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iser

Home>포브스>Adviser

수익률 꾸준한 펀드 고르고
환율 변동 위험도 고려해야 

해외펀드 투자 열풍 

김준현 중앙일보 경제부 기자
지난해부터 인기를 끌기 시작한 해외 투자펀드가 올해도 승승장구하고 있다. 저금리에다 국내 기관에 대한 불신이 깊어지면서다. 채권형에 이어 주식형에까지 돈이 몰리고 있다. 그러나 모두가 좋다고 떠들 때가 ‘상투’일 수도 있다.얼마 전부터 HSBC의 국내 일부 지점은 ‘HSBC 인도 주식형펀드’와 ‘HSBC 중국 주식형펀드’에 가입하려는 고객들로 북새통을 이뤘다. 이들 국가의 증시 활황에 힘입어 지난 한 해 동안 인도주식형이 115.75%, 중국주식형이 106.63%의 수익률을 올렸다는 소문이 나면서부터다. ‘열풍’이라 해도 지나치지 않을 정도로 해외펀드가 인기다. 신상품이 나오면 1주일에 300억~500억원어치 팔리는 것은 예사다. 심지어 대한투자증권의 ‘클래스원베스트셀렉션펀드’는 1주일 사이 1,500억원어치가 팔리기도 했다.



◇해외로, 해외로=해외펀드가 본격적으로 투자자들의 눈길을 끌기 시작한 것은 지난해부터다. 지난해 3월 SK글로벌(현 SK네트웍스)의 분식회계 파문과 카드채 위기로 국내 펀드(수익증권)에 대한 불신이 깊어지면서 머니마켓펀드(MMF) ·채권형 펀드에 대한 환매가 줄을 이었다. 또 5월 말 이후 외국인 투자가들의 폭발적인 순매수에 힘입어 삼성전자 등 우량주를 중심으로 종합주가지수가 꾸준히 상승했지만, 주식형펀드에 돈을 넣어 두었던 투자자들은 과거 손실이 어느 정도 만회되자 오히려 환매에 열을 올렸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2404호 (2024.03.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