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People

Home>포브스>CEO&People

조상호 세종특별자치시 경제부시장 

“세종시의 지속가능한 경제적 자립이 최우선 과제” 

세종시의 자족도시 기반 확충을 위한 경제·산업 발전 방안들이 가시적인 결실을 맺고 있다. 지난 2019년 취임 이후 세종시의 경제적 자립을 위해 헌신해온 조상호 세종시 초대 경제부시장을 만나 구체적인 정책 방향과 앞으로의 계획을 들어봤다.

최근 세종특별자치시(이하 세종시)의 정책 기조가 중앙행정 기능을 넘어 자족성장으로 옮겨가고 있는 가운데 취임 당시부터 세종시의 경제적 자립을 최우선 과제로 강조해온 조상호 경제부시장의 다양한 정책이 주목받고 있다.

조 부시장은 지난 7월 9일 포브스코리아와 진행한 인터뷰에서 세종시의 자족도시 확충을 위한 미래 신산업 육성 방안을 비롯해 젊은 세대들의 유입을 위한 기업 및 대학 유치 전략,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민생 및 경제 대책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아울러 충청권의 균형 발전과 공동 번영을 위한 방향에 대해서도 자신의 견해를 소상히 밝혔다.

조 부시장은 “지금 세종시는 행정수도 건설 단계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자족도시로 성숙·발전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에 직면해 있다”며 “지속가능한 경제 자족도시를 만들기 위해서는 기업과 일자리가 넘쳐나고 청년들이 살고 싶은 도시로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지난 2019년 10월 취임 이후 세종시의 경제와 민생 현장을 챙기며 다양한 활동을 해온 걸로 알고 있다. 그간 세종시 경제부시장으로서 느낀 점과 소감을 밝혀달라.

사실 2년 전 첫 보직은 정무부시장이었는데 지난해 4월 직제 개편과 함께 경제부시장으로 재취임했다. 행정도시 완성과 자족도시로의 발전에 필요한 경제 활성화 정책에 전력투구하기 위해서다. 정무부시장 역할은 그대로 수행하면서 경제기반 구축을 위한 업무도 병행하다 보니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 현재 세종시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행정수도, 자족도시, 신수도권으로 설정하고 업무를 추진 중이다. 특히 지속가능한 자족 기능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를 위해 취임 초기에는 출범 10년 차를 맞은 젊은 광역정부임을 감안한 투자유치체계 수립과 중장기적인 산업정책 추진 등 세종시 미래를 위한 경제 기반 구축에 공을 들였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당초 구상에 다소 어려움이 있지만, 주어진 환경에서 조금씩이라도 성과를 내고자 노력하고 있다.

그간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면서 많은 성과들이 있었을 것 같다. 가장 주목할 만한 내용은 뭔가.


무엇보다 코로나19 위기 상황 속에서 소상공인 문제를 푸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소비 확대를 통한 소상공인 매출 증대, 위기 극복을 위한 국비 확보가 그것이다. 특히 소상공인들에게 맞춤형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세종신용보증재단 설립을 위해 국비예산 80억원을 확보했으며, 오는 10월 출범을 목표로 설립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아울러 공공 배달앱 도입, 지역온라인쇼핑몰 개설, 민생경제 TF팀 운영 등 다양한 정책을 발굴해 운영 중이다. 아울러 세종시의 미래먹거리 확보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국가산업단지가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것도 주목할 만한 성과다. 스마트국가산단은 정밀·신소재·부품 산업 거점 조성을 목표로 2027년까지 총사업비 1조5000억원을 투입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건설 단계에서만 생산유발효과 8206억원, 고용유발효과 5916명이 예상되며, 이후 30년간 20조6000억원에 달하는 경제효과와 1만9000명의 고용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취임 당시부터 세종시의 경제적 자립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달라.

세종시는 2030년까지 인구 80만 명의 경제자족 기능을 갖춘 도시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확충과 미래 신성장산업 육성이 무엇보다 시급한 이유다. 이를 위해 지난해 ‘세종형 뉴딜산업’의 주력산업을 디지털· 그린뉴딜 중심의 스마트그린 융합부품 소재와 스마트시티로 개편했고, ‘세종시 2030 미래먹거리산업 마스터플랜’을 수립해 미래차 모빌리티, 바이오헬스, 실감형 콘텐트 등 5대 신산업 육성을 위한 중장기 전략을 마련했다. 올해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응하기 위한 미래 신성장산업의 육성 동력을 확보하고, 투자와 창업이 용이한 지역경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우선 미래차 산업 육성을 위해 자율주행 빅데이터 관제센터와 스마트 모빌리티 팩토리 랩 등을 구축할 계획이다. 특히 지자체와 대학이 함께 지역에 필요한 인재 양성, 기술 고도화 등을 위한 ‘지자체-대학 협력 지역혁신사업’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또 민관 협력 기반의 스마트 국가시범도시를 조성해 AI, 미래차, 바이오헬스 등 스마트시티 산업 육성을 위한 테스트베드로 활용할 계획이다.


