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 사람

Home>월간중앙>사람과 사람

[이슈 인터뷰] 윤영균 한국산림복지진흥원장의 ‘산림치유론’ 

“정부·기업과 손잡고 소외계층에 산림복지 제공” 

대전= 김방현 중앙일보 기자 kim.banghyun@joongang.co.kr
장애인, 저소득층, 보호 대상 아동 등 사회적 약자에게 중점 지원
숲에서 지내면 각종 질병의 증세가 완화 또는 호전


▎윤영균 한국산림복지 진흥원장은 산림의 공익적 가치를 적극 활용한다는 방침이다./사진:한국산림복지진흥원
'산림복지(Forest Welfare)’라는 용어는 이제 한국에서 익숙하다. 이 말은 2001년 산림청이 ‘산림복지국가’ 건설을 선포하면서 확산했다. 산림에 복지의 개념을 접목했다는 것은 한국이 산림 분야 선진국이 됐다는 것을 말해준다. 한국은 한국전쟁 이후 황폐해진 산림 복구를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다. 그 결과 임목축적(林木蓄積) 수준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을 넘어섰다. 1997년 53㎥에 불과하던 1㏊당 임목(산림)축적 규모는 2010년 126㎥, 2014년 142㎥, 2016년 150㎥ 등으로 늘었다. 산림을 통해 얻어지는 산림의 공익적 가치(맑은 물·공기, 휴양 공간 등)는 1987년 18조원에서 2005년 66조원, 2010년 109조원, 2015년 126조원으로 커지는 추세다. 임목축적 양의 증가는 자연휴양림 등 산림복지 인프라의 확충으로 이어졌다. 대전에 있는 산림청 산하 한국산림복지진흥원(진흥원)의 윤영균(62) 원장을 만나 산림복지 정책을 들어봤다.

올해로 개원 3주년을 맞는다. 어떤 각오로 임해왔나?

“미세먼지, 우울증 등 환경·사회문제 해결 방안으로 산림복지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3년 전 출범한 진흥원은 산림복지 정책을 현장에 뿌리내리는 일을 해왔다. 임직원은 2016년 출범 당시 150명에서 2019년에 291명(정원 404명)으로 늘었다. 전문성을 바탕으로 다양하고 체계적인 산림복지서비스를 제공해 국민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그간의 주요 성과를 소개한다면.

“사회적 가치 실현을 인정받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을 받았다. 민관 협력 부문에서는 지난 2월 한국교통안전공단과 업무협약을 맺어 자동차사고피해가족(취약계층) 약 1200명을 대상으로 심리안정 숲 캠프를 열었다. 고객 응대 근로자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한국 콘택트센터산업협회와 업무협약도 체결, 전국 40만 명의 고객 응대 근로자(감정노동자)에게 산림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들었다.”

산림복지의 개념을 구체적으로 설명해달라.

“숲이나 산림을 기반으로 국민에게 숲 교육, 치유·휴양·문화·레포츠 등의 서비스를 하는 것이다. 한마디로 산림을 복지 차원에서 이용하자는 것이다. 한국은 1980년대 말까지 급속한 경제 성장을 이뤘다. 하지만 이로 인한 후유증으로 스트레스와 사회적 갈등도 컸다. 시민은 주말이면 숲이나 계곡을 찾아서 삼겹살을 구워 술을 마시고 돌아올 때는 그냥 계곡이나 숲에 쓰레기를 버리곤 했다. 1988년 처음으로 전국 유명산에 자연휴양림이 조성됐다. 이후 자연휴양림은 산책하고 명상하고 가족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공간이 됐다.

휴양림이 생기면서 숲을 찾는 사람들도 갈수록 늘어났다. 자연스럽게 숲과 나무에 대해 알고 싶어 하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숲에 대한 해설이 필요했다. 이것이 곧 ‘산림교육’의 시작이 됐다. 또 많은 사람이 숲에서 지내면서 각종 질병의 증세가 완화되거나 낫는 경우가 생겼다. 이러면서 ‘산림치유’ 개념도 생겼다. 산림에서 시작된 것이 교육·문화·레포츠까지 발전했고 이 모두를 아우르는 것을 ‘산림복지’라고 한다.”

산림복지전문가 전국 1만8000명 활동


▎강원도 횡성군에 자리한 국립횡성숲체원을 찾은 시민들./사진:한국산림복지진흥원
산림복지는 국민의 공감을 얻어내는 게 중요한 것 같다. 특별한 대책이 있는지?

“인간은 본래 숲에서 태어나 늘 숲을 그리워하고, 숲으로 돌아가려는 DNA가 있다고 한다. 이것을 미국 하버드대학의 에드워드 윌슨 교수는 바이오필리아(Biophlia) 작용이라고 했다. 그래서 우리 국민 모두 숲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특히 소외계층의 산림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 정부 부처와 기업 간의 다각적인 협력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을 통해 장애인, 저소득층, 보호 대상 아동 등 우리 주변의 사회적 약자에게 산림복지서비스를 제공해 사회적 문제 해결에도 앞장서고 있다.

보건복지부·여성가족부·법무부·교육부 등 정부 9개 부처와 협력해 청소년, 도박중독자, 학교폭력 피해 학생을 대상으로 맞춤형 산림치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 2월에는 한국교통안전공단과 업무협약을 맺어 자동차사고 피해가족(취약계층) 1200여 명 대상 심리안정 숲 캠프를 유치했다.”

산림복지전문가 등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한다고 들었다.

“산림휴양, 치유 등 국민의 산림복지에 대한 서비스 수요가 높아지면서 전문 인력의 역할이 중요해졌다. 산림복지전문가는 숲 해설가, 유아숲지도사, 숲길등산지도사, 산림치유지도사(1·2급) 등으로 구분되며, 현재까지 약 1만8100여 명이 등록돼 있다. 최근에는 ‘산림복지전문업’ 제도가 도입돼 민간 주도의 지속 가능한 양질의 일자리가 창출되고 있다. 또 민간부문에서 산림복지 활성화를 통해 국민에게 수준 높은 서비스가 제공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까지 306개 업체가 산림복지전문업으로 등록됐으며, 종사하고 있는 산림복지 전문가는 3124명(올 4월 초 기준)이고, 2025년까지 5000명까지 늘어날 전망이다. 산림복지전문업은 숲해설업·유아숲교육업·숲길등산지도업·산림치유업·종합산림복지업 등이다.”

201906호 (2019.05.17)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