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옥스팜 트레일워커’ 

100km 완주하며 ‘인생 기부’ 

이소아 기자 lsa@joongang.co.kr
5월 신록이 피어나는 자연 속을 걸으며 기부하는 ‘옥스팜 트레일워커’가 한국에서 처음 진행된다. 100를 38시간 안에 완주하는 만만치 않은 코스여서 해외에서는 ‘인생기부’ 프로젝트로 불린다.
기부나 자선은 늘 있어왔지만 그 형식은 갈수록 다양해지고 있다. 최근엔 직접 몸을 움직여 땀을 흘리면서 이웃을 돕는 ‘도전형 기부’, ‘스포츠 기부’가 세계적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오는 5월 20~21일 한국에서 열리는 ‘옥스팜 트레일워커’는 세계 최대 체험형 기부 행사 중 하나다. 옥스팜은 1942년 영국 옥스퍼드에서 설립된 국제구호개발기구로, 옥스퍼드와 ‘기근(famine)’의 앞 글자를 딴 이름을 걸고 인도주의적 구호 활동을 펼쳐왔다.

지난 1981년 홍콩에서 처음 시작한 옥스팜 트레일워커는 4명이 한 팀을 이뤄 100㎞를 완주하는 것이 목표다. 아프리카 등 환경이 열악한 국가에서 가난한 사람들은 물을 얻기 위해 매일 30㎞씩 걷곤 한다. 기나긴 코스에는 이들의 고된 삶을 나눈다는 의미가 담겼다. 특이한 것은 개인별 레이스가 아니라 모든 팀원들이 같이 시작해 완주해야 한다는 점이다. 오르막과 내리막, 멋진 풍경과 힘든 순간 그 모든 시간을 팀원들과 함께 하는 것이야말로 ‘나눔’의 본질이다. 지경영 옥스팜코리아 대표는 “나 자신의 도전을 통해 다른 사람의 삶을 생각하고, 가난에 도전하는 마음으로 나눔을 실천하는 취지를 담았다”며 “누구나 인생에서 한번쯤 도전해 볼 만한 가치가 있는 프로젝트”라고 설명했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704호 (2017.03.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