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기업

Home>월간중앙>경제.기업

[화제기업] 역대 최고실적 기록한 코웨이의 무한혁신 

노블 정수기 시리즈와 프라임 전기레인지로 렌털시장 평정 

김영준 월간중앙 기자
취향 따라 고르는 ‘맞춤형 가전’ 전략으로 환경가전 최강자 반열
인덕션 전용 모델과 하이브리드 모델 출시해 소비자 선택 폭 확대


▎고화력과 디자인을 겸비한 프라임 인덕션은 코웨이의 2022년 야심작이다. / 사진:코웨이
정수기, 공기청정기 등 환경 가전 시장에서 ‘맞춤형’이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맞춤형 가전은 고객이 본인 취향에 따라 제품 스타일, 색상, 관리 방법 등을 직접 선택할 수 있는 것을 일컫는다.

코웨이가 2021년 10월부터 순차적으로 출시한 ‘노블 정수기 시리즈’는 대표적인 맞춤형 가전에 속한다. 노블 정수기 시리즈는 고객이 필터 종류까지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 노블 정수기 시리즈는 빌트인, 가로, 세로, RO 등 총 4종으로 구성됐다. 주방 구조 및 취향에 따라 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다.

노블 정수기 빌트인은 물이 나오는 출수부만 외부에 설치해 주방 공간을 더욱 넓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 노블 정수기 가로는 일반적인 카운터탑 정수기와 달리 가로 사이즈가 32㎝로 넓은 대신 깊이를 18.5㎝로 줄여 앞 공간을 더욱 여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노블 정수기 세로는 가로 18㎝의 작은 크기로 어느 공간에나 어울리는 스타일을 지녔다.

또 노블 정수기 시리즈는 고객이 본인 취향과 공간 분위기에 따라 색상을 고를 수 있도록 다양한 색상을 구비했다. 자연을 모티브로 한 포슬린 화이트, 플래티넘 실버, 브론즈 베이지, 마호가니 브라운, 미드나잇 네이비, 페블 그레이 등 총 6개 색상 중 선택할 수 있다. 이들 색상은 가전제품에 흔히 사용하는 흰색, 베이지색, 회색 등 무채색 계열과 차별화를 이뤄 눈길을 끈다.

아울러 전문적 관리 서비스를 선택하면 6개월마다 서비스 전문가가 방문해 필터 교체부터 살균까지 꼼꼼하게 체크한다. 자가 관리를 선택할 시 6개월마다 카트리지 필터를, 12개월마다 카트리지 유로를 배송해준다. 누구나 손쉽게 자가관리를 할 수 있도록 ‘스마트 필터 센싱’ 기능을 탑재했다. 스마트 필터 센싱은 자동으로 필터 수명을 체크해 교체 시기가 지나면 알람을 주고, 필터 교체가 완료되면 새 필터를 감지해 자동으로 필터를 세척해 준다.

노블 정수기 시리즈는 물 사용 환경에 따라 나노트랩 필터와 가정용 정수기 필터에서 제거 성능이 뛰어난 RO 필터 중 선택이 가능하다. 노블 정수기 시리즈 가운데 빌트인, 가로, 세로는 유해 중금속부터 바이러스·박테리아·환경호르몬 등 물속에 녹아 있는 총 93개의 유해 물질을 제거하는 나노트랩 필터 테크놀로지를, RO는 총 103종의 유해 물질을 제거하는 RO 필터 시스템을 탑재하고 있다.

코웨이 노블 정수기 시리즈의 인기는 긍정적인 실적으로 이어졌다.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 3조6643억원, 영업이익 6402억원, 당기순이익 4655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각각 13.2%, 5.6%, 15.0% 늘었으며 모두 역대 최대 실적 수치였다. 환경가전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수치인 총 계정수도 2020년 827만에서 2021년 908만으로 상승하며 1000만 계정 돌파를 앞두고 있다.

조리 편의성 높여 요리 고민 해결


▎노블 정수기 시리즈의 성공으로 코웨이는 1000만 계정 돌파를 목전에 두고 있다. / 사진:코웨이
코웨이가 2022년 1월 출시한 ‘코웨이 프라임 전기레인지 2종(인덕션·하이브리드)’은 강력한 화력과 조리 편의성을 장착했다. 화구 3개가 모두 인덕션으로 구성돼 강력한 화력을 갖춘 인덕션 모델(NIP-30KE)과 인덕션 2구와 하이라이트 1구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모델(NHP-30KE) 등 두 가지 라인업이 그것이다.

프라임 인덕션은 최대 3000W의 고화력을 지원하는 파워 부스터 모드를 탑재해 단시간에 요리를 완성할 수 있다. 또한 히든형 LED 조작부를 적용해 사용하지 않을 때는 조작 아이콘이 드러나지 않는 심플한 디자인을 갖췄다.

프라임 하이브리드 전기레인지는 인덕션과 하이라이트의 장점을 모았다. 강력하고 빠른 화력이 필요할 땐 인덕션 화구를 사용하고, 유리나 뚝배기 등 다양한 용기를 사용하고 싶을 땐 하이라이트 화구를 사용하면 된다. 하이라이트 화구는 용기 크기에 맞춰 2단으로 가열 면적을 조절할 수 있어 사용 편의와 에너지 효율을 높였다.

코웨이 프라임 전기레인지 2종은 두 개의 인덕션 화구를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플러스존 기능으로 상황에 맞춰 다양한 요리를 할 수 있다. 넓은 팬을 이용하거나 대용량의 요리를 할 때는 화구를 연결해 한꺼번에 작동할 수 있으며, 여러 가지 음식을 동시에 조리할 때는 각각 분리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신제품 프라임 전기레인지 2종은 프랑스 유로 케라 사의 프리미엄 세라믹 글라스 상판과 독일 E.G.O 사의 고효율 발열체를 사용해 품질과 안정성을 높였다. 유로케라 상판은 700℃의 높은 열에도 6000시간 이상 버티며 티타늄보다 견고한 내구성을 갖춰 스크래치를 방지한다. 렌털 고객에게는 약정 기간 내 1회 상판 무상교체 서비스를 제공한다.

다양한 사용자 편의 기능도 갖췄다. 요리에 따라 9단계로 섬세한 화력 설정이 가능하다. 화력 조절부분은 터치 슬라이드 방식으로 적용돼 여러 번 누를 필요 없이 빠르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 어린이나 반려동물의 오작동을 막는 터치 잠금 기능, 과열 시 출력 제어, 용기 감지 기능 등 다양한 안전장치도 적용했다. 코웨이 관계자는 “혁신 기술력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편리함을 제공하며 고객 가치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 김영준 월간중앙 기자 kim.youngjoon1@joongang.co.kr

202206호 (2022.05.17)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