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 the Cover

Home>포브스>On the Cover

[포브스코리아 30세 미만 30인 2024] (6) ENTERTAINMENT 

 

신윤애 기자

아이돌 스타에서 배우로, 20대 청년의 인생 2막 | 로운(27) 배우


2023년 9월 18일. 27번째 생일날 로운은 담대한 결정을 내렸다. 8년 가까이 몸담았던 아이돌 그룹 SF9에서 탈퇴하겠다고 선언한 것이다. 오랜 연습생 생활을 견뎌내고 성취한 인고의 결실, 그 시간들을 함께했던 멤버와 팬을 두고 이런 결정을 하긴 쉽지 않았을 터다. 하지만 그에겐 명확한 꿈이 있었다. 배우로서의 성공이다.

로운은 2017년 KBS2 드라마 [학교 2017]에 출연하며 처음으로 연기에 도전했다. SF9 데뷔 연도가 2016년이니 데뷔한 지 약 1년 만이다. 이후 그는 가수와 배우를 병행하며 양쪽에서 바쁘게 커리어를 쌓았다. SF9에서는 센터이자 리드보컬로 매년 곡을 발표했고, 배우로서는 사극과 로맨틱코미디 등 장르를 가리지 않고 다작을 했다. 2017년부터 2023년까지 그가 출연(특별출연, 주조연)한 작품만 무려 13개다.

욕심 있는 청년 로운은 빠르게 두각을 보이기 시작했다. 특히 연기자로서 그의 실력과 인지도는 일취월장했다. 그 덕에 연기를 시작한 지 2년 만인 2019년, 드라마[어쩌다 발견한 하루]에서 첫 주연을 맡을 수 있었다. 판타지적인 성격이 강한 작품에 많은 우려가 따랐지만, 결국 상대 배우 김혜윤과 찰떡 호흡을 선보이며 2019년 MBC연기대상에서 시청자가 뽑은 올해의 드라마상, 남자신인상을 거머쥐는 쾌거를 이루었다.

2021년에는 두 번째 주연작인 [선배, 그 립스틱 바르지 마요]에 출연해 다시금 화제 몰이를 했다. 선배 여성을 좋아하는 잘생김, 섹시함, 진지함을 모두 갖춘 직진남 후배를 연기하며 시청자들의 마음을 단숨에 사로잡았다. 190cm나 되는 훤칠한 키에 순정만화 주인공 같은 비현실적인 외모의 남주인공을 어느 누가 좋아하지 않겠는가. 하지만 그는 화려한 외모보다는 내면이 단단한 사람으로 인정받길 원한다고 했다. 한 인터뷰에서 로운은 “연예계에서 활동하면서 느낀 게 있다면, 잘생기기만 해서는 되는 게 없다는 것이다. 외모보다 내면을 많이 채워 노래나 연기로 잘 드러나면 좋겠다. 겉보단 속이 잘 단련된 사람이 더 멋있는 것 같다”라는 말을 남긴 바 있다.

그래서 그는 매 순간 솔직한 진심을 담는다. ‘진심은 꼭 통한다’는 지론을 굳게 믿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요행을 바라지 않고 시간과 정성을 들여 준비하는 배우로 정평이 나 있다. 실제 그는 대본을 받아 들면 상대 배우의 대사까지 달달 외울 정도로 열심히 준비한다고 한다.

‘진심은 통한다’는 로운의 바람이 이뤄진 것일까. 작품에 대한 열망, 애정, 욕심으로 가득한 그의 진심이 대중에게 잘 닿은 듯하다. 로운은 2021년 [연모]와 2023년 [혼례대첩]에 출연했는데, 탄탄한 발성과 중저음의 무게감 있는 말투, 유쾌한 표정까지 아낌없이 매력을 선보이며 흥행에 성공했다. 결국 그는 2021년, 2023년 두 번의 연말 시상식에서 이전보다 더 크고 많은 트로피를 들어 올렸다. 로운은 2021년 KBS연기대상 ‘남자 신인상, 남자 인기상, 베스트 커플상’과 2023년 KBS 연기대상 ‘남자 인기상 베스트 커플상 남자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올해는 포브스코리아 30 under 30 엔터테인먼트 부문에 당당히 이름을 올렸다. 선정 소식에 그는 “안녕하세요, 로운입니다. 이렇게 좋은 기회에 선정돼 굉장히 신기하고 감사합니다. 올해도 부단히 노력해서 좋은 모습 보여드리겠습니다. 항상 응원해주시는 팬분들께 정말 감사드립니다”라는 소감을 전했다.

어떻게 연기할지 궁금증을 자아내는 배우, 늘 기대를 받는 배우가 되고 싶다는 로운. 용기 있게 펼쳐낸 그의 ‘인생 2막’, 연기 인생이 얼마나 멋있을지 또 얼마나 깊어질지 많이 궁금하고 기대된다.

