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ople

[라이언 프리어 - 뉴질랜드 무역산업진흥청 상무참사관] 첨단 IT기업에게도 기회의 땅 

소프트웨어, 의료, 금융 서비스 눈부신 발전 ... 한국·뉴질랜드 FTA 발효도 호재 


▎사진:전민규 기자
지난 3월 한국과 뉴질랜드 정상은 자유무역협정(FTA)에 서명했다. 남은 절차는 국회 비준인데, 올해 중 무난히 통과될 전망이다. 뉴질랜드 무역산업진흥청 한국 사무실 직원들의 움직임도 부산해졌다. 새로운 기회를 잡기 위해 양국을 오가는 경제인이 늘어서다. 라이언 프리어 뉴질랜드 무역산업진흥청 상무참사관은 “이번 FTA는 순풍에 돛을 다는 격”이라며 “한국과 뉴질랜드의 교역 품목과 규모에도 많은 진전이 있다”고 말했다.

양국 간 무역은 2010년 본격적으로 늘기 시작했다. 한국은 원자재를 수입했고, 뉴질랜드는 한국산 전자제품과 자동차 수입을 늘렸다. 지난 5년간 양국 무역량은 9%씩 꾸준히 증가했다. 지난해 양국 교역 규모는 42억 뉴질랜드 달러를 넘어섰다.

지금까지 뉴질랜드에 진출한 한국 기업은 주로 식음료와 목재 관련 산업에 진출했다. 오뚜기, 동화 기업, 한솔제지가 진출해 사업을 진행중이다. 라이언 프리어 상무참사관은 “지금까지 경제 협력이 1차 산업 위주였다”면서 “이번 FTA 이후엔 정보통신 분야 선두를 달리는 한국 기업들이 새로운 투자처로 뉴질랜드를 고려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뉴질랜드가 기업하기 좋은 나라라는 점을 강조했다. 뉴질랜드는 무디스로부터 국가신용등급을 ‘AAA’를 받을 만큼 탄탄한 경제 기반을 자랑한다. 이에 더해 2014년 세계은행이 발표한 기업환경평가의 투자자 보호 및 창업여건 분야에서 1위를 차지했다. 그는 “뉴질랜드는 자본 및 연구개발 그리고 해외 투자를 뒷받침하는 기업 친화적 나라이며 단순한 세금 체계를 갖추고 있다”며 “뉴질랜드 정부는 투자와 성장,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독려하는 정책을 펴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뉴질랜드는 기업 친화적인 세금 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우선 급여 소득세와 자본 소득세가 없다. 연구개발비와 감가상각 비용은 소득공제 대상이고, 부가가치세도 환급해 준다. 여기에 단 하루면 사업 등록을 마칠 정도로 절차도 간소하다. 코지 히코사카(Koji Hikosaka) 뉴질랜드 무역산업진흥청 투자담당관은 “뉴질랜드는 투자와 성장을 촉진하는 경쟁력 있는 정책과 숙련된 인력, 기업 친화적인 단순한 세금 체계 등으로 꾸준히 경제 성장을 이뤄왔다”며 “3000개에 달하는 뉴질랜드 기업 어느 곳이든지 당장 연결 해주겠다”고 말했다.

뉴질랜드의 산업 환경도 변화 중이다. 소프트웨어, 의료 기술, 금융 서비스 분야가 빠르게 발전 중이다. 2012년 이후 매년 20% 이상 성장하고 있다. 뉴질랜드 정부는 첨단산업 육성을 위해 22개 기업에 자금을 지원하며 육성 중이다. 뉴질랜드 정부는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을 2025년까지 GDP의 40%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뉴질랜드는 한국 기업에게 새로운 기회의 땅이 될 수 있습니다. 무역 중심의 국가이지만 또한 외국인직접투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경제 교류가 늘어 한국과 뉴질랜드가 한 걸음 더 가까워지길 바랍니다.”

- 조용탁 기자 cho.youngtag@joins.com

1308호 (2015.11.02)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