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

정직에 관하여 

깨끗하게, 새롭게, 정직하게 _2015년 6월 15일 호 

6년 전, 포브스는 여배우 제시카 알바가 “‘미국에서 가장 성공한 자수성가 여성’ 순위에 이름을 올릴 것으로 보인다”고 자신 있게 선언했다. 알바는 사용 성분을 모두 라벨에 공개한 무독성 친환경 영유아용 브랜드 어니스트 컴퍼니(Honest Company)로 대히트를 쳤다. 최고 인기 상품은 바로 기저귀였다. 당시 어니스트 매출은 1억5000만 달러였고, 기업가치는 10억 달러, 알바의 재산 가치는 2억 달러에 달했다. 1년 뒤 알바는 자수성가 여성 순위에 입성했지만, 바로 이듬해인 2017년 명단에서 사라지고 말았다. 왜 그랬을까? 몇 년도 지나지 않아서 어니스트 컴퍼니는 연이어 시련을 맞이했다. 거짓 광고를 내세워 유해한 제품을 팔았다는 혐의로 집단소송도 시작됐다. 회사는 혐의를 부인하고 소송 2건을 합의로 마무리했다. 2017년에는 곰팡이가 핀 아기용 물티슈를 자발적으로 리콜하는 사건도 있었다. 그러나 알바는 꿋꿋이 시련을 견뎌냈다. 5월에 어니스트는 상장을 무사히 마쳤다.

“천국과 지옥에 대해 신경 쓰지 않고 정직하겠다는 위대한 결의를 이루기 위해 할 수 있는 노력을 해봤다.” - 토머스 브라운 경(Sir Thomas Browne)

“사람이 모든 걸 정직하게 보여주는 경우는 아주아주 드물다. 위장이나 오판을 전혀 하지 않는 경우도 거의 있을 수 없다.” - 제인 오스틴(Jane Austen)

“어쩔 수 없다면 정직한 사람도 얼마든지 사기꾼이 될 수 있다.” - 대니얼 디포(Daniel Defoe)

“정직하게 말하면 사람들이 내 말을 귀담아듣지는 않아도 내가 어떤 사람인지는 확실히 알 수 있다.” - 로리 가버(Lori Garver)

“유행에 따라 마음을 바꾸려 하지 마라. 오히려 내 마음속 가장 치열한 강박을 가차 없이 따르라.” - 프란츠 카프카(Franz Kafka)

“정직은 최선의 방책이다. 그러나 정직한 사람은 이 말에 지배되지 않는다.” - 리처드 와틀리(Richard Whately)

“내 행동에 신념을 갖는 것은 중요하지만, 그렇다고 망상에 빠져서는 안 된다. 언제나 진실을 응시하고 눈앞에 나타나는 방해물과 싸워라.” - 다이앤 폰퓌르스텐베르크(Diane von Furstenberg)

“항상 진심을 말하는 사람들의 특징은 다른 사람도 다 그렇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 할레드 호세이니(Khaled Hosseini)

“자신에 대해 진실하게 말하지 않는 사람은 다른 사람에 대해서도 진실하게 말할 수 없다.” - 버지니아 울프(Virginia Woolf)

“자신을 속이지 않는 것만큼 어려운 일도 없다.” -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Ludwig Wittgenstein)

“방 안의 모두가 공모라도 한 듯이 입을 다물고 있을 때 진실한 말 한마디가 총성처럼 울린다.” - 체스와프 미워시(Czesław Miłosz)

“진실함은 값비싼 대가를 치러서라도 약속을 지키겠다는 의지와 정직함을 갖출 때 얻을 수 있다.” - 모리스 창(Morris Chang)

“내가 느끼는 열정이 나의 진정한 소명인지, 아니면 그냥 자신에게서 벗어나려는 환상에 불과한지 빨리 판단을 내려라.” - 타미 주(Tami Zhu)

“뭐가 됐든, 거짓말과 속임수보다 낫다!” - 레오 톨스토이(Leo Tolstoy)

“누군가 ‘어떻게 지내세요?’라고 물어보면. 가끔은 솔직하게 대답하는 용기를 내어보자.” - 마야 안젤루(Maya Angelou)

“그러므로 생명을 사랑하고 좋은 날 보기를 원하는 자는 혀를 금하여 악한 말을 그치며 그 입술로 거짓을 말하지 말고” - 베드로전서 3장 10절

“부정직한 길은 구불구불 삐뚤어져 있어서 어디로 가든 가장 멀리 돌아가게 된다.” - B.C. 포브스

- 위 기사의 원문은 http://forbes.com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포브스 코리아 온라인 서비스는 포브스 본사와의 저작권 계약상 해외 기사의 전문보기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이 점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images/sph164x220.jpg
202109호 (2021.08.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