NEW 한류 이끌 차세대 배우 | 안효섭(28) 배우


데뷔한 지 10년이 채 되지 않았지만 안효섭 하면 떠오르는 대표작이 벌써 여럿이다. 어떤 이는 그를 [낭만닥터 김사부 2, 3]의 서우진으로, 어떤 이는 [사내맞선]의 강태무로 기억한다. 그만큼 작품마다 자신의 배역에 녹아들어 깊은 인상을 남겼다. 배우 안효섭의 필모그래피는 빼곡하고 다채롭다. 지금까지 14개 작품에 출연했는데 의학 드라마, 사극, 로맨스까지 장르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역할을 소화했다. 신인배우가 이렇게까지 다작을 할 수 있었던 건 그간 출연작마다 훌륭한 연기력으로 가능성을 입증했기 때문이다. 실제 그 가능성은 수상으로 이어졌다. 2018년 SBS 연기대상에서 남자 신인연기상을 받은 이후 3년간 SBS 연기대상에서 남자 우수연기상(2020년, 2021년), 남자 최우수연기상(2022년)을 거머쥐었다.

일찌감치 배우로서 탄탄한 입지를 다진 그이지만, 안효섭은 사실 연예인을 꿈꾸던 소년이 아니었다. 그저 공부와 운동, 음악을 좋아하는 평범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 다만 캐나다 토론토로 이민 가서 자란 그는 영화를 좋아하는 아버지와 함께 한국 드라마와 영화를 많이 접했고, 좋아하는 영화는 대사를 모두 외울 정도로 관심이 많았다고 한다. 하지만 여느 연예인들의 데뷔 일화처럼, 친구들의 추천으로 JYP엔터테인먼트 관계자가 연락을 취해왔고 그렇게 인생의 전환점을 맞았다. 이후 17살이 된 그는 연예인이라는 새로운 꿈을 좇아 한국으로 홀로 돌아와 배우 안효섭으로 성장했다.

최근 그는 배우로선 특이하게 콘서트 형식의 아시아 투어(타이베이·자카르타·홍콩·도쿄 등 10개 도시)를 진행했다. 넷플릭스 동시 방영 드라마 등으로 글로벌에서 팬덤을 형성한 안효섭은 평소 갈고닦은 노래 실력을 유감없이 발휘했다는 후문이다. 현재는 영화 [전지적 독자 시점]의 김독자 역할로 스크린 데뷔를 앞두고 있다.

20년 내공의 청춘 배우 | 김유정(24) 배우


20년 차 24세 배우. 그의 커리어는 남들보다 한참 빠른, 4세에 시작됐다. 아마 많은 이가 김유정의 어린 시절 모습을 기억할 것이다. 그리고 인상적이었던 그녀의 첫 등장도.

2003년 김유정은 크라운제과 크라운산도 CF로 데뷔했다. CF 속 큰 눈망울이 돋보이는 깜찍한 여자아이는 온 국민의 마음을 사로잡았고 ‘국민 조카’, ‘국민 여동생’으로 불리며 인기몰이를 했다. 이후 수많은 CF에 출연하고 여배우들의 아역을 도맡으며 단숨에 국내 대표 아역 스타로 자리매김했다.

김유정의 인기는 귀여운 외모 때문만이 아니었다. 성인 배우 못지않은 수준 높은 연기력이 그녀를 더욱 빛나게 했다. 현대극, 사극을 넘나들며 어린아이라고는 믿기 힘들 만큼 뛰어난 표현력으로 작품마다 활기를 불어넣었다. 특히 6세였던 2005년, 영화 [친절한 금자씨]에서 선보인 짧지만 강렬했던, 신들린 듯한 눈물 연기는 관람객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이후 누군가의 아역이 아닌 극의 주인공으로 캐스팅됐다. 바로 영화 [내 생애 가장 아름다운 일주일]이다.

이후에도 그녀는 훨훨 날았다. 출연하는 드라마, 영화마다 칭찬 일색이었고 흥행에 성공했다. 그중에서도 2016년 최고 시청률 23.3%를 기록했던 화제작 KBS 2TV 드라마 [구르미 그린 달빛]에서는 섬세한 감정선, 우아한 몸짓과 표현력 등이 완벽하게 합을 이루며 최고의 매력을 선보였다. 오랜 내공이 제대로 발휘된 작품이었다. 이 드라마로 그녀는 KBS 연기대상에서 중편드라마 부문 여자 우수상에 이어 박보검과 베스트 커플상을 수상했다.

2018년 드디어 성인이 된 김유정은 대학 진학을 포기하고 연기 활동에 전념하겠다는 큰 결정을 내렸다. 걸어온 길보다 걸어갈 길이 더 많이 남은 그녀가 보여줄 연기를 상상하면 벌써부터 마음이 설렌다.

