 전세계 기업가의 모범 

채인택 중앙일보 논설위원 ciimccp@joongang.co.kr
앤드루 카네기는 조지프 슘페터가 말한 ‘혁신의 기업가’로서 자신이 창업한 ‘카네기 철강’을 미국 최고의 혁신기업으로 키웠다. 존 매이너드 케인즈가 말한 ‘야성적 충동(Animal spirits)’에 따라 과감한 투자로 기업을 일군 도전적인 기업가이기도 했다.
앤드루 카네기(1835~1919)는 흔히 ‘철강왕’이라는 애칭으로 유명하다. 19세기 후반 미국의 철강 산업을 엄청난 규모로 성장시킨 주역이다. 그가 세운 카네기 철강은 미국에서 가장 집중적이고 통합된 형태의 철강업체가 됐다. 카네기 철강은 미국이 후발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동안 큰 성장을 이뤘다. 영국에 뒤질세라 19세기 들어 프랑스·독일·미국 등이 뒤늦게 산업혁명에 나섰다. 이 과정에서 철은 필수 자원이었다. 카네기는 이를 기회로 삼아 사업의 성공과 부의 축적에 성공했다. 지금으로 보자면 디지털 혁명을 주도한 셈이다. 달리 말하면 카네기 철강이 ‘산업의 밥’인 철강을 순조롭게 공급함으로써 후발국가인 미국이 비약적인 경제성장을 이룰 수 있었다. 카네기 철강이 지나치게 커지자 미국 정부는 반독점법을 적용하려고 했지만 실패했다. 카네기가 지극히 정당하고 합법적인 경영을 했기 때문이다. 카네기는 1901년 자신의 회사를 당대 최고의 금융인 JP 모건에 4억8000만 달러에 넘겼다. 이 회사는 모건의 손으로 US스틸이라는 이름으로 재탄생해 오랫동안 미국 최대의 철강업체로 군림했다. 당시 14억 달러의 투자를 받아 전세계에서 처음으로 10억 달러가 넘는 ‘빌리오네어 회사’가 됐다. 산업과 자본의 시너지였다. 카네기의 개인 재산은 만년에 4억7500만 달러를 넘었다. 이는 당시 미국 국내총생산(GDP)의 0.6%에 해당했다. 이는 현재 가치로는 3720억 달러에 이른다. 포브스는 카네기를 인류 역사상 4위, 미국 사상 1위의 부자로 선정했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607호 (2016.06.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