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리차드 하우저 슈탕글비르트 대표 - “ 호텔이 아닌 또 다른 ‘집’을 경험하게 해주고 싶다” 

 

사진 전민규 기자
400년 역사를 자랑하는 오스트리아 전통 호텔 슈탕글비르트(Stanglwirt)의 특징은 자연과 생명을 중시하는 ‘바이오 호텔’이라는 점이다. 리차드 하우저 슈탕글비르트 대표는 오스트리아처럼 산악지형이 많은 한국도 자연을 활용해 고유의 문화를 입힌 호텔을 만들면 세계적인 호텔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리차드 하우저(Richard Hauser, 46) 슈탕글비르트 호텔 대표가 한국을 처음 찾은 것은 25년 전이다. 소설가 이순애(60) 씨의 소개로 쌍방울그룹의 리조트 건설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였다고 한다. 이 씨는 2005년 이승만 대통령의 부인인 프란체스카 여사의 일대기를 담은 『프란체스카 리 스토리』를 펴낸 소설가로 슈탕글비르트호텔과 가까운 오스트리아의 서부도시 인스브루크에 살고 있다. 이 씨에 따르면, 당시 전라북도 무주에 오스트리아식 리조트를 짓고 싶어 했던 쌍방울에게 슈탕글비르트가 롤모델로 안성맞춤이었다고 한다. 이에 따라 이 씨의 소개로 하우저 대표가 아버지 발트하자르 하우저 전 대표를 도와 자신들의 노하우를 쌍방울에 적극 전수했다. 알프스산 전통 목재를 공급한 것은 물론 공사 진행자들까지 직접 한국으로 보내 오스트리아식 ‘티롤호텔’을 완성했다.

그로부터 4반세기가 지난 2월 3일, 하우저 대표가 이번에는 혼자가 아니라 21개 오스트리아 기업 실무진을 이끌고 한국을 다시 찾았다. 2018년 강원도 평창에서 열리는 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오스트리아 기업이 가지고 있는 동계스포츠산업의 노하우를 전해주기 위해서다. 오래 전에 맺어진 한국과의 인연을 소중히 간직해온 그는 2013년부터 인스브루크의 한국 명예 영사로도 활동하고 있다.

하우저 대표가 오스트리아로 출국하기 하루 전인 2월 4일, 서울 중구 조선호텔에서 그를 만났다. 평창 일정을 마치고 호텔로 돌아온 지 얼마 되지 않아 피곤해 보였지만, 그는 “의미 있는 일을 하러 온 만큼 피곤할 겨를이 없다”며 웃었다. 그리고는 방한을 계기로 한국 기업과 오스트리아 기업의 교류가 활발해졌으면 하는 바람도 내비쳤다. 하우저 대표는 “한국을 한 번도 방문하지 않은 오스트리아 사람도 삼성이나 LG, 현대와 같은 한국 기업을 잘 알고 있고, 좋은 이미지를 갖고 있다”며, “오스트리아 기업도 한국에서 좋은 이미지로 인식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03호 (2015.02.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