작사·작곡·퍼포먼스에 능한 이 시대 아이돌 | 스트레이키즈 아이돌 그룹


아이돌 전성시대. 길고 긴 연습생 시절을 거쳐 바늘구멍 같은 데뷔 기회를 가까스로 잡으면 더 강력한 경쟁자들과 치러야 하는 무한경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심지어 한국, 아시아에 그치지 않고 전 세계 스타들과 전 세계 팬심을 두고 겨뤄야 한다. 그렇다 보니 아이돌은 외모도 실력도 인성도 모두 완벽해야 한다. 그래서 요즘 데뷔하는 아이돌은 보컬뿐 아니라 싱어송라이터의 능력까지 출중한 실력자가 많다고 정평 나 있다.

2018년 데뷔한 JYP엔터테인먼트 소속의 8인조 다국적 아이돌 그룹 스트레이키즈도 직접 자신들의 노래를 프로듀싱하는 실력 있는 아이돌 그룹으로 유명하다.

그룹 내 프로듀싱 유닛 ‘3RACHA(방찬, 창빈, 한)’가 데뷔 전부터 다양한 랩 트랙을 프로듀싱하며 합을 맞췄고 데뷔 이후 지금까지 스트레이키즈의 앨범 전 곡을 작사, 작곡하며 음악적인 기둥으로서 팀을 리드하고 있다. 물론 3RACHA 이외에도 다른 멤버들의 작사·작곡 참여도도 높은 편이다.

오로지 자신들의 실력으로 승부해온 스트레이키즈는 이제 세계 무대에서 큰 성과들을 거두고 있다. 2022년 [ODDINARY]로 BTS, SuperM에 이어 대한민국 가수 중 역대 세 번째로 빌보드 200 차트 1위를 달성했고 역대 세 번째로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 1000만 명을 돌파해 다이아버튼을 획득했다. 지난해 6월에는 초동 음반 판매 461만 장으로 역대 대한민국 가수 음반 초동 기록 1위를 달성했고, 11월에는 [樂-STAR]로 4연속 빌보드 200 차트 1위를 달성하는 동시에 빌보드 핫 100 차트에 90위로 진입함으로써 빌보드 핫 100에 입성한 두 번째 남자 아이돌 그룹이 됐다.

고공 비상 중인 데뷔 5년 차 아이돌 그룹. 이들의 눈부신 성장과 세계 무대에서의 행보를 보니 K팝의 미래는 여전히 밝아 보인다.

트로트 영재의 새로운 도전들 | 정동원(16) 가수


전국의 할머니, 할아버지를 울고 웃겼던 ‘국민 손자’가 어느덧 이팔청춘이 됐다. 웃는 모습이 마냥 사랑스러웠던 어린 소년은 이제 몰라볼 정도로 외모가 성숙해졌다. 하지만 그의 성장을 지켜본 성인 팬이 많은 탓에 그는 팬들에게 언제나, 영원히 귀여운 ‘삐약이’이지 않을까.

정동원은 13세였던 2020년, TV조선 [내일은 미스터트롯]에 출연해 이름을 알렸다. 유소년부가 있긴 했지만 실질적으로는 실력 있는 성인 가수들이 겨루는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초등학생 하나가 유독 눈에 띄었다. 기교와 꾸밈이 없어서일까. 소년의 구성진 노래는 왠지 더 슬프고, 더 저리게 다가왔다. 이때부터 시청자들은 정동원의 매력에 사로잡혔다. 그는 전 국민의 사랑에 힘입어 더 높은 라운드로 진출, 또 진출했다. 결국 그는 최종 5위라는 놀라운 결과를 냈다.

2019년 여러 방송에서 트로트 유망주로 소개되던 그가 더는 유망주가 아닌 실력자로 등극한 순간이었다. 16세가 된 정동원은 자기개발에 힘쓰고 있다. 자신의 뿌리와도 같은 트로트뿐만 아니라 배우, MC로서 도전을 시작했고 최근엔 JD1이라는 이름의 아이돌로 새로운 모습을 선보였다.

2024 포브스코리아 30 under 30 엔터테인먼트 부문에도 선정된 그는 감사와 함께 자신의 활동을 응원해달라는 메시지를 보내왔다. “안녕하세요, 정동원입니다. 포브스코리아 30 under 30에 선정되어 너무나 영광입니다. 더욱 잘하라는 뜻으로 알아듣고 더욱 열심히 해서 여러분께 더 큰 즐거움을 드릴 수 있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트로트 가수 정동원도, MC 정동원도, 배우 정동원도, 그리고 제가 제작자의 입장에서 새로운 시도를 하게 된 JD1도 많이 사랑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더 좋은 모습을 많이 보여드리고자 하는 만큼 앞으로 제가 또 어떤 모습으로 성장하여 인사드릴지 많은 기대 부탁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창간 21주년을 맞은 포브스코리아, 정말 축하드립니다!”

※ 추천
아이돌챔프 운영진
셀럽챔프 운영진
팬덤

- 신윤애 기자 shin.yunae@joongang.co.kr _ 사진 각 소속사


콘텐트 및 랭킹 로고 이용 라이센싱 안내

202403호 (2024.02.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