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

[자본시장의 리더ㅣ배정현 스팍스자산운용 전무] ‘노잼’ 일본 증시 ‘빅재미’ 투자처 되나 

아베노믹스가 투자심리 자극 ... 저성장 시대일수록 일부 업종은 프리미엄 누려 

일본 증시가 12월 미국 금리 인상에 따른 엔화 약세와 내년 상반기 일본중앙은행(BOJ)의 추가 양적완화 기대감에 호조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일본 주식형 펀드에 대한 관심이 다시 커지고 있다. 이 가운데 스팍스본재팬펀드가 눈길을 끈다. 저평가된 일본 중소형주에 집중 투자하는 펀드다. 자산 100억원 이상의 해외 주식형 펀드 중 최근 6개월 수익률 1위를 기록했다. 스팍스본재팬펀드(환헤지형, Class F기준)의 6개월 수익률은 7.82%. 같은 기간 해외 주식형 유형 평균 -15.3%와 일본 주식형 유형 평균 -3%를 크게 웃돈다.

지난 4월 출시된 스팍스본재팬펀드는 국내 최초의 일본 중소형주 펀드다. 국내 출시된 일본 주식형 펀드 중 유일하게 같은 운용그룹 계열의 일본 토종 운용사가 위탁운용한다. 1989년 설립된 일본 대표 독립운용사 스팍스자산운용은 일본의 긴 저성장 기간에도 시장 대비 높은 수익률을 기록해왔다. 철저한 기업 분석을 바탕으로 유망 중소기업을 찾아 투자한 것이 주효했다. 국내에는 2005년 코스모자산운용을 인수하면서 진출했다. 주로 기관투자자 자본을 운용하다가 올해 초 사명을 스팍스자산운용코리아(이하 스팍스운용)로 바꿔 공식 출범했다. 이후 취약했던 소매시장을 공략한다는 방침 아래 주식형 공모펀드를 출시하고 있다.

배정현 스팍스운용 전무는 “재미 없는 투자처로 여겨지던 일본이 아베노믹스 영향으로 변동성이 커지고 있다”며 “특히 저평가된 일본 중소형주 투자를 통해서 자본소득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올해 초 스팍스운용에 합류한 배 전무는 장재하 스팍스운용 대표와 3년간 국민연금에서 함께 근무했다. 동부증권·SK증권을 거쳐 지난해까지 리딩투자자문 리서치 센터장으로 일본 증시를 집중 분석했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314호 (2015.12.14)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