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금융권 취업 문 뚫으려면 - 인턴으로 교두보 확보하라 

스펙보다 현장 경험 중시…최근 영업직·자산관리직 인기 

증권사에 입사하려는 취업 준비생 사이에선 ‘우리투자증권에 취직하려면 인턴사원부터 거쳐라’는 말이 있다. 우리투자증권은 한 달간 일한 인턴 수료자를 대상으로 업무를 평가하고 면접해서 정규직으로 채용한다. 인턴채용은 1980년에 시작했다. 2005년부터 현장교육과 인턴 프로그램을 연계했다. 2010년에는 253명의 인턴 수료자 중 155명을, 지난해에는 252명 중 134명을 채용했다. 우리투자증권의 인턴십 프로그램은 실전용이다. 인턴사원은 매주 주어진 미션에 따라 종목 추천 리포트를 작성하고, 팀별로 자산관리 금융 솔루션을 직접 제시한다. ‘진짜 업무’를 경험하는 것이다. 우리투자증권처럼 국내 금융권의 신입사원 채용방식이 달라지고 있다. 출신 대학과 성적 같은 스펙보다는 현장에 바로 투입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사람을 선호한다.



대다수 금융회사는 인턴십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삼성생명은 2008년부터 영업과 보상관리, 상품개발 부문에 대한 ‘대학생 SFP(Special Financial Planner) 인턴십’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대학생을 대상으로 3~4주간 재무설계 분야를 교육하고 영업도 경험하게 한다. 이런 과정을 거쳐 정규직으로 채용한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129호 (2012.03.19)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