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

기업가의 성과는 ‘내가 잘해서’라기 보다는 ‘우리 구성원이 잘해서’이고 더 나아가선 ‘선배 창업가들의 역할’이 컸기 때문임을 깨닫는다.
“조그만 게임 회사를 하나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2년 나를 포함한 후배 창업가들을 만난 저녁 식사 자리에서 고(故) 김정주 넥슨 창업자(그는 자신을 ‘제이’라고 불러달라 했다)가 자신을 소개하며 했던 말이다. 당시 그 자리에 있던 누구도 넥슨을 ‘조그만 게임 회사’라고 표현하는 데 동의하지 못했다. 참 겸손한 분이라 여겼지만, 이제와 돌아보건대 디즈니나 닌텐도 같은 글로벌 기업을 꿈꾸던 그에게 10년 전 넥슨이 조그만 회사라는 설명은 겸양이 아닌 솔직함이었을 테다.

몇 해 후 여름, 제주에서 열린 ‘20세기 한국 컴퓨터 개발 역사 워크숍’에서 제이는 ‘바람의 나라’ 세션을 맡았다. 그는 “인터넷에서 돌아가는 첫 번째 게임으로 시작했고, 새로운 플랫폼과 새로운 기술을 제공하는 새로운 세상에서, 새로운 걸 계속 만들어낼 수 있는 회사를 꿈꾼다”고 말했다.

창업 22년 차에도 제이의 꿈은 조금도 줄지 않았다. 오히려 그 전에 봤을 때보다 더 큰 꿈을 꾸고 있었다. 이후 다른 자리에서 “디즈니 본사 건물에 일곱 난쟁이가 사는 것을 알고 있느냐”며 사람과 사람 사이에 숨어 있는 무엇, 말로는 설명할 수 없지만 분명 존재하는, 회사에 스며든 조직문화를 형성하고 가꿔가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2016년, 시간이 흘러 이번에는 내가 업계 동료들이 모인 자리에서 회사를 소개할 기회가 있었다. 첫 사업에서 자그마한 성과를 얻었을 때, 처음엔 ‘내가 잘해서’라는 큰 오해를 했다. 다음번엔 ‘우리 구성원이 잘해줘서’라는 데 생각이 닿았다. 한참을 지나서야 ‘나보다 앞서 시작했던 선배 창업가들의 역할’이 컸음을 깨달았다. 지도조차 없을 때 어찌어찌 첫 번째 루트를 찾아낸 선배, 곳곳에 도사리고 있는 큰 돌을 치워준 선배, 포장도로를 까는 데 애썼던 선배까지. 당신들이 켜켜이 올린 발판 위에서, 그저 한 발 내디뎠을 따름이더라. 그걸 깨닫고부터는 지금 나와 우리 팀이 쌓아가는 시간도 누군가에게 보탬이 되고 영감이 될 수 있기를 바라게 되었다. 그의 꿈 한 조각쯤은 내게 전이된 게 아닐까.

제이는 ‘게임중독이 큰 문제라고 하지만 그보다 더 큰 문제는, 훌륭한 인재들이 게임만 개발하는 현상’이라고 염려하곤 했다. 지금은 훌륭한 창업가들이 다양한 산업에서 크고 작은 혁신을 만들어나가고 있다. 세상은 제이가 꿈꾸던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는데, 그 세상에 제이는 없다. 그가 남긴 말을 떠올리며 이 세상이 아닌 곳에서 제이가 평안하길 기도한다.


“모든 회사는 결국엔 창업자가 한 번은 잘리든 물러나든 하게 돼 있어요. 그리고 다음 도약기로 넘어가는 거죠. 가까운 사람들과 가끔 얘기해요. 마지막에 꼭 하고 싶은 일은 못 하더라도 누군가에게 회사를 넘겨줘야 우리도 살고 회사도 산다고. 그땐 좀 건실한 친구에게 잘 주고 가자고.”

- 김동호 한국신용데이터 대표

202204호 (2022.03.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