세종시는 지난 2019년 중기부 설립 승인을 받아 세종테크노파크를 조성하고 있다. 설립 추진 배경과 앞으로의 역할이 궁금하다.

지난 2012년 출범한 세종시는 그동안 인구는 물론 경제·산업 분야에서 급속한 성장을 이뤄왔다. 출범 당시 10만 명이었던 인구는 36만7000명으로 증가했고, 6640개였던 사업체는 1만8041개로, 2만9696명이었던 사업체 종사자는 12만5410명으로 대폭 증가했다. 이에 세종시는 기업의 성장단계별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세종테크노파크를 지난 2019년 7월에 설립했다. 현재 조치원청사 부지에 건립 중인 세종테크노파크 본관동이 2023년 3월 완공될 예정인데, 인근에 있는 기업, 대학과 연계해 1200개 넘는 제조기업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현장 밀착지원을 담당할 계획이다. 또 충청권 신산업 연계사업 발굴, 문화·콘텐트 산업 기반 확대, 세종형스마트 혁신기업 유치 등 세종지역 혁신 성장의 거점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제 자족도시 위한 세종형 뉴딜산업 추진


▎지난 4월 15일 세종시 청년기업 간담회에 참석한 조상호 부시장. / 사진:세종시
세종테크노파크에서 추진 중인 글로벌 강소기업 육성사업에 대해서도 설명해달라.

글로벌 강소기업 육성사업은 중기부가 각 지자체와 함께 해당 지역의 수출 우수기업을 발굴해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난 2018년부터 해마다 전국에서 200개 기업을 발굴·육성하고 있다. 세종시에서는 지난 2017년부터 총 5개 기업을 선정해 지원하고 있는데, 특히 올해 선정된 2개 기업은 코로나19라는 악재 속에서도 지속적인 기술개발로 급성장하고 있어 더욱 기대가 크다. 앞으로도 세종시는 중기부, 세종테크노파크와 함께 지역 내 수출 유망 기업들이 1000만 달러 이상의 수출 선도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

지역경제 성장을 위해서는 신산업이나 중소기업 육성 못지않게 청년 창업도 중요한 부분이다. 세종시의 청년 창업 활성화 정책에 대해 설명해달라.

우선 올해 안에 청년들의 삶 전반을 지원하기 위한 전담부서를 설치할 계획이다. 이 부서에는 취·창업, 주거, 교육, 문화 등 분야별 전담인력을 배치해 종합적인 지원을 담당하도록 할 예정이다. 아울러 ‘청년이 정착하는 세종’을 목표로 청년들이 자유롭게 모이고 활동할 수 있는 인프라도 확대해나가고 있다. 오는 9월 문을 열 예정인 청정세종센터는 대표적인 청년 창업·문화 공간이다. 이곳에 웹툰창작·교육을 담당하는 웹툰캠퍼스를 설치해 청년 주도의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또 조치원에 3개 대학 통합창업관과 청년창업주택 건립을 추진 중인데 청년들이 마음껏 창업할 수 있는 공간으로 운영해나갈 예정이다.


▎지난 5월 6일 기업 현장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시설물 관리 용역 서비스 업체를 방문한 조상호 부시장. / 사진:세종시
충청권의 균형 발전을 위해서도 애쓰고 있는 걸로 안다. 특히 지난해 광역생활경제권 조성을 위해 세종시를 비롯한 4개 시도가 충청권 메가시티 추진에 합의했다고 들었다.

최근 유엔무역개발회의(UNCTAD)가 대한민국의 지위를 개도국 그룹에서 선진국 그룹으로 변경할 정도로 국제무대에서 위상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이에 비해 국가균형발전은 아직도 만족할 만한 진전을 이루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국토 면적의 12%에 불과한 수도권에 인구 절반 이상이 거주하고 있고, R&D 투자의 70%가 수도권에 집중돼 지역과의 격차는 더욱 커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충청권 4개 시도는 수도권에 상응하는 대한민국 균형발전의 중심축으로서 제 역할을 다하기 위해 지난해 11월 메가시티 추진에 합의했다. 단일 생활권과 경제권 구축, 대규모 공동협력 사업 추진, 지역 간 네트워크 강화, 충청 지역 글로벌 경쟁력 확보 등이 주요 내용인데 충청권 광역철도, 충청권 자율주행차 상용화 지구 조성 등 긍정적인 논의와 함께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지역 경기가 심각한 상황이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지역 산업 생태계를 어떻게 전망하나.

