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

[‘저성장 시대의 투자전략’] 가정간편식·헬스케어·공유경제 유망 

저성장 시대에 군계일학으로 부각 가능성 … 빌딩관리·전기차 사업도 관심 

12월 첫 주 핫 클릭 리포트로 이상헌·김종관 하이투자증권 애널리스트가 작성한 ‘저성장 시대의 투자전략-HMR, 헬스케어, 공유경제·스마트홈·건물관리, 전기차’를 뽑았다. 이 보고서는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 집계 결과 11월 24일~12월 1일 조회수 1위(1129회, 11월 17일 이후 작성 기준)를 기록했다. 다음은 보고서 요약.
전 세계 연평균 경제성장률이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인 2003~2007년에는 3 . 7 %였지만, 금융위기 이후인 2009~2015년에는 2.95%에 머물고 있다. 무엇보다 세계 경제를 이끌고 있는 주요국들이 양적완화 등의 통화정책을 펴고 있음에도 대부분 낮은 경제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국제통화기금(IMF)에 따르면 미국의 양적완화 종료와 금리 인상 여파, 유로존의 경기 침체 장기화 등으로 내년 세계 경제성장률이 3.6%에 머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미국의 견조한 성장에도 일본과 유럽, 중국의 회복이 미약해 저성장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한국의 내년 경제성장률은 3.2%로 전망했다. 저성장 기조가 여전할 것이란 분석이다. 이런 저성장 상황에서는 기업의 이익 증가를 장담하기 어렵다. 변동성 탓에 불확실성도 커진다. 그러나 한편으론 이런 저성장 시대에 군계일학으로 성장성 있는 기업이 부각되게 마련이다. 오히려 프리미엄을 더 받을 수 있다.

뉴노멀 시대에 성장할 수 있는 분야로 가정간편식(HMR), 헬스케어, 공유경제·스마트홈·빌딩관리, 전기차를 제시한다. 초기 인스턴트 식품으로 출발한 HMR은 이제 주식이 되고 있다. 종류가 다양해지고 쿡방이 유행하는 사회적 분위기까지 더해지면서다. 일본을 비롯한 선진국 사례에 비춰보면 갓 걸음마를 뗀 국내 HMR 시장은 소득수준 향상, 생활방식의 서구화, 1인 가구 및 맞벌이의 증가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투자 유망주로는 현대그린푸드·CJ·신세계푸드·농심홀딩스가 있다. 헬스케어는 인구 고령화와 소득의 증가로 산업이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 정부가 헬스케어산업 육성 방안도 내놓고 있다. 향후 치료뿐 아니라 예방의학 관점에서 헬스케어가 성장의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오스템임플란트·아이센스·인바디를 눈여겨볼 만하다. 또 공유경제가 전 세계에서 화두가 된 시점에서 향후 국내 렌털시장은 소비의 주축으로 떠오를 것이다. 전문 역량을 갖춘 부동산 건물관리 업체에 대한 요구가 커지면서 건물자산 관리 서비스도 중요해지고 있다. 스마트홈 산업은 사물인터넷과의 접목이 가장 용이해 향후 성장이 더욱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AJ네트웍스·에스원·아이콘트롤스·에스케이디앤디가 관련 업체다. 끝으로 전기차시장의 성장 속도에 따라 이차전지 소재 및 설비 관련 시장도 커질 전망이다. 일진머티리얼즈·후성·피엔티·에코프로·피앤이솔루션이 유망주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314호 (2015.12.14)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