코로나19를 거치면서 지역 경제가 더욱 어려운 지경에 내몰리고 있다. 특히 생산과 수출 부진, 장기 저성장 시대 도래에 따른 불확실성이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우리는 이미 일본의 핵심 소재 수출 제한을 경험하면서 지속가능한 산업 생태계 조성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 지역 산업의 지속가능한 혁신을 위해서는 단기적 부양책 못지않게 장기적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생태계 조성이 필수라고 확신한다. 세종시가 미래 신산업 중심의 지역산업 체질 개선에 주력하고 있는 것도 그런 이유에서다.

글로벌 경쟁력 갖춘 스마트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초석 마련


▎지난해 11월 18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엘타워에서 열린 2020년도 자율주행차 데이터 표준 K-동맹 MOU 체결식 및 국제 콘퍼런스에 참석한 조상호 부시장. / 사진:세종시
최근 모빌리티, 인공지능, 자율주행, 로봇, 바이오헬스 등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이끌어갈 유망 산업들이 주목받고 있다. 그중 가장 관심 가는 분야는 뭔가.

우선 여러 유망 산업 중에서 스마트시티 시범도시와 BRT(간선급행버스체계) 등 세종시의 특성을 살린 모빌리티와 세종·대전·오송·오창의 인프라를 활용한 바이오헬스에 주목하고 있다. 그간 미래차 모빌리티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자율주행 순환셔틀을 국내 최초로 도입했고 현재 세종정부청사 인근에서 시범운행 중이다. 또 2027년까지 자율주행기업에 81억원을 투입해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주도하는 것은 물론 미래 모빌리티를 활용해 충청권 교통과 물류를 연계하는 초광역 협력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바이오헬스 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바이오 혁신 거점을 구축하고 혁신 생태계를 조성할 예정이다. 카이스트와 공동 설립한 바이오메디컬활성소재센터 공동장비 확충 등을 통해 센터 운영을 활성화할 계획이며 향후 카이스트, 세종충남대병원 등과 의료서비스 실증 및 상용화도 추진할 예정이다.

세종시의 경제·산업 책임자로서 향후 중점적으로 추진할 정책들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해달라.

우선 국가균형발전의 상징으로 추진되고 있는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에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여야 합의로 올해 정부 예산에 설계비 127억원이 증액·반영됐지만, 예산안 부대 의견에 ‘세종의사당 건립 사업에 필요한 근거법률이 마련된 후 사업추진’이 부기돼 국회에서 법 개정이 필요한 상황이다. 아울러 세종과 대전, 충남북이 단일 경제 생활권으로 성장하는 ‘신수도권 혁신 클러스터’ 기반 구축도 착실히 추진해나갈 예정이다. 세종시 발전을 위해서는 주변 지역과 상생을 통한 전체 충청권 성장이 필수이며, 신수도권 구상은 세종시 건설 이익을 지역과 공유하는 방안이다. 행정구역의 경계를 넘어 지방정부-대학-기술혁신기업이 상생·협력하는 산업 생태계 조성이 핵심인데 충청권 4개 광역정부, 66개 대학, 혁신 분야의 지역기업들을 연계하면 새로운 생태계 구축이 가능하다고 본다.

마지막으로 임기 내에 반드시 이루고 싶은 정책은 무엇인가.

한마디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스마트 행정수도의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다. 세종시는 출범 이후 지난 10년간 대한민국 국가행정의 중추 기능을 수행하는 행정수도로서 성장해왔다. 국가 주도로 개발된 계획도시의 특성상 지금까지는 공공정책산업 기반만으로도 가파른 성장세를 보인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앞으로 세종시의 성장 동력이 될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지 않으면 도시 성장의 한계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 확신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하는 스마트 행정수도’를 향후 10년의 최우선 과제로 삼고 발전해나가야 한다.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 도시 자족기능 확보, 신수도권 구상 같은 현안들도 결국엔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스마트 행정수도를 완성하기 위한 전제 조건들이라 생각한다. 스마트 행정수도라는 장기적인 과제의 초석을 마련해놓고 물러나는 것이 세종시 경제부시장으로서의 궁극적인 목표다.

- 오승일 기자 osi71@joongang.co.kr, 정하은 인턴기자·사진 김성태 객원기자

202108호 (2021.07.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